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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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디자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술 공예운동 (Art & Craft Movement)

2. 아르누보(Art Nouveau)

3. 유겐트스틸 (JugendStil)

4. 세세션-분리파 (Secession)

5. 기능주의

6. 독일 공작 연맹 (DWB:Deutsher Werk Bund)

7. 모더니즘(Modernism)

8. 표현주의(Expressionism)

9. 입체주의-큐비즘(Cubism)

10. 구성주의(Constructivism)

11. 데 스틸(De Stijl)

12. 순수주의(Purism)

13. 바우하우스

14. 아르데코(Art Deco)

본문내용

념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두 사람은 《큐비즘 이후》(1918)에서 우선 큐비즘의 업적을 비판하면서 건전하고 순수한 예술의 견고한 이론적 기반으로서 출발점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 회화에서의 환상이나 과장 등 개성적 ·장식적 요소의 개입을 배제하고, 화면구성의 절대적 객관성을 요구하였다.
이 순수조형 이론은 《엘랑》지(誌)와 《에스프리 누보》(1920∼1925)를 통해 전개되어 새로운 정신으로서 회화에서 건축 ·공예 ·음악 ·연극, 나아가서는 사회과학에까지 미쳤다. 이 이론은 르 코르뷔제와 오장팡의 공저(共著) 《근대회화》(1924)에 총괄되어 순수주의는 신조형주의(新造形主義:neo-plasticisme) ·구성주의 등과 함께 추상예술의 주요한 한 유파를 이루었으나, 절대성과 완벽성을 지향하는 합리적인 엄격성 때문에 회화에서는 별로 새로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르 코르뷔제의 건축에서 결실을 보는 데 그쳤다.
13.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는 1919년 근대 건축과 디자인운동의 대표적인 지도자인 월터 그로피우스가 독일의 바이마르에
창립한 종합 조형학교이자 근대디자인의 정점을 이룬 운동을 말한다.월터 그로피우스는 독일 공작연맹의 즉물적 조형이론을 이어받아 건축가로서 인정받게
된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발발 후 1915년 국가주의 대두로 인하여 국외로 갔던 반 데 벨데에 의해 바이마르 공예학교의 교장직을 의뢰받았으나
전쟁으로 실패하였다.
1918년 이후, 독일 도처에서 마침내 아카데미가변화가 일기 시작했으며, 정부의 후원과 함께 반 데 벨데가
맡고 있던 '바이마르 미술 공예학교(Weimar School of Arts and Crafts)'와 기존의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Weimar
Academy of Fine Arts)'를 통합하여 1919년 종합조형학교, 즉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를 창립했다.
바우하우스는 '바우휘테'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중세시대에 교회당을 건축 할 때에 목수, 석공, 조각가, 화공 등 다양한 부문의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 혹은 중세의 '장인집단'을 의미한다.바우하우스 교육의 기본 목표는 모든 디자인 분야가 하나의 총체예술을 달성할 수 있는 현대판 바우휘테를 만드는 것이었다. 조형적 상상력과 기술적 능력 을 결합해서 자신들의 세계를 상징하는 전형적인 형태를 창조할 수 있는 인간을 교육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바우하우스는 시대적 특성에 따라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제1기부터 4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제1기는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Weimar Bauhaus) 시대(1919~1924)로 수공예가를 양성하려고 했던 공예학교의 성격이 강했다.제2기는 시립 데사우 바우하우스(Dessau Bauhaus) 시대(1925~1927)로 공업과 관련되는 모든 제품의 디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산업 디자이너를 양성하려는 디자인대학의 성격이 강했다.
제3기는 한스 마이어(Hanes Meyer)시대(1928~1929)로 학교의 성격을 좌경화시킴으로써 바우하우스의 수명을 단축시켰으며, 사회주의 노동대학 같다고 비판을 받아 결국 한스 마이어는 시로부터 퇴교명령을 받았다.제4기는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시대 (1930~1933)로 시립바우하우스로서 건축공과대학의 성격이었다.바우하우스는 1932년 나치스의 탄압으로 데사우를 쫓겨나면서도 베를린에 사립 바우하우스를 설립하였으나 1933년 나치스는 이마저도 완전히 폐쇄하였다. 그러나 이후에도 망명 교사나 졸업생들이 그 명맥을 계속 이어 나갔으며, 1955년에는 바우하우스 졸업생 막스 빌(Max Bill)이 다시 울름조형대학을 설립하기도 하였다.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이후 독일보다는 오히려 미국에서 꽃을 피우게 된다. 이는 설립자 그로피우스가 하버드대학교 건축부장으로, 마지막 교장이었던 미스 반 데어 로에가 일리노이공과대학 건축학부장으로 각각 부임하고, 모호이너지가 시카고에 뉴바우하우스를 개설한 데 힘입은 바 크다. 즉 이들로 인해 미국 동부에서는 하버드대학교를 중심으로, 중부에서는 일리노이공과대학을 중심으로 건축의 양대 산맥을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미스 반 데어 로에는 위원회를 결성해 시카고의 건축가들을 일리노이공과대학(IIT :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으로 초빙, 시카고 철골 고층 건물의 신기원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였다.
바우하우스는 1933년에 완전히 폐쇄되기는 했지만, 이 곳에서 제작한 제품들은 많은 곳에서 모방되었다. 또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물건들을 단순하고 편리하게 설계하는 방법 역시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교수법과 교육이념 역시 세계 곳곳에 널리 보급되어 오늘날에도 대부분의 예술 교육과정에 포함될 만큼 현대 조형예술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14. 아르데코(Art Deco)
아르 데코라티프(art d coratif:장식미술)의 약칭이며, '1925년 양식'이라고도 한다. 1925년 파리 장식 미술 박람회에서 나온 명칭으로 아르누보에 이어 1920~1930년대에 유행한 장식예술을 말한다. 재즈양식, 헐리웃 양식으로 불리기도 하였고 유기적인 곡선을 위조로 한 아르누보와는 달리 직선, 동심원, 디하학적인 형태와 반복패턴을 선호하여 모더니즘과 장식을 결합하였으나, 일품성 이주의 수작업에서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아르 데코의 원천의 하나가 이국정서에 넘친 러시아발레단에 있었던 사실로도 알 수 있듯이, 어떤 때는 화려한 색채의 기하학적 형태가 펼쳐졌다. 이러한 뜻에서 같은 1925년전(年展)에 르 코르뷔지에가 순정(純正)한 기하학에 의거하여 출품, 전시하였던 '에스프리 누보관[新精神館]'은 뛰어난 합리적 정신에서 아르 데코와는 전혀 다른 경향을 나타냈다.
아르 데코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로는 공예의 폴로, 브란트, 르그랑과 포스터의 카상드르 등이 있다. 패션계에서는 포와레와 샤넬이 아르 데코의 취미를 받아들였다. J.호프만이 주재하였던 빈공방(Wien 工房)의 작품은 그 고아한 취미성에 의하여 아르데코와 근접한다. 그리고 1930년 전후의 뉴욕의 건축장식에도 흥미 있는 아르데코 양식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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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0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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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09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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