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청산과 친일청산의 민족적 당위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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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친일파청산과 친일청산의 민족적 당위성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친일파에 대한 개념 정리

2. 일제의 침략과 친일파의 형성배경- 헌병경찰시대

3. 일제의 친일파 양성

4. 종교침략을 통한 친일파 책동

5. 경제침략과 친일파의 이용

6. 일제시기 친일파의 활동양상
(1) 3.1 운동 무렵의 친일파
(2) 일제 문화운동에 이용된 인사들
(3) 내선일체를 외치던 친일파들
(4) 민족대표 33인 중 몇몇의 변절

7. 해방 이후 미군정의 친일인사 등용

8. 친일파 처단을 위한 반민특위의 구성

9. 반민특위의 해산

10. 독립운동가로 둔갑한 친일파

11. 친일파의 친일논리

12. 친일청산의 민족적 당위성 고찰

13. 참고자료

본문내용

2명이 망명객 출신이다. 반면에 친일계와 친일권이 점한 비율은 4명으로 전체의 50%나 되었다. 이러니 친일의 전력자가 독립 유공자로 포상을 맡았다고 해서 무엇이 이상한가. 정기는 애당초부터 오도되었고 그런 오도된 정기 밑에서는 친일자가 독립 운동자로 둔갑한다 해도 사실 괴이한 일이 아닌 것이었다.
그렇지만 독립유공자 공적심사위원에 친일계 인사가 끼었다고 해서 흥분하는 것은 역시 금물이다. 근본은 제 1 공화국의 총리 50%를 친일계로 앉혔다는 자체가 잘못이며, 반민법의 용두사미로 친일파를 단죄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실책인 것이다. 민족사회의 근본이 이 정도로 빗나갔으니 전후좌우 구석구석이 설령 뒤죽박죽이 된다 해도 할 말은 없다. 애국자로 둔갑한 친일파, 그것은 그렇게 빗나간 근본에서 창출될 수밖에 없었던,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는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그 덕분에 우리는 후손에게 민족정기와 애국을 가르칠 수 없는 고약한 조상이 되고 말았다. 일제에게 붙어서 신도실천을 외치고서도 ‘애국’인가. 이런 무리의 단죄를 무산시키고서도 민족정기요, 그런 무리를 총리, 장관에 앉히고서도 사회 정의인가. 친일파 중 일부는 심지어 독립운동자를 ‘삼사’까지 하고 있었다. 선열들을 이 지경으로까지 욕보여 놓고서도 殺身成仁에 殉國을 교육할 수 있는 것인가?
이제야말로 우리는 환골탈태가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단계이다. 살을 찢어 내는 아픔으로 그 모든 비리를 척결해 내지 못하는 한 우리는 유구한 민족사에서 구원받을 수 없는 존재가 된다. 친일은 한 시대의 민족의 비극이었고 불가항력이었다. 하지만 그 뒤처리에서 우리는 친일행위 그 자체보다 몇 배나 크고 엄청난 모순을 범해 놓고 말았다.
친일한 일제하의 행위가 문제가 아니라, 참회와 반성이 없었다는 해방 후의 현실이 문제였다. 이 문제에 대한 拔本塞源의 匡正이 없는 한 민족사회의 기강은 헛말이다. 민족사에서 우리는 부끄러운 조상임을 면할 날이 없게 되는 것이다.
11. 친일파의 친일논리
일제가 한국을 식민지로 지배했을 때는 그 식민지지배에 빌붙어 관리가 되거나 친일경찰이 되거나 헌병보조원이 되어 민중을 탄압하고 애국자를 때려잡으면서 일제에 갖은 아부와 충성을 다하던, 제나라 말조차 쓰지 않고 일본말을 쓰던 한국인들이 다수 있었다. 이른바 친일개화파라는 존재이다. 그들은 “한국이 식민지가 되는 것이 오히려 한국인을 위하여 식민지가 되는 것이 오히려 좋은 일이다”라고 하며 일제의 한국침략을 요구하였다.
친일단체로는 윤시병 등이 유신회를 조직하였고, 일본의 회유에 넘어간 동학의 이용구는 진보회를 조직하고 있었는데, 일본 군부는 이 두 단체를 병합하여 일진회를 만들도록 했습니다. 일진회의 송병준은 흥아론, 즉“아시아가 일어나야 한다. 아시아가 힘이 부쳐 유럽에 처져서는 안된다”는 논리였다. 그 다음으로는 “지금 백인들이 세계를 제패하려고 하는데 황인들이 더 우세해야 한다. 힘을 길러서 우리 황인들이 우위를 길러야 한다.”는 따위의 변명을 늘어놓았다. 그중 또 하나는 “동양평화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동양평화를 이룩하는 데 있어서 일본을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는 것이었다. 일진회는 “대한제국은 일본의 지도와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하기도 하고,“내치도 일본에 맡겨 조선신민이 일본신민과 같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또 “우리의 자제를 교육하여 문명의 학술로 자립의 백성이 되어야 한다”고도 떠벌렸다.
