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Ⅱ.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Ⅲ.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자료(수학교육자료)
1. 지구의 종말은 예언되어 있다(하노이의 탑)
2. 제논의 역설
3. 아리스토텔레스의 바퀴(모든 원의 둘레의 길이는 같다)
4. 러셀의 역설
Ⅳ.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개발
1. 실험도구 개발의 필요성과 그 목적
2. 실험도구 개발 및 탐구·실험의 실제
1)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 개발
2) 탐구·실험의 탐구과제 및 탐구활동의 실제
3. ICT활용 탐구·실험 교수-학습 모델
1) ICT활용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과정 구상
2) ICT활용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안 개요 작성
3) 과제별 탐구·실험 안내 및 보고서 제작활용
4) 과제별 실험도구를 이용한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전개하기
4. 결론 및 제언
Ⅴ.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자료(독서교육자료)
1. ꡐ자투리ꡑ의 개념
2. ꡐ자투리ꡑ 독서 지도를 통한 창의적 독서감상 표현
1) 창의적 독서감상 표현의 개념
2) 독서 흥미도 제고를 위한 ꡐ자투리ꡑ 독서지도 방법
3. ꡐ자투리ꡑ 독서를 위한 계획
4. 자투리 독서를 위한 세부 실천 내용
1) 학교 도서실 조성
2) 학급 문고 조성
3) 교무실 문고 조성
참고문헌
Ⅱ.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Ⅲ.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자료(수학교육자료)
1. 지구의 종말은 예언되어 있다(하노이의 탑)
2. 제논의 역설
3. 아리스토텔레스의 바퀴(모든 원의 둘레의 길이는 같다)
4. 러셀의 역설
Ⅳ.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개발
1. 실험도구 개발의 필요성과 그 목적
2. 실험도구 개발 및 탐구·실험의 실제
1)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 개발
2) 탐구·실험의 탐구과제 및 탐구활동의 실제
3. ICT활용 탐구·실험 교수-학습 모델
1) ICT활용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과정 구상
2) ICT활용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안 개요 작성
3) 과제별 탐구·실험 안내 및 보고서 제작활용
4) 과제별 실험도구를 이용한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전개하기
4. 결론 및 제언
Ⅴ.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자료(독서교육자료)
1. ꡐ자투리ꡑ의 개념
2. ꡐ자투리ꡑ 독서 지도를 통한 창의적 독서감상 표현
1) 창의적 독서감상 표현의 개념
2) 독서 흥미도 제고를 위한 ꡐ자투리ꡑ 독서지도 방법
3. ꡐ자투리ꡑ 독서를 위한 계획
4. 자투리 독서를 위한 세부 실천 내용
1) 학교 도서실 조성
2) 학급 문고 조성
3) 교무실 문고 조성
참고문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