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물놀이
2. 비오는 날의 물놀이
3. 부채질 하고 돌아오기
4. 새노래 시원한 여름
5. 쌓기놀이 수영장 만들기
6. 역할놀이 수영장 놀이
7. 언어영역 여름 과일 기억력 게임
8. 수/과학 영역 여름철 옷 알아보기
9. 조형영역 색깔 얼음 칠하기
10. 조형영역 부채 꾸미기
2. 비오는 날의 물놀이
3. 부채질 하고 돌아오기
4. 새노래 시원한 여름
5. 쌓기놀이 수영장 만들기
6. 역할놀이 수영장 놀이
7. 언어영역 여름 과일 기억력 게임
8. 수/과학 영역 여름철 옷 알아보기
9. 조형영역 색깔 얼음 칠하기
10. 조형영역 부채 꾸미기
본문내용
만든다.
② 색칠한 뒤 니스 칠해 말린 후, 게임판의 동그란 부분에 붙일 수 있도록 뒷면에 찍찍이를 붙인다.
<게임판 덮을 뚜껑류>
플레인요구르트통을 12개 준비하여 색지 또는 한지로 싼다.
<바구니 모형의 기본판>
① 게임판에 올려놓았던 과일 모형 6개를 붙일 수 있는 크기로 바구니 그림을 하드보드지에 그린다.
② 바구니 그림을 색지 또는 한지로 싼 후 과일모형을 붙일 수 있도록 찍찍이를 붙인다.
4). 활동방법
(1). 수박, 앵두, 복숭아 등의 과일모형과 글자카드를 소개한다.
- 여기보이는 것은 무엇일까?
- 이름은 무엇일까?
- 모양/ 생김새가 어떠니?
- 먹으면 맛이 어떨까?
(2). 게임방법에 관해 말해본다.
- 어떻게 하는 게임일까?
(3). 게임방법 및 규칙에 관해 이야기한다.
- 게임판 2장을 가운데 두고 한쪽에는 과일모형과 다른 한쪽에는 글자카드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 게임의 순서를 정하고 바구니 모형의 기본판을 1장씩 나누어 갖는다.
- 2장의 게임판의 뚜껑을 동시에 들어 그 속에 들어있는 과일모형과 글자카드를 살펴본다.
- 과일 모형의 이름과 글자카드가 맞으면 자신이 모으는 기본판에 가져가서 모은다.
- 과일 모형의 이름과 글자카드가 맞지 않으면 그대로 두고 뚜껑을 덮는다.
- 자신의 기본판에 과일모형과 글자카드를 모두 붙이면 게임이 끝난다.
(4). 둘이서 순서를 정한 후 게임을 한다.
(5). 게임이 끝난 후 갖고 있는 카드를 보며 이름을 다시 한번 말해본다.
8. 수/과학 영역 여름철 옷 알아보기
1). 활동목표
여름 날씨에 따른 옷차림을 알 수 있다.
2). 활동자료
게임판 1개, 카드 24개
3). 제작방법
(1). 하드보드를 25×25cm 2장 자른다.
(2). 색상지도 같은 크기로 2장 잘라 한 장에는 25칸이 되도록 선을 긋고 2장 모두 코팅하여 하드보드에 붙이고 2개의 하드보드를 붙여 접을 수 있도록 만든다.
(3). 25개의 칸마다 보들이를 붙이고 왼쪽편에도 카드를 붙일 수 있도록 16개의 보들이를 붙여준다.
(4). 하드보드를 5×5cm 크기로 25개 잘라 뒷면은 씨트지로 싸고, 거칠이를 붙인다.
(5). 색상지도 같은 크기로 잘라 옷그림, 무늬그림별로 그림을 그려 코팅한 후 하드보드에 붙인다.
4). 활동방법
(1). 오른쪽판 제일 윗부분에는 아무 무늬가 없는 옷 그림카드를 붙이고, 왼쪽부분에는 무늬카드를 붙인다.
(2). 왼쪽판에는 무늬있는 옷그림 카드를 붙인다.
(3). 어떤 옷그림카드가 있는지와 어떤 무늬의 카드가 있는지 살펴본다.
(4). 옷그림과 무늬가 함께 그려진 카드를 찾아서 붙여 본다.
9. 조형영역 색깔 얼음 칠하기
1). 활동목표
색채에 관심을 갖는다.
시원한 얼음을 이용한 놀이를 통하여 더운 여름을 즐겁게 생활한다.
