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요와 프로그램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요와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여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1) 여가란?
2) 치료레크레이션이란?

Ⅱ. 치료레크레이션의 필요성

Ⅲ.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

Ⅳ. 치료레크레이션의 목표

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영역

Ⅵ.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역할

Ⅶ.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
1) 사정 단계 (Assessment Phase)
2) 계획 단계 (Planning Phase)
3) 실행 단계 (Implementation Phase)
4) 평가 단계 (Evaluation Phase)

Ⅷ.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모델(Therapeutic Recreation Service Model)
1) 치료 서비스
2) 여가교육 서비스
3) 레크리에이션 참여 서비스

Ⅸ. 치료레크레이션의 활동
1) 활동의 목적과 목표
2) 활동의 가치
3) 활동의 영역

Ⅹ.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1) 루돌프 사슴코
2) 나만이 가진 특징
3) 풍선 게임
4) 가족과 함께 노래자랑
5) 친구 만들기·칭찬보내기
6) 릴레이 종이컵 쌓기
7) 윗수 아랫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많은 벌점을 받은 구성원에게는 “두리뭉실 상”을 주어보자.
3) 풍선 게임
주제
풍선게임
장소
강당, 운동장
준비물
풍선, 종이, 펜
목표
주의력 집중 등 인지적 수행을 훈련한다.
대형
이열 횡대
프로그램 진행내용
① 둘씩 짝은 만든다.
② 두 명이 작은 종이에 자신이 소망하는 것을 적어서 한 개의 풍선 속에 넣는다.
③ 한 사람이 풍선을 크게 분다.
④ 그 풍선위에 버리고 싶은 것들을 한 개씩만 쓴다.
⑤ 두 명이 서로 협동해서 풍선을 터트린다.
⑥ 버리고 싶은 것을 터져서 사라져 버렸고 풍선이 터지면서 나온 가지고 싶은 것에 대해 발표한다.
※ 남은 카드를 정리 한 뒤 각자 자신이 버린 것과 가지고 싶은 것에 대해 이야기 하고 몸으로 하는 가위바위보를 통해 팀을 나눈다.
※ 그리고 그중에 가장 예쁜~혹은 가장 키 큰 사람을 선정하게 하여 눕게 한다.
4) 가족과 함께 노래자랑
주제
가족과 함께 노래자랑
장소
강당
준비물
노래방 기기, 사탕, 과자, 실로폰
목표
노래 자랑 시간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 전환하는 시간을 갖는다.
프로그램 진행내용
① 참가 가족들 중 노래자랑을 할 수 있는 가족들을 먼저 선정한다.
② 한 명이 노래를 부르는 동안 다른 가족은 선곡하고 예약하면서 이어간다.
③ 실로폰으로 부른 노래에 대한 합격과 불합격을 알려준다.
④ 노래를 부른 가족에게는 사탕을 선물로 준다.
⑤ 마지막에 시상을 하는데, 노래자랑에 대한 시상품으로 준비한 과자를 나눠준다.
5) 친구 만들기·칭찬보내기
주제
친구 만들기·칭찬보내기
장소
강당
준비물
카세트, 오디오
목표
생활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 전환하는 시간을 갖는다.
프로그램 진행내용
(1) 친구 만들기
① 참가자 전원이 1열로 동그랗게 원을 만들어 서서 양손을 잡는다. 그리고 리더의 노래 선창과 함께 다 같이 노래하며 오른쪽으로 돈다. 가능하면 노래의 박자에 맞춰서 오른쪽, 왼쪽, 가운데로, 뒤로 등 리더의 구령에 따라 몇 발자국씩 움직이며 돈다.
② 노래하며 도는 도중 리더는 '10사람', '5사람', '남녀 1명씩', '같은 성씨끼리' 등으로 참가자들에게 주문한다. 이때 짝을 만들지 못한 사람은 탈락이다.
(2) 칭찬보내기
이번에는 칭찬보내기를 하여 보내는데 먼저 조를 나누어야 한다.
① 예를 들어 전체가 60명이면 리더는 '10명' 하면 자연스럽게 각 조가 만들어지게 된다. 그리하여 자기 조끼리 손을 잡고 돌 때 리더가 아래와 같은 코믹한 주문을 하여 본다.
※ 예) 콧구멍이 가장 큰 사람을 쫓아내세요.
얼굴이 가장 시커먼 사람
키가 가장 큰 사람
