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역사의 어원
1. 역사
2. 역사의 어의
1) 동양
2) 서양
3) 역사란
Ⅱ. 역사의 정의
Ⅲ. 역사와 진보
Ⅳ. 역사의 양면성
Ⅴ.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Ⅵ. 역사와 진실
Ⅶ.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참고문헌
1. 역사
2. 역사의 어의
1) 동양
2) 서양
3) 역사란
Ⅱ. 역사의 정의
Ⅲ. 역사와 진보
Ⅳ. 역사의 양면성
Ⅴ.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Ⅵ. 역사와 진실
Ⅶ.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앞에 놓고서는, 이 목록을 정리하고 여러 원인들의 상호관계를, 결정할 상호관계로 설정하고 어떤 원인을 궁극적인, 곧 원인 중의 원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인가를 결정지어야 한다. 이것이 주제에 대한 역사가의 해석이다.
이런 연구를 하는 동안 역사가는 역사에 있어서의 우연과 필연이라는 두 함정에 놓이게 된다. Carr는 결정론을 인용하면서 필연의 입장에 섰다. 결정론은 모든 일에는 하나, 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으며, 그러한 원인에 어떤 변화가 없는 한 어떠한 변화도 있을 수 없다는 신념이다. 이러한 신념에서 역사가도 일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위에는 원칙적으로 밝혀낼 수 있는 원인이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원인을 연구하는 것이 바로 역사가의 특수한 기능이다. 따라서 Carr는 역사적 불가피성을 말하는 학설에 반대하는 것의 함정으로부터 빠져 나와야겠고, 여기에 걸려들지 말라고 말한다.
역사는 우연의 연속이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엄청나게 과장된 것이다. 하지만 우연은 확실히 존재한다. 우연은 역사를 촉진시키거나 진행시킬 수 있을 뿐 그것을 변경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우연한 사건에 의해 자동적으로 상쇄되고, 따라서 역사적 과정의 균형이 회복된다는 것은 믿을만한 아무런 이유가 없다. 지금까지 우연한 것으로 다루어 오던 것이 진정한 역사가에게는 평범한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우연을 완전히 은폐한다거나, 아무런 영향이 없었던 것처럼 보이려해도 소용이 없다. 그렇다고해도 우연한 것인 이상 역사의 합리적 해석이나, 역사가가 인정하는 중요 원인들의 계열 속에 끼어들지는 못한다.
결국 역사란 역사적 의미라는 관점에서 본 선택과정이다. 현실에 대한 인식적 태도에서 뿐 아니라 인과적 태도에 있어서의 선택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원인과 결과의 연쇄가 우연적인 것으로 배제될 수밖에 없는 것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이러한 연쇄 자체가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방한, 언어와 역사, 서울대출판부, 1994
* 블르흐, 정남기 역, 역사를 위한 변명 : 역사가의 사명, 한길사, 1979
* 이인호, 지식인과 역사의식, 문학과 지성사, 1980
* 이기백, 민족과 역사, 일조각, 1971
* 이우성·강만길, 한국의 역사인식 상·하, 창작과 비평사, 1976
* 이상신, 역사학개론, 신서원, 1994
* 카아, 길현모 역, 역사란 무엇인가, 탐구신서 36, 1966
이런 연구를 하는 동안 역사가는 역사에 있어서의 우연과 필연이라는 두 함정에 놓이게 된다. Carr는 결정론을 인용하면서 필연의 입장에 섰다. 결정론은 모든 일에는 하나, 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으며, 그러한 원인에 어떤 변화가 없는 한 어떠한 변화도 있을 수 없다는 신념이다. 이러한 신념에서 역사가도 일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위에는 원칙적으로 밝혀낼 수 있는 원인이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원인을 연구하는 것이 바로 역사가의 특수한 기능이다. 따라서 Carr는 역사적 불가피성을 말하는 학설에 반대하는 것의 함정으로부터 빠져 나와야겠고, 여기에 걸려들지 말라고 말한다.
역사는 우연의 연속이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엄청나게 과장된 것이다. 하지만 우연은 확실히 존재한다. 우연은 역사를 촉진시키거나 진행시킬 수 있을 뿐 그것을 변경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우연한 사건에 의해 자동적으로 상쇄되고, 따라서 역사적 과정의 균형이 회복된다는 것은 믿을만한 아무런 이유가 없다. 지금까지 우연한 것으로 다루어 오던 것이 진정한 역사가에게는 평범한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우연을 완전히 은폐한다거나, 아무런 영향이 없었던 것처럼 보이려해도 소용이 없다. 그렇다고해도 우연한 것인 이상 역사의 합리적 해석이나, 역사가가 인정하는 중요 원인들의 계열 속에 끼어들지는 못한다.
결국 역사란 역사적 의미라는 관점에서 본 선택과정이다. 현실에 대한 인식적 태도에서 뿐 아니라 인과적 태도에 있어서의 선택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원인과 결과의 연쇄가 우연적인 것으로 배제될 수밖에 없는 것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이러한 연쇄 자체가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방한, 언어와 역사, 서울대출판부, 1994
* 블르흐, 정남기 역, 역사를 위한 변명 : 역사가의 사명, 한길사, 1979
* 이인호, 지식인과 역사의식, 문학과 지성사, 1980
* 이기백, 민족과 역사, 일조각, 1971
* 이우성·강만길, 한국의 역사인식 상·하, 창작과 비평사, 1976
* 이상신, 역사학개론, 신서원, 1994
* 카아, 길현모 역, 역사란 무엇인가, 탐구신서 36,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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