2). 활동자료
전지. 식용색소, 아이스크림 막대, 아이스크림 틀
3). 활동방법
(1). 활동자료를 준비한다.
- 물과 식용색소를 섞어 색소물을 다양하게 만든 다음 아이스크림 틀에 넣어 얼린다.
- 얼음이 반쯤 굳으면 아이스크림 막대를 꽂고 완전히 냉동시킨다.
- 전지를 작업대 크기에 알맞게 자른다.
(2). 작업대 위에 전지를 붙이고 얼린 아이스크림 틀을 그 옆에 둔다.
- 여기 무엇이 있니? 무슨 색이지?
- 손으로 만져보자 느낌이 어떠니?
(3). 유아들은 앞치마를 입어 옷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한다.
(4). 전지 위에 다양한 아이스크림을 골라 그리게 한다.
- 이 색깔 얼음막대로 전지에 그림을 그리면 어떻게 될까?
(5). 색을 바꿔가면서 다양한 모양과 색이 되도록 한다.
(6). 그림이 완성된 후 잘 말린 후 전시한다.
10. 조형영역 부채 꾸미기
1). 활동목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부채를 꾸며 만든다.
2). 활동자료
부채 모양(두꺼운 도화지를 교사가 여러 모양으로 오린 것), 다양한 그리기 도구, 색종이, 가위, 풀, 투명테이프, 나무젓가락
3). 활동방법
사전에 조형영역에 만들기 순서를 붙여 놓는다.
(1). 여러 가지 모양의 부채를 크레파스, 색종이, 스티커 등으로 꾸민다.
(2). 꾸민 부채에 소독저를 테이프로 붙여 완성한다.
(3). 친구들과 서로 부채를 부쳐주는 활동으로 연결한다.
(4). 사전에 조형영역에 만들기 순서를 붙여 놓는다.
(5). 여러 가지 모양의 부채를 크레파스, 색종이, 스티커 등으로 꾸민다.
(6). 꾸민 부채에 소독저를 테이프로 붙여 완성한다.
(7). 친구들과 서로 부채를 부쳐주는 활동으로 연결한다.
② 색칠한 뒤 니스 칠해 말린 후, 게임판의 동그란 부분에 붙일 수 있도록 뒷면에 찍찍이를 붙인다.
<게임판 덮을 뚜껑류>
플레인요구르트통을 12개 준비하여 색지 또는 한지로 싼다.
<바구니 모형의 기본판>
① 게임판에 올려놓았던 과일 모형 6개를 붙일 수 있는 크기로 바구니 그림을 하드보드지에 그린다.
② 바구니 그림을 색지 또는 한지로 싼 후 과일모형을 붙일 수 있도록 찍찍이를 붙인다.
4). 활동방법
(1). 수박, 앵두, 복숭아 등의 과일모형과 글자카드를 소개한다.
- 여기보이는 것은 무엇일까?
- 이름은 무엇일까?
- 모양/ 생김새가 어떠니?
- 먹으면 맛이 어떨까?
(2). 게임방법에 관해 말해본다.
- 어떻게 하는 게임일까?
(3). 게임방법 및 규칙에 관해 이야기한다.
- 게임판 2장을 가운데 두고 한쪽에는 과일모형과 다른 한쪽에는 글자카드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 게임의 순서를 정하고 바구니 모형의 기본판을 1장씩 나누어 갖는다.
- 2장의 게임판의 뚜껑을 동시에 들어 그 속에 들어있는 과일모형과 글자카드를 살펴본다.
- 과일 모형의 이름과 글자카드가 맞으면 자신이 모으는 기본판에 가져가서 모은다.
- 과일 모형의 이름과 글자카드가 맞지 않으면 그대로 두고 뚜껑을 덮는다.
- 자신의 기본판에 과일모형과 글자카드를 모두 붙이면 게임이 끝난다.
(4). 둘이서 순서를 정한 후 게임을 한다.
(5). 게임이 끝난 후 갖고 있는 카드를 보며 이름을 다시 한번 말해본다.
8. 수/과학 영역 여름철 옷 알아보기
1). 활동목표
여름 날씨에 따른 옷차림을 알 수 있다.
2). 활동자료
게임판 1개, 카드 24개
3). 제작방법
(1). 하드보드를 25×25cm 2장 자른다.
