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비정상적인 일상성
Ⅲ. 일상생활의 접근 방법
Ⅳ.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중독
Ⅴ. 사이버 성인학습의 일상화 전략
1. 전통적인 아날로그 학습의 한계와 새로운 학습방식의 필요성
2. 사이버 공간에서 사이버 학습공동체로
3. 디지털 리터러시: 사이버 성인학습의 일상화 전략
Ⅵ.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참고문헌
Ⅱ. 비정상적인 일상성
Ⅲ. 일상생활의 접근 방법
Ⅳ.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중독
Ⅴ. 사이버 성인학습의 일상화 전략
1. 전통적인 아날로그 학습의 한계와 새로운 학습방식의 필요성
2. 사이버 공간에서 사이버 학습공동체로
3. 디지털 리터러시: 사이버 성인학습의 일상화 전략
Ⅵ.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사람을 컴맹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제는 단순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찾아서 체계적으로 조합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는 능력, 즉 넷 또는 인터넷 리터러시(Net/Internet Literacy)가 보다 중요한 리터러시로 부각되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정보의 디지털화, 즉 비트화가 촉진되면서 디지털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보검색 및 감식능력과 새로운 지식창출능력이 체득되지 않고서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일상생활을 할 수 없다는 절박한 인식이 만들어내 새로운 리터러시라고 볼 수 있다. 정보를 얼마나 빨리 찾느냐를 문제 삼는 『정보검색(檢索)능력』보다는 찾고자 하는 정보의 신뢰성과 타당성, 또는 찾은 정보의 심미적 가치와 효용가치를 평가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감식(鑑識)능력』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핵심을 이룬다. 정보 감식력 향상을 위한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을 우선 논의한다.
Ⅵ.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일상생활은 모든 사회관계 및 활동과 연계되어 있어서 정상적이며 코드화 되어 있는 공적실천과 경험에 의해 표현되는 비공식적 실천을 포함하고 있다. 일상생활은 이 두 영역이 함께 내재하여 서로 관계 맺고 상호영향을 미치고 있는 하나의 우주이다. 일상생활의 생생한 경험은 다차원적이고, 실천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장이며 사회관계가 기술에 의해 중계되며 디지털 및 가상적 의사소통방식이 점점 자리잡아가고 있어서 사회와 문화 간에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형식적 제도와 일상 활동 영역 간에도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이 글은 일상생활의 중요 구성요소인 사회성, 공간과 시간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다루어 본다. 세계적으로 디지털미디어는 어디에나 존재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아날로그 통신미디어를 디지털통신미디어가 대체(식민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만약 디지털 미디어가 우리 일상생활의 과거까지 따라간다면, 우리의 생활은 디지털화 되고 이에 대한 광경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3,500만의 이동전화(mobile phone) 사용자와 2,900만의 인터넷사용자가 있고 전력선을 이용한 인터넷사용이 가능해지면서 BcN 사업이 곧 구체화되는 시점에 와 있다. IT839전략 중 3대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이를 활용할 사업 및 서비스를 발굴하려고 범정부적 차원에서 계획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참고문헌
○ 김혜련·신혜섭, 정신건강론
○ 김현수 역(2002), 나눔의 집, 2002
○ 송원영오경자(1999), 자기 효능감과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99년 하계 임상심리학회 연차대회 발표논문집
○ 앙리 르페브르(1990), 현대세계의 일상, 세계일보
○ 이영초·심경섭, 인터넷중독 완전정복
○ 조나단 터너(2001), 현대 사회학 이론, 나남
○ 황상민(2003), 인터넷게임중독 현황 및 발달과정과 심리적 개입방안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Ⅵ.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일상생활은 모든 사회관계 및 활동과 연계되어 있어서 정상적이며 코드화 되어 있는 공적실천과 경험에 의해 표현되는 비공식적 실천을 포함하고 있다. 일상생활은 이 두 영역이 함께 내재하여 서로 관계 맺고 상호영향을 미치고 있는 하나의 우주이다. 일상생활의 생생한 경험은 다차원적이고, 실천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장이며 사회관계가 기술에 의해 중계되며 디지털 및 가상적 의사소통방식이 점점 자리잡아가고 있어서 사회와 문화 간에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형식적 제도와 일상 활동 영역 간에도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이 글은 일상생활의 중요 구성요소인 사회성, 공간과 시간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다루어 본다. 세계적으로 디지털미디어는 어디에나 존재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아날로그 통신미디어를 디지털통신미디어가 대체(식민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만약 디지털 미디어가 우리 일상생활의 과거까지 따라간다면, 우리의 생활은 디지털화 되고 이에 대한 광경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3,500만의 이동전화(mobile phone) 사용자와 2,900만의 인터넷사용자가 있고 전력선을 이용한 인터넷사용이 가능해지면서 BcN 사업이 곧 구체화되는 시점에 와 있다. IT839전략 중 3대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이를 활용할 사업 및 서비스를 발굴하려고 범정부적 차원에서 계획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참고문헌
○ 김혜련·신혜섭, 정신건강론
○ 김현수 역(2002), 나눔의 집, 2002
○ 송원영오경자(1999), 자기 효능감과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99년 하계 임상심리학회 연차대회 발표논문집
○ 앙리 르페브르(1990), 현대세계의 일상, 세계일보
○ 이영초·심경섭, 인터넷중독 완전정복
○ 조나단 터너(2001), 현대 사회학 이론, 나남
○ 황상민(2003), 인터넷게임중독 현황 및 발달과정과 심리적 개입방안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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