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中國)과 道敎思想
2. 이백(李白)의 <山中問答>속의 道敎思想
3. 김상용(金尙鎔)의 <남(南)으로 창(窓)을 내겠소>속의 道敎思想
Ⅲ. 결론
Ⅱ. 본론
1. 중국(中國)과 道敎思想
2. 이백(李白)의 <山中問答>속의 道敎思想
3. 김상용(金尙鎔)의 <남(南)으로 창(窓)을 내겠소>속의 道敎思想
Ⅲ. 결론
본문내용
삶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잔잔한 웃음으로 답하는 모습은 삶에 대한 깊은 성찰에서 우러나오는 초월과 달관의 경지를 함축적으로 보여 주는 시적 표현의 백미라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道敎가 중히 여기는 사람(人)과 천지(天地)간의 소통이며, 道敎의 가장 큰 理想인 영원한 생명과 행복한 생활에 대한 추구이다.
오늘날,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싶은 마음은 복잡한 도시 생활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일종의 모성 회귀(母性回歸)의 본능과 같은 것이다. 나 또한 이들 화자들처럼 老年에는 한적하고 졸졸졸 시냇물 소리 들리는 경치 좋은 시골집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다.
그리고 우리는 살아가면서 李白의 <山中問答>처럼 자문자답(自問自答)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문자답(自問自答)일지라도 그 답이 긍정적이라야 삶 역시 긍정적이 되는 것은 자명하다. 거기에 더하여 김상용(金尙鎔)의 <남(南)으로 창(窓)을 내겠소>와 같이 어떤 소망이 첨가되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 아니겠는가?
따라서 나는 설령 꿈을 이루지 못할지라도 포기하지 않는 한, 그것이 나의 꿈꾸는 행복이므로 절대 포기하지 않고 그것을 향해 꾸준히 달려 나갈 것이다.
이것이 바로 道敎가 중히 여기는 사람(人)과 천지(天地)간의 소통이며, 道敎의 가장 큰 理想인 영원한 생명과 행복한 생활에 대한 추구이다.
오늘날,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싶은 마음은 복잡한 도시 생활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일종의 모성 회귀(母性回歸)의 본능과 같은 것이다. 나 또한 이들 화자들처럼 老年에는 한적하고 졸졸졸 시냇물 소리 들리는 경치 좋은 시골집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다.
그리고 우리는 살아가면서 李白의 <山中問答>처럼 자문자답(自問自答)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문자답(自問自答)일지라도 그 답이 긍정적이라야 삶 역시 긍정적이 되는 것은 자명하다. 거기에 더하여 김상용(金尙鎔)의 <남(南)으로 창(窓)을 내겠소>와 같이 어떤 소망이 첨가되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 아니겠는가?
따라서 나는 설령 꿈을 이루지 못할지라도 포기하지 않는 한, 그것이 나의 꿈꾸는 행복이므로 절대 포기하지 않고 그것을 향해 꾸준히 달려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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