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적 목표,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장단점,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방법,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고려사항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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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적 목표,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장단점,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방법,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고려사항과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이론적 배경

Ⅲ.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목표

Ⅳ.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장단점

Ⅴ.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방법

Ⅵ.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고려사항

Ⅶ.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어, 언어 게임은 아동의 흥미와 학습 의욕을 높여주며, 읽기 기능 높여주는 효과적인 문자지도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Ⅶ. 영어학습(영어교육) 게임(놀이)활용의 방향
학생들을 게임 안으로 유도하면, 학생들은 재미를 느끼고 그 게임에 빠져들지만, 게임 밖으로 나가면 갑자기 재미와 관심을 잃는다. 학습에 게임을 사용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재미 그 자체를 제공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어떤 게임을 재미있게 하고 나면, 그 결과로서 학습의 내용이 다루어져서 학습 목표가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게임 속에는 항상 정해진 학습 내용과 목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어휘, 문장 구조, 언어 기능을 연습시킬 것인가가 용의주도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게임을 할 때마다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기록을 해두는 것이 좋다.
게임은 재미와 학습 목표, 경쟁과 협동의 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도록 고안해야 한다. 이것이 게임을 통한 학습 지도의 성패를 결정하는 열쇠이다. 교사는 게임의 이러한 특징과 요소를 잘 고려하여 학습 내용에 가장 적합한 게임을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초등 영어 교육의 성격에 보면 ‘영어 교육은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분위기와 학습 태도는 향후 중·고등학교 영어 교육으로 이어져 영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키는 첫걸음이 될 수 있도록 한다.’라고 되어 있다. 교사는 이것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을 찾고 아동들에게 직접 적용해보면서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찾고 있다. 교수와 학습의 전체적인 과정은 재미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영어 교실에서 생기 있고 흥미 있는 수업을 진행시키기 위하여 게임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일 것이다.
참고문헌
강용구(1999), 의사소통적 영어수업, 보성출판사
김정렬(2003), 초등영어 통합교육론, 서울 : 한국문화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서울 : 대한교과서(주)
이완기(1994), 초등영어교육론, 문진당
이현문(2002), 초등영어 교육에서 게임을 통한 어휘지도의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영란(2001), 유아에게 적합한 조기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외국어 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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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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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9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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