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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데올로기의 특징

Ⅲ. 이데올로기의 유형
1. 자유주의(自由主義, liberalism)
2. 보수주의(保守主義, conservatism)
3. 사회주의(社會主義, socialism)
4. 공산주의(共産主義, communism)
5. 국가 사회주의(國家社會主義, state socialism)
6. 민족주의(民族主義, nationalism)
7. 민주주의(民主主義, democracy)

Ⅳ. 이데올로기와 영화
1. 초점화자와 화자
2. 『꽃잎』의 시점쇼트
3. 서정적 슬랜트의 문제

Ⅴ. 이데올로기와 한국영화

Ⅵ. 이데올로기와 미술

Ⅶ. 이데올로기와 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그러나 마지막의 경우인 남한 정부의 통치 차원에서의 자유라는 개념은 과학적인 용어들을 조합하여 만든 비과학적 용어와 차원의 개념 범위를 내포하고 있다.
이들 중에서 세 번째 자유의 개념은 두 번째 자유의 개념을 편의적으로 응용하여 개발한 것으로 생각된다. 즉 의식의 다원성을 용인하는 경우는 통상 자유주의라고 불리는데, 이 자유주의는 인간이 어떤 현상이나 현실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떤 행동을 하든지 용인되는 것이다. 특히 이 관점은 서구 선진 사회에서 고도로 발달된 정치적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체제의 산업 사회에 그 터전을 두고서 20세기 중반기 이후에 급속하게 확대된 개인주의적 사회의 입장이다.
그래서 이런 사회에서는 다양한 정치적 입장에 의하여 각기 다른 삶의 모습을 보이고, 정부는 이런 태도에 대하여 어떤 의미에서는 자유방임하는 자세를 취한다. 그러므로 문학에서, 교육에서 각기 다른 이데올로기나 양식적 실험 등이 자유스럽게 허용되고, 사회는 이들 제경향이 존재할 터전을 용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지배 체제를 대변하는 쪽에서 주장하는 자유 민주주의와 결부된 세 번째 항목의 자유는 서구의 자유주의와는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 자유라는 개념에 민주주의가 결합함으로써 자유 허용의 범위를 사회주의나 공산주의와는 대치되는 입장에서의 민주주의라는 좁은 의미의 개념이 허용하는 범위 내로 한정하고 있다. 자유보다는 좁은 의미의 민주주의에 의하여 사상과 이데올로기의 선택권이 부여되었다.
그리고 이런 지배자들 측에서 결정한 사항은 거의 절대적이고 초법적인 힘을 지니면서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즉 우리의 문학이나 교육의 현실은 이런 지배 질서의 이데올로기에 의하여 계획적이고, 면밀하게 통제되는 것이다. 이런 우리의 문학과 교육의 여건은 서구의 자유주의나 그들이 주장하는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있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자유 민주주의와 대치되는 것으로 판단되었던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혐의가 조금이라도 있는 문학적 경향이나 교육의 움직임은 공공의 안녕이라는 차원에서 처벌되어야 한다는 상위 정책을 수립하였던 것이다.
더구나 구체적인 이념의 지향을 보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자신들의 이익과 대치되는 입장에 선 문학을 부정한다. 그래서 민족의 현실을 바르게 전달하려는 관점마저도 이념적인 행위로 묶어서 왜곡하고, 재단하는 일도 허다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문학적, 역사적 사실들도 현재가 아닌 과거의 작가의 정치적, 사상적 즉 이데올로기적 지향성 때문에 평가될 수 없는 것으로 정리된 것이다. 그렇다고 필자가 일제 강점기의 현실에 치열하게 부딪치면서 살지 못했던 작가들과 그들의 문학적 성과들을 전부 부정하려는 것은 아니다. 김영랑을 위시한 순수 서정시의 정서적 지향과 이런 시들이 이룩한 시어나 시의 형식 등과 관련된 형식미학적인 성취는, 분명히 우리 시의 발달에 중요한 공헌을 한 것으로 생각된다.
문학 작품에 내포되어 있는 이데올로기는 작품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전달될 것이고, 이로 인하여 교육의 수용적 주체들은 이런 문학 작품의 내용적 측면의 한 부분을 이루는 이데올로기를 자신의 것으로 하든지 아니면 이를 거부하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그리고 정리된 사상이나 이를 확립한 데에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한 문학의 수용적 주체들의 경우에는, 교육의 현장에서 끊임없이 제시되는 이런 이데올로기의 세례가 앞으로의 사상 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이를 교수하는 교육의 주체들의 방향성과 이들이 작품을 대하는 태도와 관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기본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교재인 문학 작품이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장에서 문학 작품의 내용적 요소를 결정하는 교과서 정책과 이를 통제하는 이데올로기와 이에 부합된 작품의 이데올로기는 올바른 자유와 민주주의에 입각하여 선택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성위(198) - 이데올로기와 새 마르크스주의, 대학출판사
김동일 외(1982) - 이데올로기, 청람
노병철(2000) - 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 인간사랑
박길자(1992) - 교육과정에 반영된 지배 이데올로기의 비판적 고찰,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2
천지(1988) - 교과서와 이데올로기
한점수 - 이데올로기 신론, 대왕사
M. 크랜스톤 외, 이재석 역 - 이데올로기의 이해, 민족문화사

키워드

이데올로기,   관념,   영화,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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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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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7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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