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가족주의의 변화 원인 및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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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사회의 가족주의의 변화 원인 및 양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

2.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

3. 근저를 이루는 사상
3.1. 유교의 천명론(天命論)
3.2. 한국의 유교 와 종법 수용
3.3. 조선왕조의 성립과 건국이념
3.3.1. 조선 왕조의 성립
3.3.2. 왕조교체의 정당성과 건국이념
3.3.3. 통치이념 확산의 두 축 : 가(家)와 사대부( 士大夫)
3.4. 사회경제적 배경 : 농업 기술 발전과 생산력 증대
3.5. 경제발전과 사회변동
3.5.1. 생산관계의 변화
3.5.2. 유교적 사회제도의 보급 : 가장권, 사창제, 향약

4. 한국의 가족문화

5. 한국사회의 변동과 가족주의
5.1. 변동의 큰 줄기
5.1.1. 지배종교의 혼란
5.1.2. 전통적 지배체제의 몰락 : 식민지화, 광복, 전쟁
5.1.3. 생활양식에 있어서의 변화 : 혼, 상, 제례의 경우
5.2. 근대사회의 형성 : 조선왕조 말기와 일제시대 , 6·25와 1950년대 혼란기
5.3. 근대에서 현대로 : 1960년대 이후
5.4. 가족의 적응 : 현대적 가족주의의 탄생

6. 현대의 가족
6.1. 가족의 범위 : 부계혈연 중심의 직계가족적 이념과 핵가족적 현실
6.2. 가족 내의 역할구조 : 약화된 가장권과 ‘사랑’중심의 생활원리
6.3. 가족의 목표 : 남아를 통한 가장권의 계승 및 가의 계승

7. 현대적 가족주의의 탄생
7.1. 도구적(경제적) 가족주의 ( Instrumental Familism)
7.2. 정서적 가족주의 (Emotional Familism)
7.3. 가족 이기주의 (Family Centrism)

