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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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대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진문학(先秦文學)
1) 중국역사와 문학의 시작
(1)중국 고대사 개관
(2) 중국문학의 시원
2) 서주문학(西周文學)
(1)『시경(詩經)』
①『시경』의 성격과 내력
②『시경』에 대한 고대의 인식
③『시경』의 내용
④ 『시경』이 후세 문학에 미친 영향
⑤『시경』의 문학적 성격
(2)『서경(書經)』
①『서경』의 성격과 내용 및 저작시기
②『서경』의 문장과 그 특징
③ 후세 문학에 대한 영향
3) 동주문학(東周文學)
(1) 사건을 기록한(紀事) 글
(2) 사상을 기록한(立言) 글

2. 한대(漢代) 문학
1) 한대의 시대적 특징
2) 한 부(漢 賦)
(1)『초사(楚辭)』
(2) 서한부(西漢賦)
(3) 동한부(東漢賦)
3) 한대 산문
(1) 서한 산문
(2) 동한 산문
4) 한 대 시가
(1) 악부(樂府)
① 악부의 형성과 발전
② 한대의 악부
(2) 고시(古詩)
① 오언고시의 발생
② 고시십구수(古詩十九首)
③ 서사시의 발전
④ 칠언고시의 발생

본문내용

넘치는 묘사와 박진감 넘치는 사건 서술로 본기, 세가, 열전에 잘 나타남.
사마천의 신념, 세계관에 입각한 역사에 대한 반성, 비판의 성격이 담겨있어 단순한 역 사적 기록을 넘어서 문학과 사상의 차원으로 확산.
백성들의 편에서 통치자들의 잔인성, 허위에 대해 대담하게 폭로.
개성적인 문장과 희극적인 생동하는 표현방법은 후세 산문, 소설, 희곡에 까지 큰 영향.
(2) 동한 산문
賦와 마찬가지로 동한의 산문도 수식성이 증가하고 기교가 복잡, 세련되어져 말기로 갈수 록 변려문화 하는 경향을 보임.
王充의『논형』은 짜임새 있는 논리, 생동하는 문장을 통해 동한 산문의 높은 성취.
王充의 『論衡』
왕충은 동한의 진보적 문인 중 대표적 인물로 논형에 문학비평관이 나타나 있다.
- 문장의 내용은 반드시 진실해야 하고 허망한 미신적 내용을 묘사하는 것을 반대
- 문장은 반드시 세상에 이롭게 쓰여야 하며 적극적으로 사회교육에 작용해야함.
- 문장의 내용과 형식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함.
- 독창적인 정신을 중시, 옛 것에 대한 모방 반대 (作을 중시, 述에 반대)
- 문장언어의 구어화를 제창하고 오묘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 반대.
⇒ 그러나 한 대는 부의 수사를 통해 중국문학사상 처음 문학의 가능성을 발견한 시대이므로 그가 화려한 문식을 반대하는 것은 오히려 문장의 수사를 통해 싹트기 시작한 그 시대의 초보적 문학 의식조차 지니지 못한 것.
동한의 중국산문 중 사전문인 반고의 『한서』가 대표적.
반고의 『한서』
- 서한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는 중국 최초의 본격적인 斷代史로서 통사인 『사기』와 대조.
- 『사기』의 체제를 본떴으나 수정하여 世家를 없애고 書를 志로 바꿔 본기, 표, 지, 열전 네 부분으로 구성.
- 『사기』가 사마천의 세계관, 개성 강하게 반영한 데 비해 『한서』는 객관적, 착실한 역 사적 사실의 기록을 지향
- 『사기』가 구어적, 생동감 넘친다면 『한서』는 세련, 중후한 인상
- 『사기』의 문장은 소박, 남성적, 기세가 강한데 비해 『한서』의 문장은 賦의 영향으로 대구를 풍부하게 활용, 수사기교를 발휘해 문어적이고 우아함
4) 한 대 시가
(1) 악부(樂府)
① 악부의 형성과 발전
악부의 두 가지 뜻
- 한 대에 음악을 관장하던 관청의 이름
- 관청인 악부에서 채집한 각 지방의 민가와 그 곳에서 작곡하여 조정의 행사 때 불려지 던 노래
한 대의 악부는 시경의 시와 마찬가지로 원래 모두 노래의 가사였는데 후세에 많은 문인 이 악부체의 시를 본뜨고 새로운 악부체의 시를 창작해 음악과 분리된 작품이 늘어남.
