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의 기술,규칙,심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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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드민턴의 기술,규칙,심판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배드민턴의 유래
2.경기 진행방법
3.기본 경기 규칙
4.지켜야할 에티켓
5.경기장 규격
6.배드민턴 기술
7.배드민턴 풋워크응용 동작
8.심판법

본문내용

필요하다.
드라이브(drive>
셔틀이 네트 상단을 거의 스칠 정도로 강타하여 코트의 방향과 평행으로 비행하게 하는 플라이트다. 상대편 코오트에
들어가서는 네트의 높이보다 낮게 날게 하는 거이 효과적이다.
드라이브는 스매시나 풋시와 같이 상대를 기습하기 위한 공격적 타법이므로 어깨 위에서 스피드 있게 상대방의 몸을
향해 타구한다든지 그것이 여의치 않은 때는 상대방 코오트 깊숙이 타구해야 한다. 복식 게임에 있어서 상대방의
콤비네이션을 깨 는 데 효과적인 무기가 된다.
푸 시(push)
네트 상단으로 넘어오는 셔틀을 빠르고 강하게 상대방 코트에 밀 듯이 쳐 넣는 플라이트이다.
상대방의 헤어핀이 높게 떠온다던 지, 상대의 드롭 tit이 네트위로 높게 비행할 때 순간적으로 포착하여 전진하면서
처리해야 하므로 라켓 스윙을 하지 않고 손목을 이용하거나 스윙을 네트를 따라 빗겨하므로서 라켓이 네트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발이 중앙선을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헤어핀(hair pin)
네트 바로 밑으로 낙하하는 셔틀을 다시 네트 상단을 살짝 넘겨 상대방의 코트로 넘기는 플라이트로 네트를 직각
으로 넘기는 헤어핀 숏과 대각선산의 사이드라 인 근처에 떨어뜨리는 크로스 코오트 숏이 있다.
배드민턴은 힘만 있다고 기술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고 헤어핀과 같이 섬세한 기술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으므로 수련하고 터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 헤어핀을 익숙하게 잘하는 선수는 게임을 이끌어 가는데 주도
권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크리어의 기술과 함께 매우 중요한 기술이므로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 된다.
풋 워크의 종류
배드민턴 경기에서 이루어지는 풋 워크의 형태는 크게 런닝 스텝, 백 스텝, 슬라이딩 스텝, 홉 스텝, 그리고 피봇으
로구분되며 실제 경기에서 이런 스텝들은 단독이나 2개 이상 혼용하여 행하여진다.
▶ 런닝 스텝 [running step] : 앞으로 자연스럽게 두 발을 순서대로 뛰어가는 스텝이다.
▶ 백 스텝 [back step] : 머리 뒤로 넘어가는 공을 쫓아가기 위해서 뒷걸음 치는 스텝이다. 몸의 중심을 잃어버려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심 잡기에 유의한다.
▶ 슬라이딩 스텝 [sliding step]:미끄러지듯이 두 발을 동시에 옮기는 방법으로 사이드 스텝 [side step]을 연상
하면 되겠다.
▶ 홉 스텝 [hop step]:한쪽 발을 연속으로 옮겨 가볍게 뛰는 방법으로 한 발로 깨금발을 연속으로 뛰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겠다. 주로 후위 코트로 이동할 때 많이 쓰인다.
▶ 피봇 [pivot]:한쪽 발을 축으로 몸의 움직임을 좌우로 바꾸는 방법으로 제자리에서 좌우로 빠르게 방향을 전환
할 때 요긴하게 쓰이는 스텝이다.
풋 워크의 응용(오른손잡이의 경우)
▶ 홈 포지션에서 네트로 전진
홈 포지션에서 준비 자세로부터 런닝 스텝이나 슬라이딩 스텝으로 전진하며, 백핸드 쪽의 전진은 비 자세에서
런닝 스텝이나 한쪽 발(오른발)을 넓게 뛰는 피봇으로 전진한다.
▶ 홈 포지션에서 사이드로 이동
포핸드 쪽은 준비 자세에서 슬라이딩 스텝으로 타구점까지 이동하고 백핸드 쪽은 포핸드와 같은 요령으로 런닝
스텝이나 한쪽 발을 넓게 뛰는 피봇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에서 후위 코트로 이동
포핸드 쪽은 준비 자세에서 백 스텝, 또는 슬라이딩 스텝을 병용하여 타구 지점까지 후퇴한다. 그리고 백핸드 쪽은
백 스텝과 홉 스텝으로 이동하여 포핸드 스트로크나 라운드 더 헤드 스트로크로 타구하며, 백핸드 스트로크를 행할
경우는 왼발 백 스텝으로 목표 지점으로 방향을 잡아주고 오른발을 넓게 한 걸음 후퇴시켜서 이동한다.
훈련 방법
1. 라켓을 들지 않고 코트 뛰기를 먼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종류의 스텝들을 익히기 위해서는 라켓을 들고 코트 안에서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
에 런닝 스텝, 백 스텝, 슬라이딩 스텝(혹은 사이드 스텝), 홉 스텝, 피봇 등의 기본 스텝들을 라켓을 들지 않고
코트 뛰기를 통해 충분한 연습이 되어야 한다. 단식 홈에서 출발 준비를 하여 코트내의 8방향을 연습 파트너가
무작위로 지정해 주면 코트 뛰기를 하는 사람은 지정해 준 순서대로 방향을 잡고, 하고자 하는 스텝의 종류를
반복, 숙달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2. 이미지 트레이닝(Image Training)을 통한 풋 워크 연습
어느 정도 스텝이 숙달 단계에 이르면 혼자서 코트 안에 들어가 상대편 코트에 무형의 상대를 만들어서 허상으로
단식 경기를 가지는 것도 좋은 연습 방법중의 하나라 하겠다. 이때 역시 풋워크는 앞서 연습했던 다섯 가지를 중점
적으로 해야 하며, 머릿속으로는 계속해서 상대의 공이 어디로 올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면서 자신도 상대편 코트의
어느 장소로 어떤 종류의 스트로크를 타구 하겠다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될 것이다.
배드민턴 심판법
경기 시작
두 선수를 불러 동전으로 토스하거나 가위,바위,보로 이긴 쪽이 서비스 권과 코트의 한 쪽(엔드(end)) 중에 하나를
결정하게 한다.
주심의 Call
。 단식 : inside A, outside B, love all, play,
。 복식 : inside first server A partner B, outside receiver C partner D, love all, play
。 득점의 call : 예를 들면 인사이드가 3, 아웃사이드가 4이면 three four
Game 과 Match의 종료
첫 게임에서 14-8 이면 game point라고 콜 한다.
한 게임이 끝났을 때
Game Over Game to Mr A Fifteen Eight -> 첫 게임이 A한테 15-8로 이겼음
코트를 바꿀 때
End Change
2게임 시작
Game Count One Love A Lead Love All Play -> 첫 게임을 A가 이기고 2 게임 시작
2게임이 끝났을 때
Game Over, Game to B one Game All -> B가 이겨서 게임 스코어 일대일
3게임 시작
Final Game Love All Play
경기 종료
Match is Over, Game Two One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0.03.22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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