12. 친일청산의 민족적 당위성 고찰
“나와 개인적 친분이 있었던 김활란, 모윤숙, 송금선, 황신덕, 심형구는 물론 김성수, 방응모를 존경한다. 그들은 민족을 반역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이 겨레를 살리기 위해 일제하에 엄청난 고난을 감수하였다. (중략) 망명하여 중국 땅에서 혹은 미국 땅에서 일제하 36년을 참고 견디어야 했던 애국지사들에게는 이런 문제가 전혀 없었다"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 월간조선 4월호)
"친일파로 낙인찍히면 해당자 본인뿐 아니라 그 가문에도 치욕을 준다. 어떤 이념 차나 경쟁심리 따위의 이해관계가 이 문제를 다루는 데 작용하는 것을 엄히 경계해야 한다."(남시욱 성균관대 겸임교수, 조선일보 3월6일 시론)
"오늘날 누구누구를 친일파로 가려내 기소하고 처벌할 법적 도덕적 근거가 없으며 이는 역사 발전에도 도움이 안 된다"(소설가 복거일, 계간 철학과 현실)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57년이 지났지만, 뒤늦게 시작된 '친일파 청산' 작업은 '친일'이라는 말만 들어도 알레르기를 느끼는 일부 수구 논객들의 반론들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여야를 망라한 소장파 국회의원들의 친일파 명단 발표에 전 언론사주들이 포함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이들의 주장에 적잖은 지면을 할애해 반론 확산에 주력했다.
해방 후친일파 청산은 통일민족국가 수립과 함께 민족적 과업이자 역사적 당위였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해 이 문제는 오늘날까지 유제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해방직후 친일파 척결이 실패한 원인으로는미군정 3년이 큰 요인중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수립 후 반민특위에서는 민족정기 회복을 기치로 내걸고 친일파 단죄에 나섰으나 이 역시 이승만 정권과 친일파들의 방해책동으로 좌절되고 말았다. 이후로 이 문제는 역대 친일정권하에서 우리사회의 주요 이슈로 취급되지 부각되지 못하고 결국 역사연구의 한 영역으로 남고 말았다.
그러나 친일파 연구는 한동안 학계에서 방치돼 왔다. 오직 임종국만이 재야에서 그 자리를 지켰을 뿐이다. 그러다가 80년대 이후 사회적 여건이 조성되면서 친일파연구는 학계에서 공개적, 집단적 연구테마로 부각된 후 지속적으로 성과를 도출해 왔다. 그러나 이 분야 연구는 독립운동사나 일제침략사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과제가 많이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관련자료의 수집과 전문연구자 양성, 기본자료집 보급 등이 급선무라고 생각된다.
13. 참고자료
이헌종, 해방 이후 친일파 처리문제에 관한 연구, 학민사
민족문제연구소, 한국근현대사와 친일파 문제, 아세아문화사
반민족 문제 연구소, 친일파 99인, 돌배개
김상웅, 반민특위: 발족에서 와해까지, 가람기획
임종국, 일제침략과 친일파, 청사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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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13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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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9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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