악부시를 가장 잘 모아 놓은 책은 宋代 곽무천의 『악부시집』100권.
② 한대의 악부
악부민가를 대표하는 작품은 거의 모두 동한 때의 작품.
곽무천의 악부시집이 악부시를 총망라해 집대성한 저작으로 이 중 한 대의 악부민가는 주 로 상화가사, 고취곡사, 잡곡가사, 청상곡사 등 네 종류에 보존되어 있고 그 중 상화가사에 가장 많다.
악부시는 동한에 비약적으로 발전하는데 남녀의 사랑, 현실사회의 모순에 대한 비판이라는 양대주제를 이룸.
『부병행』, 『고아행』, 『동문행』은 심각하고 절실한 표현으로 동한 말엽의 각박한 사 회상을 반영함.
동한의 악부는 오언으로 형식이 일정해지는 경향을 보임.
(2) 고시(古詩)
① 오언고시의 발생
古詩 는 고체시라고도 하며 시경, 초사의 뒤를 이어 발전해 온 시체로 당의 근체시인 律詩 와 絶句에 대한 상대적 명칭.
5언구는 시경의 시에 상당히 많고, 서한에 5언으로 된 시구들이 많이 활용되는데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중국대륙의 통일과 남쪽 초나라 지방의 민가 리듬인 3언이 초가와 초사를 통해 대량으로 북쪽에 유입된데 있다. 초사, 초가는 4언에 가까운 구형이 많고 기본 리듬이 삼박자여서 4언과 합쳐져 5언, 7언의 새로운 구형을 이루기가 쉽기 때문이다.
문인들이 정형화된 오언고시를 짓기 시작한 것은 동한 중엽쯤.
반고의 『영사시』, 장형의 『동성가』, 채옹의 『취조』등이 첫 단계에 해당하는 작품들.
오언고시가 본격적 문학양식으로 성숙된 것은 동한 말에 나 온 『고시십구수』. 이는 정형화된 리듬, 틀이 마련되고 다양한 표현방식이 도입되어 개성적인 서정적 운문으로 오언고시가 자리를 잡게 된 계기가 됨.
② 고시십구수(古詩十九首)
중국 고대 시가사상 일대 전기가 된 오언고시의 등장은 『고시십구수』에 의해 비롯.
유협은 『문심조룡』에서, 종영은 『시품』에서 『고시십구수』를 매우 높이 평가.
내용 : 어지러운 동한 말의 사회를 배경으로 한 남녀의 정을 노래한 것으로 이별로 인한 그리움.
배경 : 동한 말 정치의 혼란에 내란, 흉년 등으로 이산을 당하는 가족이 많아져 이로 인한 여인의 처절한 그리움, 애절한 규원 등을 노래한 작품, 집 떠난 남자가 집 생각을 노래.
특징: 소박, 솔직하진 않으나 세련된 오언으로 절실한 감정 표현에 성공해 새로운 서정의 세계를 개척.
③ 서사시의 발전
중국에는 서사시가 별로 발달하지 못함.
어지러운 사회를 배경으로 나온 동한의 악부민가 중 『동문행』, 『부병행』, 『고아행』 등 백성의 고통을 노래한 시들은 모두 서사적.
이 외에 『상산채미무』, 『십오종군행』, 반고의 『영사시』 등이 세련된 서사시.
한말 건안 년간에 나온 『공작동남비』는 장편 민간서사시로 뛰어난 작품으로 고금 제일의 장시. 한 대 악부시 또는 오언고시의 또 하나의 발전을 보여주는 대작.
④ 칠언고시의 발생
칠언은 한 대에 이루어진 것으로 오언에 2자가 더 보태어져 2.2.3자로 구성되어 있어 리 듬이 장중. 오언은 청신한 데 비해 칠언은 수식적 경향이 나타남.
초가나 초사의 대표적 구식 중 조사인 兮를 빼거나 실자로 바꾸면 칠언이 되기 때문에 칠 언은 초사, 초가와 깊은 관련.
동한에 와서 부, 초가에서 兮를 빼고 구절을 정제화 하는 경향 생김.
칠언고시의 본격적인 작품은 『오야제』에서 비롯.
칠언은 오언보다 수사 기교를 발휘하기 좋은 시체여서 육조에 성행한 유미주의의 풍조와 함께 발달.
당대 칠언이 오언에 버금가는 중요한 시형으로 확고한 자리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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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2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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