본문내용

. 결국 도구적 가족주의는 ‘쓸모있는, 그리고 이용 가능한’가족의 자원을 바탕으로 가족원의 삶의 기반이 된다.
7.2. 정서적 가족주의 (Emotional Familism)
사회가 산업화되고 거대화되어감에 따라 개인의 원자화(原子化) 가능성은 점점 커진다. 그래서 가족이 외부의 그런 비인간적인 영향력들에서 가족원을 보호하는 ‘ 최후의 보루’ 로서 작용하게 되었다함은 앞에서 이미 설명한 바 있다. 그리고 과거에 개인이 귀속감을 느낄 수 있었던 가족외의 2차집단, 즉 친족집단이 산업화 과정에서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자 그런 정서적 충족의 원천지로서 ‘가족’ 의 역할은 더 중요하게 되었다. 즉 현대에 이르러 가족 구성원들은 ‘ 마을’이나 ‘확대가족’ 이라는 중간 집단을 매개로 외부의 영향력들에 대면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나 기타 사회 생활이 직접적으로 가족의 사생활에 개입하여 작용하는 전형적인 ‘대중사회적 사화(私化)’를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결핍된 개인들의 정서적 욕구는 사생활이라는 이름으로 가족 내부에서 충족되어야만 했던 것이다.
이는 서구에서 초기 자유주의 사상이 대규모 산업자본주의의 등장으로 구조적 위기에 처하게 되자, 사회에 대해 독립된 서정적 보호 공간을 가족 내에 확립함으로써 소외와 갈등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자 하는 노력이 전개된 것과 맥을 같이 하는 이야기이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에서는 과거에 가족이 부계조상에서부터 아들에 이어져 내려온 것이라는 개념보다 결혼에 의해 창조되고 시작되는 것이라는 개념이 커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부부관계를 이데올로기적으로 정해진 여성이 가족 내에서 갖는 기능적 역할에 바탕을 두기보다는 애정적 동반자로서의 남녀간의 상호관계에 바탕을 두게 된다. 이른바 ‘ 낭만적’사랑이 가족의 원천으로 중요해진 것이다. 결혼과정도 중매 결혼에서 연애결혼의 방식을 택하는 등의 변화가 수반된다.
또한 부모- 자녀 관계의 질적 변화도 나타났다. 자식은 대를 잇기위한 수단으로서, 그리고 가족 생산체제 속의 도제적 존재로 보지 않고 장기간의 온정적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부모의 정서적 충족의 근거로서 바라보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 가족’이란 험난한 사회에서 서로‘따뜻함’ 을 느낄 수 있는, 그래서 정서적으로 지지를 받고 자신의 정체감을 확인할 수 있는 ‘ 유일한’사적 공간이라는 의식이 확산되었다.
그러나 이런 정서적 가족주의는 가족성원 간의 ‘정서적 과부하(emotionaloverloading)' 현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가족원 상호간의 애정적 기대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해 긴장과 불화가 싹틀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이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가족이 해체될 수 있는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으며, ‘ 유일한’사적 공간으로서의 의미 때문에 도구적 가족주의 개념과 결합하여 ‘ 가족 이기주의’를 유발시킬 수 있는 근거로 작용할 수도 있다.
7.3. 가족 이기주의 (Family Centrism)
위에서 설명한 ‘도구적 가족주의’와 ‘정서적 가족주의’는 ‘일터’ 와 ‘ 가정’의 분
리가 분명해짐에 따라 가정은 개별적 사적공간으로서, 주관적 삶의 실현이 가능한 유일한 피난처로서의 의미가 점차 확대되어 나타난 개념들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들이 주는 의미가 개인에게 커지면서, 그리고 서구에서 유입된 ‘개인주의’ 와 결합되면서 가족집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극단적인 형태가 나타난다. 이른바 전통적 가족주의의 ‘개인주의화’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때의 개인주의는 서구의 개인주의적 세계관에서의 의미들, 즉 인간이 ‘ 개체’로서의 존엄성과 독자성을 가진 존재로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최대화하여 개인의 주관적 자아(subjectivity)의 실현을 염두에 둔 진정한 의미의 개인주의가 아니라, ‘내 개인’또는 ‘ 우리 가족’ 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이나 다른 가족의 안위를 무시할 수 있는 ‘배타주의적’속성이 나타난다.
이런 배타적 속성은 조선시대에 이미 존재하던 ‘ 가문’또는 ‘ 학파’중심의 도당적 행동들에 그 근원이 있다. 이 속성들은 일제시대와 6·25 전쟁 등 혼란기를 거치면서 험난한 사회로부터 개인을 보호해줄 수 있는 최후의 보루로서의 가족의 의미가 중요시되고 한층 더 강조된다. 어려운 상황에서 다른 가족의 처지를 고려할 수 있을 만한 여유를 갖지 못했던 것이다. 여기에 자본주의의 확산으로 물적 토대가 중요시 되자 제한된 자원에 대한 갈망이 또 가족 이기주의를 부추키게 된다.
그 결과 가족 이기주의는 가족집단의 범위를 넘어설 때, 즉 더 큰 공동체와의 결합을 어렵게 만드는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되기에 이르른다. 이는 사회적 차원에서 볼 때 가족주의적 가치 성향이 근시안적 행동을 낳아 반인간적, 반사회적으로 흐를 위험성을 안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즉 가족단위의 이해관계를 실현시키기 위해 가장의 승진을 위한 로비활동이라든지, 자녀의 성적 향상이나 부정입학을 위해 돈 봉투를 전하는 행위들, 호화 혼수, 부동산 투기 등의 비도덕적인 행위를 불사하는 일들이 나타나는 근거가 바로 이 ‘가족 이기주의’에 의한 것들이다. 그러므로 일부의 가족중심적 행위가 다른 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구조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참고 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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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혜정(1997), “한국 가부장제에 대한 해석적 분석” 『성, 가족, 그리고 문화』,한국인류학회 편, 집문당.
· 최재석(1965),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개문사.
· 최홍기(1994), “유교와 가족” 『현대가족과 사회』, 교육과학사.
· 황선명(1985), 『조선조 종교 사회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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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0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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