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미학오디세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추구한 ‘내적인’ 가시성
2. 예술가의 직관
① 예술은 직관, 직관은 표현, 표현은 형식
② 예술의 자율성과 모더니즘
③ 형상적 완전성
3. 램브란트의 자화상
① 작품의 전경과 후경
② 상품 생산자로서의 예술가
③ 후경 분열의 법칙
④ 초상과 개인주의
5. 4성 대위법
① 4성 대위, 순수지향성 대상
② 예술 작품의 삶, 그리고 자기 동일성
6. 눈으로 보는 작품의 세계
① 선입관과 맨 눈으로 바라본 세계
② 이해의 지평과 지평의 뒤섞임
③ 작품의 진정한 의미
④ 놀이로서의 예술과 미메시스로서의 예술
⑤ 상기와 재인식
7.내포된 독자
① 상상적인 것의 체험, 수용과 영향
② 작가에서 수용자로
Ⅲ.결론 : ① 욕망의 승화로서의 예술
② 사물의 교훈
③ 열린 예술 작품
리뷰쓰기
(R)
나의 리뷰 써보기
처음에 이 책을 택한 이유는 몇년전 국립 현대 미술관에 가서 작품을 볼 때 배경 지식이 너무 없어서 그냥 시간만 보내고 온 듯 한 기분이 들었었기 때문에 미학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하고 이 책을 선택하여 읽게 되었다.
작가는 독자들로 하여금 다가가기 어렵기만 한 미학의 세계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이공계생인 나에게는 그러한 쉬운 어법과 표현에도 한참을 고민했어야 했다. 마그리트에 대해서만 쭉 설명 해주었다면 오히려 쉬웠을 것 같기도 했다. 마그리트의 작품설명을 하며 그에 필요한 용어를 설명하기 위해서 여러 다른 작품들을 참조하였고, 그 과정에서 또 다른 비슷하거나 아니면 다른 작가들에 대해서도 참고 설명이 나와 있어서 오히려 마그리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조금 답답한 면이 있었다.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3.20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3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