목차
1. 서론
1.1 애니메이션의 사업의 정의
1.2 주제 선정의 이유 및 연구의 목적
2. 현재 한국의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
2.1 애니메이션 자체 사업
2.2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용 제품 사업
2.3 그 밖의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3. 일본의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지브리 스튜디오의 예)
3.1 지브리사의 애니메이션 자체의 사업
3.2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용 제품 사업
3.3 오프라인 공간(도쿄소재 지브리 박물관) 사업
4. 미국의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월트 디즈니사의 예)
4.1 디즈니사의 애니메이션 자체의 사업
4.2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이용 제품 사업
4.3 오프라인 공간(디즈니 랜드와 디즈니 월드) 사업
4.3.1 미국 내의 디즈니 랜드와 디즈니 월드의 수익성과 그 파급효과
4.3.2 미국 외의 디즈니 랜드와 디즈니 월드의 수익성과 그 파급효과
5.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한국의 애니메이션 사업에 적용
5.1 디즈니사의 사업방식의 한국시장 적용 방안
5.2 지브리의 사업방식의 한국시장 적용 방안
6. 결론
6.1 본론의 요약
6.2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1.1 애니메이션의 사업의 정의
1.2 주제 선정의 이유 및 연구의 목적
2. 현재 한국의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
2.1 애니메이션 자체 사업
2.2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용 제품 사업
2.3 그 밖의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3. 일본의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지브리 스튜디오의 예)
3.1 지브리사의 애니메이션 자체의 사업
3.2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용 제품 사업
3.3 오프라인 공간(도쿄소재 지브리 박물관) 사업
4. 미국의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월트 디즈니사의 예)
4.1 디즈니사의 애니메이션 자체의 사업
4.2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이용 제품 사업
4.3 오프라인 공간(디즈니 랜드와 디즈니 월드) 사업
4.3.1 미국 내의 디즈니 랜드와 디즈니 월드의 수익성과 그 파급효과
4.3.2 미국 외의 디즈니 랜드와 디즈니 월드의 수익성과 그 파급효과
5.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한국의 애니메이션 사업에 적용
5.1 디즈니사의 사업방식의 한국시장 적용 방안
5.2 지브리의 사업방식의 한국시장 적용 방안
6. 결론
6.1 본론의 요약
6.2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월트 디즈니와 일본의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을 분석해본 결과 그 성공의 요인을 알 수 있었다. 그 요인들의 한국 애니메이션계 적용 방안을 생각해보았는데 먼저 미국 디즈니사로부터는 캐릭터의 수명을 길게 유지하며 계속해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새로운 구성의 캐릭터 제품을 고안하고 기존 캐릭터로 새로운 에피소드를 만들어 캐릭터를 계속해서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을 배우고 일본 스튜디오 지브리로부터 장인 정신과 꼼꼼함을 배워야 하겠다.
6.2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한국 애니메이션 사업계는 충분한 기술과 역랑을 갖고 있지만 아직 미국이나 일본의 작품성과 수익성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작품성을 보완하려면 사업 종사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사업계에 국가적인 지원과 국민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수익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미국과 일본의 성공 사례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맞게 적용시켜 고부가가치 사업인 애니메이션 사업을 살리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참고 문헌>
한창완, 「애니메이션 경제학 2004」,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최을영, 「미야자키 하야오 - 시사인물사전 18」, 인물과 사상사, 2002
<참고 사이트>
김석기·전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장, [시론]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http://www.kbi.re.kr/multi/muti_dir_view.jsp?bl_code=1031&seq=288&target=view
전국컴퓨터그래픽정보센터,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 http://www.gagamelweb.com/3d/1page-02.htm
네이버 오픈백과, 현재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의 위치,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eid=JBTeyto8wsuAByXH6/eninmLikgVXPqZ&state=pr&rid=6357&l_url=L29wZW4xMDAvZGlyX2xpc3QucGhwP2Rpcl9pZD0zMDU=#15
네이버 오픈백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재와 미래,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eid=VIlMWjIZHtNBwYfHmZRVVOUkU0+WUKCa&state=pr&rid=5826&l_url=L29wZW4xMDAvZGlyX2xpc3QucGhwP2Rpcl9pZD0zMDU=#14