엉덩이가 가장 큰 사람
가장 뻔뻔하게 생긴 사람
가장 잘생긴 사람
코가 예쁜 사람
입술이 예쁜 사람
보조개가 있는 사람
가장 성격이 좋은 사람
② 이때 자기 조에서 쫓겨난 사람은 자기 조 외의 다른 조로 들어가는데 '나는 콧구멍이 커서 쫓겨났습니다. 그렇지만 저를 사랑해 주식 바랍니다'를 하며 각조에 1명씩 들어간다.
③ 그리고 리더는 맨 마지막으로 '가장 잘생긴 사람'하고 외친다. 그러면 대부분 서로 자동적으로 나가려고 하는데 이런 사람들은 각 조로 들어가지 않고 앞의 무대로 나오게 하여 디스코 경연을 시켜보는 것도 재미있다.
6) 릴레이 종이컵 쌓기
주제
릴레이 종이컵 쌓기
장소
강당
준비물
종이컵, 초시계, 이동테이블
목표
집중력을 강화시켜 소근육 운동을 활발히 한다.
프로그램 진행내용
①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눈다.(팀당 8명 이내의 인원이 적합하다)
② 각 팀에게 21개의 종이컵을 나누어 준다.
③ 지도자의 신호 소리와 함께 한 손만을 이용하여 종이컵을 피라밋 형태로 맨 아래에 6개-5개-4개-3개-2개-1개의 순으로 쌓게 한다.
④ 두 번째 참가자는 쌓은 컵을 걷어서 모은다.
⑤ 세 번째 참가자는 첫 번째 참가자처럼 피라밋을 만든다.
⑥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마친 팀이 승리하게 된다.
유의사항
① 개인전으로 하여도 흥미가 있다.
② 인원에 따라 종이컵 수를 다르게 한다.
③ 허리가 불편한 참가자는 책상과 의자를 준비하여 그 위에 종이컵을 쌓는다.
7) 윗수 아랫수
주제
윗수 아랫수
장소
강당
준비물
메모지, 볼펜
목표
수리력, 기억력, 집중력, 순발력, 분별력,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대형
앉아서
프로그램 진행내용
참가자 전원이 둥그렇게 원을 만들어 앉는다. 이 게임은 어떠한 숫자를 종이에 적어놓고 참가자들이 1사람씩 돌아가며 숫자를 말할때 술래는 '윗수','아랫수'라는 신호에 따라 숫자를 맞추는 사람이 술래가 되고 간단한 벌칙을 받아야 한다. 숫자를 잘 활용하면 무사히 통과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82'라는 숫자를 술래가 적어 놓았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술래의 오른쪽부터 계속 옆으로 1사람씩 돌며 그 숫자를 말하는데
* 오른쪽 사람 : 400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
* 옆 사람 : 100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
* 옆 사람 : 73입니까?
* 술래 : 그 윗수입니다.
* 옆 사람 : 85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
* 옆 사람 : 81입니까?
* 술래 : 그 윗수입니다.(이때 숫자의 범위는 82,83,84뿐이다)
* 옆 사람 : 83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그러면 당연히 82가 되는데 그 옆 사람은 이 숫자를 말할 수 밖에 없다)
* 옆 사람 : 82이네요(난처한 표정을 지으며/어쩔 수 없이 술래가 되고 만다)
유의사항
이 게임의 주의 할 점은 술래가 재차 '윗수','아랫수'라고 말하면 참가자들은 그 윗수와 아랫수 내에서만 숫자를 말해야 한다.
< 참고자료 >
채준안·이복희(1995)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서울:홍익제
박영숙(2004) 대학 레크리에이션 대한미디어
박영숙(2004) 여가ㆍ레크리에이션ㆍ사회체육 대한미디어
서진숙(1999) 치료레크리에이션이 정신지체인의 대인관계전략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용근(2000)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활용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한국레크리에이션 센터, http://krec.or.kr/
레크맨, http://recman.pe.kr/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9.09.03
  • 저작시기200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1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