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의 발생배경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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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학사상의 발생요인
2. 실학자들의 관심분야
3. 실학의 성격에 대한 논의
4. 본인의 입장
(1) 민족적 성격
(2) 민본·평등적 성격
(3) 근대지향적 성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니라 유학의 이상 사회로의 구현인 민본정치로의 복귀 속에서의 민의 평등을 이야기한 것이지 , 다시 말해서 이른바 '君君臣臣父父子子'로 대표되는 유교이념의 실현을 염원했던 것이 아닌가 한다. 당시 민의 대리자인 임금 마저도 노비를 양반으로 올려준다든지 평민을 양반으로 올려준다든지 하는 등의 행위는 절대로 할 수없었음을 밝혀 둔다. (3) 근대지향적 성격 실학자들은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민본적 이상사회를 지향하고 있었으나 그들의 여러가지 제도적 개혁 론과 商工장려, 기술수용론 등은 결과적으로 근대지향적인 성격을 내포하고 있었다. 경세치용학파의 토지제도 개혁론에서 근대적 성향이 표출되었고 이용후생학파의 상공업 및 화폐경제의 발달촉구라든가 경영의 합리화, 외국무역의 주장 등에서 근대지향성이 강하게 나타난 것이었다. 또한 士農工商의 분업과 전문성, 賤業觀·末業觀을 부정하는 직업윤리관의 설정 등은 등질적 국민경제 의 성립을 지향한다는 면에서 근대적인 요소이었다. 이러한 여러가지 주장들은 韓末 개화파 사상가들에게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실학의 근대적 요소가 더욱 드러나 보이게 한 것이었다. Ⅲ. 결론 이상으로 조선 후기의 실학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실학의 성격을 중심으로 실학 사상의 발생 요인, 실 학자들의 관심분야와 실학의 성격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先學의 견해들을 종합한 본인의 입장을 전개하였다. 결론적으로 실학은 조선 후기에 당면한 사회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당시 선구적 지식인들에 의해 전개된 유교적 이상 사회로의 복귀를 바라는 염원에서 이루어진 학문으로써 역할) 유교적 이상정치인 민본정치와 왕도정치 로의 시대정신의 精華 차원이었지, 조선 후기 신분제 붕괴설에 입각한 신분제 철폐론 등을 주장한 실학자는 없었다고 본다. 을 하였으며, 후대의 개화 사상과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적 연원을 이루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홍이섭「정약용의 정치·경제사상연구」(한국연구원刊. 1958) 이을호「다산 경학사상연구」(을유문화사刊. 1966) 한우근「이조후기의 사회와 사상」( 〃 . 1961) 김용덕「貞 박제가연구」(중앙대출판부刊. 1966) 천관우「한국 실학사상사」(고대 민족문화연구소 刊 한국문화사대계에 所收 1970) 역사학회편「실학연구입문」(일조각. 1973) 고대 아세아문화연구소편「실학사상의 탐구」(현암사. 1974) 전남대 호남문화연구소편「실학논총」(전남대출판부刊. 1975)
  • 가격3,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2.05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7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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