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교회의 선교적 교회의 대안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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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소형교회의 선교적 교회의 대안적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조사대상 교회 일반현황
3. 조사대상 교회 사역현황별 비교
4. 선교적 교회 종류별 비교
5. 대안적 모형
6. 나오는 글

본문내용

교회를 찾아보기 어렵다. 변화주도의 기준이 사회참여와 문화적 측면에서는 창대교회와 선유중앙교회가 변화주도교회라 할 수 있겠다. 그중에서도 우선은 창대교회로, 사회참여에 적극적이며 사회문화의 변화에 맞추어가고 있다. 이에 못지않게 선유중앙교회도 변화에 대처하며 사회참여에 역동적이다. 그러나 좀 더 발전하여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아닌 주도해가는 교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표> 변화주도교회 비교현황
교회명
사역
성안교회
창대교회
선유중앙교회
변화
주도
교회
-자 교회 중심으로 문화선교 부족
-소그룹 공동체 활동으로 소속감 고취
-평신도 제자화 및 모범된 삶 강조
-기독교 문화행사
-각종 지역 행사
-열린 예배의 시도로 교회이미지 변화
-대규모 전도 집회로 지역사회변화주도
-적극적인 사회참여로 이미지 제고
-경로교실을 통한 교회이미지 개선
-복음 선포에 의한 변화 강조
선교적 교회 종류별 비교 분석 결과
이상의 선교적 교회 종류별로 비교분석한 결과 가장 우수한 교회는 창대교회로 나타났다. 중형교회가 갖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감안한다면 대안적 모형의 선교적 교회에 근접하다 하겠다. 그럼에도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이 있기에 선교적 교회의 모형을 지금까지 자료조사를 통해 우수한 점수를 얻은 창대교회를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대안적 모형
선교적 교회 모형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대안적 모형
창대교회가 따르고 있는 선교적 상황을 통해 대안적 모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 선교적 교회 모형 중심의 대안적 모형
번호
항목별
세부사항
1
선교적 리더십
-전체 교인에 대한 교역자수의 증가 필요
-전체 교인에 대한 유급직원이 없는 문제
-교회 시설의 개방
-적극적인 열린 예배 필요
-단기선교 1차례 -
2
선교적 목표
선교선언문
선교적 모티브
-선교 선언문을 통해 선교적 목표수립
-선교특별행사 필요
-열린 예배의 저극활용으로 선교모티브 제공 필요
3
선교적 소그룹 조직
-소그룹의 자생배가
-선교회와 소그룹간의 상호협력관계 구축
4
멘토링에 의한
선교적 증인들 양육
-교육에 봉사와 선교에 중점을 두고 있음.
-개인 영성 프로그램이 있음.
-개인 멘토링 프로그램이 있음.
5
사랑의 열린 공동체
-교회시설을 지역사회에 개방함
-교인들의 교회행사에 적극참여
-사랑의 친교
-새 신자들을 사랑으로 반김
-새 신자 정착율의 저조의 문제
-신자간의 융화가 좋음
6
선교적 영상예배
-예배시 영상시설 활용
-특별예배시 전통악기 사용
-열린 예배의 적극성 필요
7
총체적 통전적
선교동력화
총체적 통전적 선교
-선교선언문을 통한 선교의식 고취
-교회행사에 전교인 참여도를 높임
-전교인중 전도열매 맺는 비율을 제고
8
역동적 선교
-지역사회문제에 적극 참여함
-지역기관과의 유대관계 증진 필요
-교인들의 은사개발 및 활용
-예산중 선교비의 증진 필요
-지역사회 봉사 강화
9
선교적 연대
-지역의 타교회와의 연합행사 참여
-필요시 타종교기관과의 연합행사 참여 고려
체계이론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 대안적 모형
체계이론적 특성을 중심으로 볼 때 창대교회는 소그룹의 역동성과 선교에 있어 적극성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드러나지 않은 문제로는 중형교회 및 소형교회가 안고 있는 폭넓은 사회 참여일 것이다. 제정적인 문제로 인해 몇몇 기관과의 유대관계 형성에 그치게 되는데, 더욱 노력하여 교도소와 재가복지센터 등에 관련하여 유대관계를 맺고, 사회의 범죄문제와 결손가정문제등도 같이 고민하여 폭 넓은 투입체계의 적용을 갖게 되면 대안적 모형의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될 것이다.
또한 변형체계에 있어서 창대교회는 여러 프로그램이 존재함에도 정착률은 50%로 높지 않은 편이다.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소그룹의 부재에서 찾을 수 있다. 그들의 대한 배려를 갖는 선유중앙교회의 프로그램을 적용함이 좋을 듯하다. 창대교회가 갖는 은사프로그램과 은사자의 적절한 사역 활동은 교회의 발전을 갖을 수 있으며, 영상시설의 적극적 활용과 소그룹 단위의 축제예배를 자주 드리는 것은 선교 지향적 교회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 산출체계에서 창대교회가 추구하는 사회의 참여와 문화의 적용은 매우 긍정적이다. 다른 단체와의 관계, 타 교회와의 연합은 지역사회의 성장과 교회 회중의 발전을 함께 가져온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단기선교가 1년 1차례에 그친다는 것이며 사회기관과 폭넓은 유대관계를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 일반적인 중소형교회가 안고 있는 커다란 문제이다. 그럼에도 관계하고 있는 기관과 지역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은 희망적인 전망을 준다.
나오는 글
이상에서 중소형 교회의 선교적 교회에 관련한 대안적 모형을 생각해 보았다. 세 유형의 교회는 비록 지역을 달리하지만 동시에 안고 있는 문제는 재정의 자립은 가능하나 선교에 치중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성안교회와 같이 해외 선교와 국내 선교교회 및 선교사의 지원에 무게를 두고 있으면, 사회의 기관과 문화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를 갖게 되고, 반면 선유중앙교회와 같이 교회의 성장과 사회의 참여에 무게를 두면, 국내외 선교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 속에서 비록 많은 차이는 아니지만 앞의 두 교회보다 교인 수가 적은 창대교회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성안교회가 갖는 사회의 참여와 선유중앙교회가 갖는 선교적 문제에 대해서, 고루 분포하여 발전적인 모색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자칫 잘못하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것이 되겠지만, 이러한 노력은 필요하다 생각한다. 그럼에도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성안교회가 추구하는 소그룹을 통한 선교적 교회의 모색이 없다는 점이다. 구역형식의 소그룹을 운영하지만, 이보다는 성안교회가 추구하고 있는 목장의 개념을 갖는 보다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소그룹이 요구된다. 또한, 선유중앙교회가 추구하는 새신자의 맞이하는 태도는 수용할 만하다. 바람직한 것은 창대교회가 기도훈련에 힘을 쓰고 있다는 점과 동시에 열린 예배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선교적 교회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게 한다. 또한, 멘토링을 통한 교육은 더욱 적극성을 띄어야 한다.

키워드

선교,   교회,   김은홍,   기독신학,   모형,   대안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4.15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9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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