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전주의 문학
1) 고전주의 문학의 이해
2) 고전주의의 시대적 조건
3)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2. 낭만주의문학 浪漫主義文學 (romantic literatures)
1) 낭만주의문학의 이해
2) 낭만주의의 문학이론
3) 낭만주의의 전개
1) 고전주의 문학의 이해
2) 고전주의의 시대적 조건
3)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2. 낭만주의문학 浪漫主義文學 (romantic literatures)
1) 낭만주의문학의 이해
2) 낭만주의의 문학이론
3) 낭만주의의 전개
본문내용
세계를 펼칠 수 있는 이상화된 인격의 소유자였다.
③ 상징과 암시
낭만주읜는 감정 표현론과 천재론을 주장함으로써 표현수법에 있어서 상징과 암시를 중시하게 된다 특히 낭만주의 대표적인 장르인 서정시에서의 상징과 암시는 창조적 변용력의 중심이었다. 독일의 슐레겔은 낭만주의가 표현하는 초월적인 것은 오직 이미지와 기호를 통해 상징적으로만 밝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④ 민족 문화의 강조
낭만주의는 시어로는 일상 생활에 쓰이는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민족의 전설적인 과거를 되살려 주제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이는 현실의 정치를 비롯한 기존 질서의 대한 회의에서 나온 주장이었다.
3) 낭만주의의 전개
낭만주의는 맨 먼저 독일에서 발생하여 영국으로 건너가고 이어서 프랑스에 전해진 문예사조였다.
(1) 독일
낭만주의의 징조는 18세기 전반에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집단적 현상으로 구체화한 것은 독일의 폭풍노도 운동에서이다.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를 분명하게 표현한 폭풍노도 운동은 문학이 제약이나 구속을 넘어서 인간의 마음에 깃든 정서 감정이나 정열을 표현해야 하며 그 속에서 인생의 실재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운동의 과정에서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같은 작품이 산출되었다.
(2) 영국
독일의 낭만주의가 관념적인 주장이 앞선 것이었음에 반해서 영국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보다도 당시의 사회적 변동에서 더 많은 자극을 받았다. 산업 혁명 이후 부르주아적 질서가 확립되어 가던 현실이었던 만큼 문학인들은 동시대 사회에 대해 포괄적인 거부감을 나타냈으며 물질적인 소유에 대한 경멸감을 표시하고 합리적인 것에 대해 자연적인 것을 선호했으며 인간 심정의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한편 프랑스 혁명의 이념이 퇴색해 가던 1798년 무렵부터는 현실에 대한 환멸이 시인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주었으며 상상력이 더욱 중요시되었다.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블레이크, 워즈워스, 키츠, 바리런, 셀리, 콜리지 등이 있었다.
(3) 프랑스
1750년경 독일과 영국에서 시발된 낭만주의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전역에 확산 데는 1세기가 필요했다. 프랑스에서는 19세기 초반 권력에서 밀려난 인사들을 중심으로 귀족적 낭만주의가 발생하여 돈이 유일한 관심사인 부르주아 계급이 지배하는 사회에 대한 환멸을 표현하였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스탈 부인, 샤토브리앙, 비뉘 등을 들 수 있다. 19세기 중반에는 정치적 사회적 난국이 펼쳐지는 가운데 인간 조건에 대한 반항과 다른 세계질서에 대한 동경이 낭만주의를 이끌었다. 고전주의적 규칙에서 해방된 문학 영감의 자유 언어와 형태의 자유 진보의 문학을 주장했던 스탕달의 라신과 셰익스피어가 출간된 이후 낭만주의는 본격화된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뮈세, 네르발, 고티에, 워고,등이 있다. 이 시기에 고티에는 예술 지상주의를 주장하여 무용한 것만이 진정 아름다운 것이다는 신조를 내세운다 사실주의 작가로 알려진 발자크, 스탕달 등의 소설도 혐오스런 현실 세계에 맞서는 인물을 그린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의 경향을 드러내었다.
③ 상징과 암시
낭만주읜는 감정 표현론과 천재론을 주장함으로써 표현수법에 있어서 상징과 암시를 중시하게 된다 특히 낭만주의 대표적인 장르인 서정시에서의 상징과 암시는 창조적 변용력의 중심이었다. 독일의 슐레겔은 낭만주의가 표현하는 초월적인 것은 오직 이미지와 기호를 통해 상징적으로만 밝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④ 민족 문화의 강조
낭만주의는 시어로는 일상 생활에 쓰이는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민족의 전설적인 과거를 되살려 주제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이는 현실의 정치를 비롯한 기존 질서의 대한 회의에서 나온 주장이었다.
3) 낭만주의의 전개
낭만주의는 맨 먼저 독일에서 발생하여 영국으로 건너가고 이어서 프랑스에 전해진 문예사조였다.
(1) 독일
낭만주의의 징조는 18세기 전반에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집단적 현상으로 구체화한 것은 독일의 폭풍노도 운동에서이다.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를 분명하게 표현한 폭풍노도 운동은 문학이 제약이나 구속을 넘어서 인간의 마음에 깃든 정서 감정이나 정열을 표현해야 하며 그 속에서 인생의 실재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운동의 과정에서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같은 작품이 산출되었다.
(2) 영국
독일의 낭만주의가 관념적인 주장이 앞선 것이었음에 반해서 영국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보다도 당시의 사회적 변동에서 더 많은 자극을 받았다. 산업 혁명 이후 부르주아적 질서가 확립되어 가던 현실이었던 만큼 문학인들은 동시대 사회에 대해 포괄적인 거부감을 나타냈으며 물질적인 소유에 대한 경멸감을 표시하고 합리적인 것에 대해 자연적인 것을 선호했으며 인간 심정의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한편 프랑스 혁명의 이념이 퇴색해 가던 1798년 무렵부터는 현실에 대한 환멸이 시인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주었으며 상상력이 더욱 중요시되었다.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블레이크, 워즈워스, 키츠, 바리런, 셀리, 콜리지 등이 있었다.
(3) 프랑스
1750년경 독일과 영국에서 시발된 낭만주의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전역에 확산 데는 1세기가 필요했다. 프랑스에서는 19세기 초반 권력에서 밀려난 인사들을 중심으로 귀족적 낭만주의가 발생하여 돈이 유일한 관심사인 부르주아 계급이 지배하는 사회에 대한 환멸을 표현하였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스탈 부인, 샤토브리앙, 비뉘 등을 들 수 있다. 19세기 중반에는 정치적 사회적 난국이 펼쳐지는 가운데 인간 조건에 대한 반항과 다른 세계질서에 대한 동경이 낭만주의를 이끌었다. 고전주의적 규칙에서 해방된 문학 영감의 자유 언어와 형태의 자유 진보의 문학을 주장했던 스탕달의 라신과 셰익스피어가 출간된 이후 낭만주의는 본격화된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뮈세, 네르발, 고티에, 워고,등이 있다. 이 시기에 고티에는 예술 지상주의를 주장하여 무용한 것만이 진정 아름다운 것이다는 신조를 내세운다 사실주의 작가로 알려진 발자크, 스탕달 등의 소설도 혐오스런 현실 세계에 맞서는 인물을 그린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의 경향을 드러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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