(2). 색상지도 같은 크기로 2장 잘라 한 장에는 25칸이 되도록 선을 긋고 2장 모두 코팅하여 하드보드에 붙이고 2개의 하드보드를 붙여 접을 수 있도록 만든다.
(3). 25개의 칸마다 보들이를 붙이고 왼쪽편에도 카드를 붙일 수 있도록 16개의 보들이를 붙여준다.
(4). 하드보드를 5×5cm 크기로 25개 잘라 뒷면은 씨트지로 싸고, 거칠이를 붙인다.
(5). 색상지도 같은 크기로 잘라 옷그림, 무늬그림별로 그림을 그려 코팅한 후 하드보드에 붙인다.
4). 활동방법
(1). 오른쪽판 제일 윗부분에는 아무 무늬가 없는 옷 그림카드를 붙이고, 왼쪽부분에는 무늬카드를 붙인다.
(2). 왼쪽판에는 무늬있는 옷그림 카드를 붙인다.
(3). 어떤 옷그림카드가 있는지와 어떤 무늬의 카드가 있는지 살펴본다.
(4). 옷그림과 무늬가 함께 그려진 카드를 찾아서 붙여 본다.
9. 조형영역 색깔 얼음 칠하기
1). 활동목표
색채에 관심을 갖는다.
시원한 얼음을 이용한 놀이를 통하여 더운 여름을 즐겁게 생활한다.
2). 활동자료
전지. 식용색소, 아이스크림 막대, 아이스크림 틀
3). 활동방법
(1). 활동자료를 준비한다.
- 물과 식용색소를 섞어 색소물을 다양하게 만든 다음 아이스크림 틀에 넣어 얼린다.
- 얼음이 반쯤 굳으면 아이스크림 막대를 꽂고 완전히 냉동시킨다.
- 전지를 작업대 크기에 알맞게 자른다.
(2). 작업대 위에 전지를 붙이고 얼린 아이스크림 틀을 그 옆에 둔다.
- 여기 무엇이 있니? 무슨 색이지?
- 손으로 만져보자 느낌이 어떠니?
(3). 유아들은 앞치마를 입어 옷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한다.
(4). 전지 위에 다양한 아이스크림을 골라 그리게 한다.
- 이 색깔 얼음막대로 전지에 그림을 그리면 어떻게 될까?
(5). 색을 바꿔가면서 다양한 모양과 색이 되도록 한다.
(6). 그림이 완성된 후 잘 말린 후 전시한다.
10. 조형영역 부채 꾸미기
1). 활동목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부채를 꾸며 만든다.
2). 활동자료
부채 모양(두꺼운 도화지를 교사가 여러 모양으로 오린 것), 다양한 그리기 도구, 색종이, 가위, 풀, 투명테이프, 나무젓가락
3). 활동방법
사전에 조형영역에 만들기 순서를 붙여 놓는다.
(1). 여러 가지 모양의 부채를 크레파스, 색종이, 스티커 등으로 꾸민다.
(2). 꾸민 부채에 소독저를 테이프로 붙여 완성한다.
(3). 친구들과 서로 부채를 부쳐주는 활동으로 연결한다.
(4). 사전에 조형영역에 만들기 순서를 붙여 놓는다.
(5). 여러 가지 모양의 부채를 크레파스, 색종이, 스티커 등으로 꾸민다.
(6). 꾸민 부채에 소독저를 테이프로 붙여 완성한다.
(7). 친구들과 서로 부채를 부쳐주는 활동으로 연결한다.
키워드
추천자료
- 우리나라 방송 편성에 관한 연구 『 KBS, MBC, SBS 방송3사 TV Program 편성상의 어린이 프로...
- <유능한 교사>에 관한 총체적 보고서 - 교사의 자질과 교사양성프로그램
- [특수교육] 직업, 진로 교육으로서의 전환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 시설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프로포절(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시사 보도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 노인간호에 관한 조사 및 노인 건강관리 프로그램 작성
- 맞벌이 가족에 관한 전반적인 조사 후 맞벌이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조사
- [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개발][소프트웨어개발모형][프로그램]소프트웨어의 특성과 소프트웨...
- 가족복지<가족복지에 관한 설명 및 가족프로그램, 기관방문 포함>
- 다양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이 된 영유아 보육과정의 접근법은 학습과 발달에...
- 노인취업에 관한 거시적 &#8226; 미시적 접근프로그램 <성동노인종합복지관 내 취업알선...
- 청소년지도방법론3)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
- [사회복지기관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 등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성과에 관한 보고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