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반 시장현황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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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 음반 시장현황에 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엔터테인먼트업체와의 합병을 통한 메이저급 대형음반업체의 출현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대형업체의 출현은 대형업체의 유통단계 장악을 가져옴으로써 유통구조의 후진성이 개선되는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자본유치에 대한 제약도 크게 완화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판단된다.
(3) 공연문화 활성화
음반제작사가 방송미디어위주의 홍보 전략을 지양하고 대신에 공연을 보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자체 또는 업계 공동의 공연이벤트를 상시 추진함으로써 공연문화가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 또한 주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공연문화 활성화가 이루어지면 방송미디어에 대한 의존도 축소를 통해 다양한 장르 및 그 동안 소외되었던 세대 층에 어필할 수 있는 음악이 보다 활발하게 제작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될 것으로 보여 지며 이는 결과적으로 전체 음반시장의 성장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동안 기획사들이 채택해 온 가능성 있는 가수 지망자들을 캐스팅하고 1~2년간 육성하여 가요계 데뷔시키는 방식의 신인발굴방식에서 공연시장에서 가능성 및 실력을 인정받은 가수들을 캐스팅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음반제작사들의 제작비 부담 및 영업리스크를 크게 경감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6. 결론
몇 해 전 한국음반산업협회 전 회원사들은 자신들의 소속 가수를 앞세워 LG전자의 MP3 핸드폰 출시 반대 운동을 벌이였고 하지만 현재, 박정아, 세븐, 이효리가 삼성전자에서 출시된 MP3 핸드폰에, 신인가수 동방신기가 삼성전자의 MP3 플레이어에 억대의 계약금을 받고 출연하기도 했다. 여론은 이들의 이러한 모순 된 행동에 회의적인 시선이다. 이러한 행동들은 요즘 가수들은 자신의 음악에 대한 주관이나 철학 없이 만들어진 노래와 춤에 입만 뻥긋거리는 단순한 연예인이라는 견해를 더욱 강하게 한다.
더욱이 음반기획자(연예기획자)나 가수들은 더 이상은 음악하나만 바라보고는 살수가 없다고 호소한다. 인기가수들 역시 쇼 오락프로그램이나 드라마를 통해 앨범 홍보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하여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연간 음반판매 집계를 보면 어불성설이라는 것이 증명된다.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가지고, 팬들에게 완성도 높은 음악을 선보이는 아티스트들은 꾸준한 음반판매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으로 붉어진 문제를 음악 이외의 것으로 해결하는데 열중하기 보다는 음악 자체에서 그 해결점을 찾아야 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한, 현 시장의 침체는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나라의 나는 우리나라의 음악 시장에 대해서 별로 좋은 견해를 갖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이 강의를 들으면서, 그리고 레포트를 쓰고 조사하면서 여러 가지 나아진 개선점들을 발견했다. 물론 아직까지도 가수들이 쇼 프로그램 위주로 나오고 있고, 여자 가수들은 보기 민망할 정도의 옷들을 입고 나오는 등 부정적인 점이 많이 있지만 말이다. 예전에는 윤도현의 러브레터를 통해서만 나와 같은 20대들은 라이브를 접할 수 있었다. 하지만 김윤아의 뮤직웨이브를 통해서 사람들이 훌륭한 뮤지션들의 다양한 음악들을 라이브로 접할 수 있고, 그밖에 여러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공연 문화를 접할수 있는 기회를 갖었다는 것에 조금씩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게 아닌가 싶었다. 하지만 그래도 많은 것이 부족하다. 음반을 내놓는 음악인들은 음악을 하는데 주력해야 하고, 또한 그에 따라 음악 프로그램들과 여러 채널들은 다양한 음악인들의 다양한 음악들을 전달하는 데에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임해야 한다. 또한 기획사들은 다양한 기획과 다양한 볼거리 들로 음악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들의 태도도 중요하다.
<참고자료>
- 김원제, 1999,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한국전산원
- 디지털타임스, 「디지털음악 `저작권` 해법없나」, 2004.04.16
- 전자신문, 「3대 문화콘텐츠법 제정 `급물살`」, 2004.11.10
- edaily, 「각국 `불법` 철퇴에 P2P서비스 고사위기」, 2005-11-08
- 신현준, 2002,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 문화관광부, 2004, 「2004 문화산업백서」
- 고정민, 민동원, 2003, 「국내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 이철용, 2002,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방안」, 서울대학교대학원
- 한국 음악산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mia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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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04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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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6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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