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분제의 동요
- 양반으로의 신분상승과 농민층 분화
- 양반지배층의 분열
2.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상업적 농업의 발달
- 수공업의 발달
- 상업의 발달
- 자본주의 관계의 등장
3. 實學
- 실학사상의 전개
- 실학자들의 개혁
Ⅲ. 결론
Ⅱ. 본론
1. 신분제의 동요
- 양반으로의 신분상승과 농민층 분화
- 양반지배층의 분열
2.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상업적 농업의 발달
- 수공업의 발달
- 상업의 발달
- 자본주의 관계의 등장
3. 實學
- 실학사상의 전개
- 실학자들의 개혁
Ⅲ. 결론
본문내용
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뒤에도 농민을 중심으로 하는 민중세력은 삶의 질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농법개량 등의 방법을 통해서 스스로 농업생산력을 높여나가게 된다.
셋째, 상공업과 화폐경제의 발달입니다. 농업생산력의 발달은 잉여생산물을 낳게 되고 이것을 유통과정을 통해서 판매를 하게되다보니 자연 상품유통경제와 수공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상의 변화들은 곧 농업과 유교적 질서유지를 통해 자신들의 지배를 정당화해 온 양반세력들에게는 큰 위협이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양반들은 붕당정치를 통해 자신들의 결속력을 강화해 가고, 특히 이것도 어려워지자 세도정치를 열면서 민중들의 변화를 거부하게 되었다. 이렇게 변화를 거부하면서도 그들은 일정정도 민중들에게 양보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양보로 실시된 제도가 위에서 말한 영정법 대동법 균역법의 실시였으며, 일부에서는 양반도 군포를 납부하는 호포제도 논의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안들은 신분제도와 기존의 토지제도인 지주전호제를 인정하는 선에서 이루어지는 논의였다. 곧 민중들의 요구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당시 민중들은 토지제도의 개혁을 절실히 원하고 있었다.
당시 실학의 개화는 곧 이러한 사회변화를 반영하는 사상이었다. 특히 중농학파 실학자들은 농업분야의 개혁을 통한 사회변화를 갈망해왔고 여기서 핵심이 되는 것은 토지제도의 개혁이라고 본 것이다. 대표적인 중농학파 실학자로 유형원, 이익, 정약용이 있었습니다.
유형원은 일생동안 농촌에 살면서 얻은 농촌사회의 현실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토지제도와 수취체제 그리고 행정 및 군사조직의 개혁에 관한 연구를 추진했다. 그의 연구결과는 <<반계수록>>속에 집약되어있다. 그는 여기서 균전론을 내세우며 토지의 균등한 재분배를 통한 자영농의 육성을 주장했고 자영농을 바탕으로 농병일치의 군사조직 건설과 교육제도의 확립을 생각했다.
이익은 한전론을 주장했다. 한전론은 모든 가정에 세습가능한 토지인 영업전을 부여하고 이 영업전은 타인에게 매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동시에 영업전 이외의 토지는 자유롭게 매매를 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토지소유의 평등을 이루자는 주장이었다.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여전론을 주장했다. 여전론은 마을단위(여)로 토지를 공동소유하고 공동으로 경작하여 그 수확되는 생산물을 노동략에 따라 공평하게 분배하는 제도를 생각한 것으로 오늘날의 사회주의적인 발상에 근접하는 획기적인 평등사상이었다.
Ⅲ. 결론
이상으로 朝鮮後期 사회 변동을 야기 시켰던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신분제 동요, 상품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한 지주 전호제의 몰락 등 여러 가지 있었다. 그 중 조선 후기 사회 변동에 따른 모순이 들어남으로써 나타난 실학파의 전개와 개혁에 대해서 또한 살펴 보았다. 실학파 사회경제론은 신분제와 상품화폐경제에 관해서는 정부정책과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유사하였다. 농업 특히 토지제도에 관해서는 그 생각하는 바가 크게 달랐다. 그러므로 조선후기에 있어서의 실학파 사회경제론의 특징은 토지론에 집약되어 있다.
셋째, 상공업과 화폐경제의 발달입니다. 농업생산력의 발달은 잉여생산물을 낳게 되고 이것을 유통과정을 통해서 판매를 하게되다보니 자연 상품유통경제와 수공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상의 변화들은 곧 농업과 유교적 질서유지를 통해 자신들의 지배를 정당화해 온 양반세력들에게는 큰 위협이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양반들은 붕당정치를 통해 자신들의 결속력을 강화해 가고, 특히 이것도 어려워지자 세도정치를 열면서 민중들의 변화를 거부하게 되었다. 이렇게 변화를 거부하면서도 그들은 일정정도 민중들에게 양보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양보로 실시된 제도가 위에서 말한 영정법 대동법 균역법의 실시였으며, 일부에서는 양반도 군포를 납부하는 호포제도 논의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안들은 신분제도와 기존의 토지제도인 지주전호제를 인정하는 선에서 이루어지는 논의였다. 곧 민중들의 요구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당시 민중들은 토지제도의 개혁을 절실히 원하고 있었다.
당시 실학의 개화는 곧 이러한 사회변화를 반영하는 사상이었다. 특히 중농학파 실학자들은 농업분야의 개혁을 통한 사회변화를 갈망해왔고 여기서 핵심이 되는 것은 토지제도의 개혁이라고 본 것이다. 대표적인 중농학파 실학자로 유형원, 이익, 정약용이 있었습니다.
유형원은 일생동안 농촌에 살면서 얻은 농촌사회의 현실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토지제도와 수취체제 그리고 행정 및 군사조직의 개혁에 관한 연구를 추진했다. 그의 연구결과는 <<반계수록>>속에 집약되어있다. 그는 여기서 균전론을 내세우며 토지의 균등한 재분배를 통한 자영농의 육성을 주장했고 자영농을 바탕으로 농병일치의 군사조직 건설과 교육제도의 확립을 생각했다.
이익은 한전론을 주장했다. 한전론은 모든 가정에 세습가능한 토지인 영업전을 부여하고 이 영업전은 타인에게 매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동시에 영업전 이외의 토지는 자유롭게 매매를 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토지소유의 평등을 이루자는 주장이었다.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여전론을 주장했다. 여전론은 마을단위(여)로 토지를 공동소유하고 공동으로 경작하여 그 수확되는 생산물을 노동략에 따라 공평하게 분배하는 제도를 생각한 것으로 오늘날의 사회주의적인 발상에 근접하는 획기적인 평등사상이었다.
Ⅲ. 결론
이상으로 朝鮮後期 사회 변동을 야기 시켰던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신분제 동요, 상품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한 지주 전호제의 몰락 등 여러 가지 있었다. 그 중 조선 후기 사회 변동에 따른 모순이 들어남으로써 나타난 실학파의 전개와 개혁에 대해서 또한 살펴 보았다. 실학파 사회경제론은 신분제와 상품화폐경제에 관해서는 정부정책과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유사하였다. 농업 특히 토지제도에 관해서는 그 생각하는 바가 크게 달랐다. 그러므로 조선후기에 있어서의 실학파 사회경제론의 특징은 토지론에 집약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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