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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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삼위일체 논쟁의 역사적 배경

2. 아리우스 생애와 사상

3. 아다나시우스의 생애와 신학

4. 니케아 회의

5. 니케아회의 이후의 아리우스 논쟁

Ⅲ . 결 론

본문내용

의는 아리우스의 추방, 부활절 날짜 재정, 멜리티우스(Melitius) 분파 문제 등을 다루었다.
4) 니케아 신조 전문
우리는 한 분 하나님 아버지 전능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만드신 자를 믿는다. 또한 한 분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니, 이는 아버지로부터 특유하게 나시었고 즉, 아버지의 본질로부터 나신 하나님으로 부터의 하나님이시요, 빛으로부터 빛이시요, 참 하나님으로부터의 참 하나님으로서 출생하지도 만들어지지는 아니하시었고, 아버지와 동일 본질이시다.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모든 것이 다 그를 통하여 만들어졌다. 그는 우리 인간들을 위하여 그리고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내려오시고 성육신 하시고 사람이 되시었다
그는 고난을 받으시고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시사 하늘에 오르시었고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시기 위하여 오신다. 또한 성신을 믿는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말하는 자들은 즉, “그는 계시지 않은 때가 있었다. 또한 그는 없는 것들로부터 생겨나셨다.”고 말하거나, 또는 하나님의 아들이 어떤 존재물이나 본질로부터 되었다거나 창조되었다거나 변할 수 있다거나 주장하는 자들을 카톨릭적 사도적 교회는 정죄한다.“
5. 니케아회의 이후의 아리우스 논쟁
니케아회의 이후에도 아리우스주의의 도전은 계속되었으나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그들의 종말은 준비되어 있었고 역사 속에서 이루어졌다.
제1기
콘스탄틴대제의 사망까지(337년5월)
①니케아 신조가 ‘진실한 신앙의 규범’으로 받아들여짐.
②그러나, 황실 교회 고문으로 아리우스주의자인 니코메디아의 유세비우스가 임명된후 아리우스파의 세력이 확장됨
③안디옥 감독 유스타스유배, 아다나시우스의 감독직을 박탈하고 파문, 앙크라의 마르셀루스 파문 유배.
④ 337년 아리우스와 콘스탄틴 황제 사망으로 새로운 국면.
제2기
콘스탄틴의 아들들이 황제의 직위에 오른 직후부터 361년까지
①정치적,교회적 혼란기
②아다나시우스와 마르셀루스의 유배를 두고 동서방교회간에 논쟁, 타협안으로 아다나시우스 복직.
③정치적으로 아리우스 지지자인 무르사의 감독 발렌스가 황제의 고문이 되어 아다나시우스파를 정죄, -칼라리스의 루시
퍼,베르
셀라이의 유세비우스 ,밀란의 디오니시우스, 로마의 리베리우스을 추방 알렉산드리아의 아다나시우스를 몰아내고 아리우스주의자인 조오지를 감독으로 임명, 안디옥에도 아리우스주의자 유독시우스를 감독으로 임명.동방교회의 혼란.
④아다나시우스와 앙크라의 바실파의 동맹
제3기
줄리안의 즉위부터 데오도시우스 1세까지
①줄리안의 즉위 - 아다나시우스와 니케아신조에 호의적 : 아리우스주의 영향력 상실
②데오도시우스 즉위 - 아리우스주의 배척
③아다나시우스 활동의 절정
니케아신조를 따르는 이들 내부의 갈등 정리
정통신학의 대부로서의 역활
기독교 교리의 원천을 성경으로 확신. - 아리우스의 오류지적,
정경형성에 영향을 미침.
삼위일체론을 구원관과 관계시킴.
④아다나시우스 사후 갑바도기아의 대 바실, 니사의 그레고리,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에 의해 정통주의 체계화
데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하여 381년 콘스탄틴 회의가 소집되어 니케아 신조를 재확인. 이 회의를 통하여 아리우스주의는 완전히 정죄받고, 종말을 고함. 콘스탄틴 회의에서의 니케아 신앙의 확인으로 325년부터 381년동안 무려 50여년을 끌어온 삼위일체의 논쟁이 일단락 되었다.
Ⅲ . 결 론
니케아 회의는 여러 가지 면에서 전례를 남겼다. 여기서 규정된 교회 법들은 교회의 조직과 권력 구조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실제로 황제의 법과 같은 양상을 띠었다. 한편 아리우스주의가 그리스도의 이성과 신성을 모두 부인함으로 구원의 능력에 막대한 손상을 입히는 것을 방지함으로 전통적 기독교의 진리를 지키시는 하나님의 뜻을 바라본다.
오늘날에도 교회를 위협하는 세력들이 많이 존재한다. 우리는 단지 그들을 비난하고 멀리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여 우리의 약점을 보완하고 진리를 수호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이단 세력은 기존 교회의 약점을 들고 나오므로 그 부분들에 대한 확고한 이해와 정립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기진오 『초대교회사 강의안』 1998 .
김의환 『교회사 세종문화사』
시드니 휴튼 정중은 『기독교 교회사』나침반 1997.
리재학 윤종곤 공저 『입체식 교리강해연구ⅩⅧ』선린출판사 1993.
심창섭,박상봉. 교회사 가이드 서울:아가페 1994.
해리 R. 보어 백성호 『단편 초대교회사』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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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28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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