네이버 IT상식,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8&dir_id=8&eid=G/pQOQBJU9PfOxcvWc3YTyHASVXfmHzm&qb=x9GxuSC+1rTPuN7AzLzHIMSzuK/Fzbvqvvc=
허지웅, 캐릭터 산업의 핵, 만화-애니메이션, http://www.film2.co.kr/feature/feature_final.asp?mkey=3858
지식인, 지브리박물관이 뭐죠?,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9&dir_id=90211&eid=I8qm/9fHH0XheJ7L4SlQj/cqhGd3PaZt&qb=wfa66riuudq5sLD8
Castle in the sky Laputa, http://my.dreamwiz.com/pjh0510/html/frame.htm
[칼럼] 지브리 스튜디오 방문기, http://www.mahn.co.kr/marsheaven/articles/_view.php?no=1375
지브리 박물관 : 스페셜, 씨네21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5001001&article_id=10510
네이버 백과사전, 디즈니랜드, http://100.naver.com/100.nhn?docid=52694
방송 실무의 이해, 미키마우스법, http://blog.naver.com/lethym/90016275596
디즈니 한국 홈페이지, http://www.disney.co.kr/princess/
신동관, 월트디즈니-애니메이션 역사의 시작, http://cafe.naver.com/mobilegd1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
지식인, 세계 애니메이션의 특징,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5&eid=tb39Qxx6WZ26faAzW9UBo4ZBD+ygl9Um&qb=v/nGrrXwwe60zyC+1rTPuN7AzLzH
6.2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한국 애니메이션 사업계는 충분한 기술과 역랑을 갖고 있지만 아직 미국이나 일본의 작품성과 수익성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작품성을 보완하려면 사업 종사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사업계에 국가적인 지원과 국민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수익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미국과 일본의 성공 사례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맞게 적용시켜 고부가가치 사업인 애니메이션 사업을 살리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참고 문헌>
한창완, 「애니메이션 경제학 2004」,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최을영, 「미야자키 하야오 - 시사인물사전 18」, 인물과 사상사, 2002
<참고 사이트>
김석기·전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장, [시론]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http://www.kbi.re.kr/multi/muti_dir_view.jsp?bl_code=1031&seq=288&target=view
전국컴퓨터그래픽정보센터,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 http://www.gagamelweb.com/3d/1page-02.htm
네이버 오픈백과, 현재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의 위치,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eid=JBTeyto8wsuAByXH6/eninmLikgVXPqZ&state=pr&rid=6357&l_url=L29wZW4xMDAvZGlyX2xpc3QucGhwP2Rpcl9pZD0zMDU=#15
네이버 오픈백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재와 미래,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eid=VIlMWjIZHtNBwYfHmZRVVOUkU0+WUKCa&state=pr&rid=5826&l_url=L29wZW4xMDAvZGlyX2xpc3QucGhwP2Rpcl9pZD0zMDU=#14
네이버 IT상식,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8&dir_id=8&eid=G/pQOQBJU9PfOxcvWc3YTyHASVXfmHzm&qb=x9GxuSC+1rTPuN7AzLzHIMSzuK/Fzbvqvvc=
허지웅, 캐릭터 산업의 핵, 만화-애니메이션, http://www.film2.co.kr/feature/feature_final.asp?mkey=3858
지식인, 지브리박물관이 뭐죠?,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9&dir_id=90211&eid=I8qm/9fHH0XheJ7L4SlQj/cqhGd3PaZt&qb=wfa66riuudq5sLD8
Castle in the sky Laputa, http://my.dreamwiz.com/pjh0510/html/frame.htm
[칼럼] 지브리 스튜디오 방문기, http://www.mahn.co.kr/marsheaven/articles/_view.php?no=1375
지브리 박물관 : 스페셜, 씨네21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5001001&article_id=10510
네이버 백과사전, 디즈니랜드, http://100.naver.com/100.nhn?docid=52694
방송 실무의 이해, 미키마우스법, http://blog.naver.com/lethym/90016275596
디즈니 한국 홈페이지, http://www.disney.co.kr/princess/
신동관, 월트디즈니-애니메이션 역사의 시작, http://cafe.naver.com/mobilegd1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
지식인, 세계 애니메이션의 특징,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5&eid=tb39Qxx6WZ26faAzW9UBo4ZBD+ygl9Um&qb=v/nGrrXwwe60zyC+1rTPuN7AzLz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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