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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시대의 교육-루터의 생애와 종교개혁,루터의 종교개혁의 사상적 배경,루터의 교육적 사상,루터의 교육적 영향,루터의 교육 사상사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루터의 생애와 종교개혁
(1) 루터의 생애와 학업
(2) 루터의 종교개혁의 사상적 배경
(3) 종교개혁

2. 루터의 교육적 사상
(1) 신교의 교육
(2) 루터의 교육적 저술들
(3) 교육에 대한 루터의 기본적 입장
(4) 교육대상으로서의 어린이 이해
(5) 교육의 장
(6)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서의 ‘교리문답’
(7)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관계

3. 루터의 교육적 영향
(1) 루터의 교육 사상사적 의의
(2) 교육사적 측면에서 종교개혁이 미친 영향
(3)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 비추었을 때 주는 시사점

4.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위해서는 교사가 어린이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루터의 교사-학생 관계는 교사 중심의 수직적 관계이다. 교사 중심이 교사의 독재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 위임받았기에 전권적인 권위를 인정하긴 했지만 학생에 대한 세심한 배려들도 있었다.
3. 루터의 교육적 영향
(1) 루터의 교육 사상사적 의의
루터의 교육은 인문주의로부터 시작되는 근대적 교육학과 일치하는 면과 상반되는 면을 동시에 지닌다. 일치하는 점은 중세적 이념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루터는 ‘성직자 위주의 교육’인 중세의 이념에서 벗어나 교육의 대상을 모든 인간으로 확대시켰다. 또한 인간이라는 자체가 교육적 존재라고 말하면서, 그렇기 때문에 교육의 가장 중요한 장을 교회에서 가정으로 옮겼다. 또한 루터는 중세의 이원론을 탈피해 교회와 세상, 신앙과 삶을 연결시켰고, 이것을 교육 개념에 반영하였다. 그는 교회뿐만 아니라 세상도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나라이기 때문에 세상의 평화와 정의를 위해서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외쳤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겼다. 그리고 이 학교의 주체를 국가로 옮긴 것이 근대적인 ‘공교육 개념’의 효시가 되었다.
루터는 교회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교인과 하나님을 매개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해 줄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는 중세적인 교회관과 인간관에 입각한 생각을 거부하였다. 그는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하나님의 계시를 받을 수 있고, 말씀을 읽고 해석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다. 진리 인식의 주체를 교회에서 인간 개인으로 전환시킨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한 교육적인 도움을 강조했다. 기독교인들이 독자적인 신앙과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뒷받침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것 또한 근대성과 일치하는 개념이 된다.
루터의 교육 개념은 근대적 교육 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면도 있다. 근대적 교육의 공통분모가 되는 것은 ‘인간의 이성’이다. 이것은 일종의 잠재 능력으로, 이것이 깨어나고 개발되면 인간이 완성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루터는 이런 낙관적인 입장과는 뜻을 같이 하지 않는다. 루터의 인간 이해는 일차적으로 죄인이다. 따라서 이성을 개발한다고 해서 선한 존재가 되는 것도 아니고, 완성된 존재가 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다. 이런 변화는 오직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교육의 기능적 차원을 강조하였지만, 교육을 통해 인간이 완성될 수 있다는 낙관론에는 철저하게 거리를 두며, 교육의 한계성을 분명히 하였다.
루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살고 활동하며 많은 영향을 미친 교육 실천가였다. 근대적인 학교 이념을 정립하고, 공교육 사상을 전개함으로써 유럽의 교육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는 교육 활동을 철저하게 종교 개혁의 범주 안에서 실현하였다. 당시의 인문주의에 맞추어 교육 사상을 전개하기는 했지만, 어디까지나 자신의 신학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만 했다. 그리고 갈등에 놓이게 된다면, 항상 신학을 우선시했다.
(2) 교육사적 측면에서 종교개혁이 미친 영향
종교개혁은 교육사적 측면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먼저 성서가 양심의 자유와 이성의 권위를 바탕으로 해석됨에 따라 교육에서도 합리적인 이성의 개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성서가 일반평민에게까지 개방됨으로써 교육의 보편화를 이루었고, 새로운 직업윤리로 교육내용에서 실과교육을 강조하였으며, 인간평등사상으로 교육의 민주화가 실현되었다. 또한 전문적인 교사 양성에 대한 필요성이 중요시되고, 종교개혁 운동에 의해 대중교육에 대한 교회와 국가의 책임이 부각되면서 근대적 국가 교육제도의 실현을 보게 했다. 그 결과 교육이 종교로부터 독립하게 되었고, 공립학교 제도가 실시되었다.
(3)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 주는 시사점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으로 첫째,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 둘째, 중등교육기관까지 한정된 무상교육 그리고 가정교육의 부재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책으로 먼저, 진로위주의 문답식 교육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교육 현실은 지식을 축적하고 배우는데 목적을 두기보다 대학을 목표로 한 경쟁위주의 교육이다. 따라서 입시 성공이 목표가 아닌 진로 위주로 변해야 하며, 루터가 언급했듯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교육의 현장에 참여하는 문답식 교육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이 때, 루터의 문답식 교육 형식 자체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그 개념을 현대 교육에 변용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토론과 대화를 일상화시켜 학생에게 단순 주입이 아닌 상호교류가 되는 쌍방향적 교육의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로 무상교육의 범위를 대학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현대의 교육은 기회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같은 기회를 획득해야 한다. 루터시대 때 보다 학력평균이 높아진 현대에 맞춰 대학 무상교육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가정교육의 회복이다. 과거에는 가정이 가장 중요한 교육기관이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경쟁위주, 학교 입시에 치우친 교육환경으로 인해 가정교육이 소홀히 되었다. 가정교육을 회복하여 가정에서만 가르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해야할 것이다.
보완할 점이 있다면, 루터의 교육 목적은 신에 순종하는 신학적 인간의 양성이다. 하지만 오늘날 교육 환경에서 보편화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현대의 교육 목적인 스스로 사고하는 주체적 인간의 양성에 맞춰 루터의 철학을 변용할 필요가 있다.
4. 참고문헌 및 출처
단행본
- 남궁용권, 임채식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12.
- 유재덕 저 『기독교 교육의 역사』, 브니엘, 2008.
- 신차균, 안경식, 유재봉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11.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저,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1』, 교육과학사, 1996.
논문
- 양금희,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영남신학대학교, 1996.
인터넷
- 검색 포털 사이트 “구글”
-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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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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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2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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