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비디오게임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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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세계 비디오게임 시장동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전세계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I. 개 요
1. 비디오게임의 분류
2. 비디오게임의 발전과정

II. 세계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1. 미국 비디오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
2. 일본 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

III.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IV. 결 론

본문내용

I. 개 요
게임 산업은 멀티미디어 기술, 디지털 기술, 통신 기술 등 여러 첨단 기술이 복합된 분야라 할 수 있다. 게임 산업은 창의적 아이디어만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 문화산업이며, 한 나라의 문화적 역량과 첨단 기술의 수준을 동시에 드러내어 주는 지식기반 산업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게임산업의 높은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여 많은 인력과 자금 등 각종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렇듯 게임 산업이 멀티미디어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세계 각국의 기술경쟁이 치열하다. 지난 2001년 전세계 게임 시장의 규모는 출하량을 기준으로 547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되어 오는 2005년에는 75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중 비디오게임 시장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200억 달러를 초과하여 약 3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디오게임 시장은 앞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 및 모바일 게임 시장과 더불어 큰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01년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규모는 출하량을 기준으로 162억 원을 기록하여 전체 게임 시장의 1.6%에 불과하였다. 이처럼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은 타 게임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을 차지한 것은 지난해까지 시장이 정식으로 형성되지 못하고, 음성적인 시장만이 존재하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2002년 초 Sony의 PlayStation2가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를 시작하였고, 앞으로 Nintendo의 GameCUBE와 Microsoft의 Xbox 등이 시장출시를 앞두고 있어,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은 2002년 이후부터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1. 비디오게임의 분류
비디오게임 하드웨어는 크게 콘솔과 핸드헬드 기기로 분류해 볼 수 있고, 이 중 콘솔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비디오게임 기기는 게임 기기를 제조하는 업체에 따라 게임 기기가 구분되고, 게임기기에 필요한 각종 주변기기나 소프트웨어도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는 위의 플랫폼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고, 컨텐츠 장르별로는 스포츠, 레이싱, 전략 시뮬레이션, RPG(Role Playing Game), 퍼즐, 리듬 게임, 슈팅 게임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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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7
  • 저작시기2002.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578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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