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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레][낭만발레][고전발레][현대발레]발레의 의미, 발레의 가치와 낭만발레의 대표작품, 고전발레(클래식발레)의 대표작품, 현대발레(모던발레)의 대표작품,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의 대표작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레의 의미

Ⅲ. 발레의 가치

Ⅳ. 낭만발레의 대표작품
1. 라 실피드
1) 줄거리
2) 작품의 의의
2. 지젤
1) 줄거리
2) 작품의 의의

Ⅴ. 고전발레(클래식발레)의 대표작품
1. 백조의 호수
2. 호두까기 인형
3. 잠자는 숲속의 미녀

Ⅵ. 현대발레(모던발레)의 대표작품
1. 빈사의 백조(The Dying Swan)
2. 레 실피드(Les Syphides)
3. 봄의 제전(Le Sacre du Printemp/ The Rite of Spring)
4. 목신의 오후(L`Apres-midi d`un Faune)
5. 아폴로(Apollo)

Ⅶ.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의 대표작품
1. 세레나데(Serenade)
2. 물의 요정(Ondine)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무릎과 발가락을 안으로 향하게 하여 경련을 일으키는 듯한 동작을 취하였고, 머리는 한쪽으로 기울여 반대 팔의 주먹으로 지탱되는 팔 위에 얹혀있다. 신체는 꼿꼿하거나 어색하게 구부러졌고, 무용수들은 기하학적인 형태보다는 몰려서 그룹으로 등장하였는데, 전통적인 발레 훈련을 받은 무용수들이 자신이 맡은 역을 익히는데 100시간 이상의 연습이 필요하였다. 여기에 스트라빈스키의 강렬하고도 복잡한, 단속적인 박자와 이중적인 음조가 곁들여져 한 짧은 음악 부분의 박자가 3/16, 5/16, 3/16, 4/16, 5/16, 3/16, 4/16순으로 바뀌어졌다. 이처럼 박자를 맞추는 것 자체가 상당한 문제가 되었고, 이는 1913년에 혁신적인 걸작으로 그리고 예술 형식의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평가되었다. 결국 니진스키의 [봄의 제전]은 6회만 공연되었다.
4. 목신의 오후(L\'Apres-midi d\'un Faune)
드뷔시는 이 작품에서 자신의 작풍을 확립함과 동시에 20세기 오케스트라 작품의 방향을 결정했다. 숲이 무성한 대지에서 막이 오른다. 언덕 위에 누워 있는 것은 목신(牧神)인데, 머리와 몸은 사람이고 허리 아래는 짐승처럼 생긴 괴물이다. 때는 무더운 여름날 오후, 잠에서 깨어난 목신은 어제 오후 하얀 살결에 금발인 물의 요정들과 만났던 일이 떠오른다. 그러나 그것이 현실이었는지 환상이었는지 잘 분간이 되지 않는다.
어쩌면 목욕을 한 것은 백조 무리였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역시 물의 요정인 것 같다. 그렇지 않다면 백합꽃이 핀 것일까. 이 같은 생각으로 멍하게 회상을 더듬는다. 몽롱한 육감, 그리고 관능적인 희열, 얼마 후 회상의 요정은 사라지고, 온화한 날씨에 싱그러운 풀의 향기가 감도는 고요한 오후, 목신은 다시 잠에 빠져든다.
갑자기 그는 숲 속의 웅성거림을 느끼고 시냇물로 다가오고 있는 일곱 명의 요정들을 보기 위해 기민하게 고개를 쳐든다. 목신은 이들의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 내려온다. 요정들이 눈치채기 전에 한 요정이 스카프를 벗는다. 그러나 뜻하지 않은 침입자를 의식한 요정들은 놀라서 달아나고 홀로 남은 목신은 환영을 쫓는다.
니진스키 안무에 의한 초연은 선풍적인 화제를 모았다.
5. 아폴로(Apollo)
스트라빈스키의 현악협주곡 [뮤즈를 인도하는 아폴로]를 아돌프 볼름이 안무한 발레가 1928년 4월 27일 미국 국회도서관에서 초연되었다. 그러나 실패한 뒤 같은 음악을 밸런친이 새로 안무한 발레가 같은 해 6월 12일 파리에서 초연 되어 성공을 거두었다. 후에 제목이 [아폴로(Apollo)]로 바뀌었다.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음악을 관장하는 태양신인 아폴로가 탄생한다. 아폴로는 선물로 받은 현악기를 능란하게 켠다. 세 명의 뮤즈가 나타나는데, 아폴로는 각자에게 예술의 독특한 영역의 상징을 준다. 나중에 제우스의 부름을 받고 그들은 올림푸스로 간다.
스트라빈스키는 종전의 정열과 관능의 표현에서 벗어나 이 작품에서 정교한 세련됨과 청결한 고전주의를 추구하였다. 초연이 대성한 것은 세르게 리파르의 춤 덕분이었다.
Ⅶ.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의 대표작품
1. 세레나데(Serenade)
조지 발란신 안무에 음악은 차이코프스키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세레나데]이며, 루켓(Jean Lurcat)이 의상을 맡았다. [세레나데]는 발란신이 미국에서 만든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높은 수준의 테크닉이 요구되는 외에도 날카로운 민감성과 생기발랄함이 요구된다. 이것이 바로 현재 우리가 고전주의라 일컫는 요인으로 19세기말 스타일의 특징이기도 하다. 스텝 그 자체에서 더 나아간 이러한 표현 방식은 그보다 50년쯤 앞서 이미 전성기를 맞이했던 낭만주의와 대조를 이룬다. 그 당시 이 작품은 미 개념상의 혁신을 가져왔다.
2. 물의 요정(Ondine)
1958년에 발표된 애시턴의 대표작이다. 이 발레에서 애시턴은 추상적 패턴과 짧은 작품을 지양하고 여러 막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연출된 동화라는 통상적인 발레의 개념에 자신의 월등한 재능을 적용시켰다. 애시턴은 이미 1세기 전에 발레의 각본으로 사용된 이야기를 재활용함으로써 낭만주의 시대의 메아리를 들리게 하였으며, 한스 베르너 헨체(Hans werner Henze)에게 작곡을 의뢰하였다. 이 각본에는 독일의 낭만적 기원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영웅 팔레몬과 물의 요정 온딘의 슬픈 사랑 이야기를 표현하였다. 이 작품에서 릴라 드 노빌라(Lilla de Nobili)는 바다 장면에서 특히 출렁이는 파도 위에 태양선을 통해 여과되는 초록과 갈색이 드라마를 고조시키는 매우 적절한 장면을 디자인하였다. 애시턴은 줄거리를 강조하지 않았고, 이 발레에 자연의 움직임을 넣었다.
Ⅷ. 결론
무용은 인류의 탄생과 더불어 시작되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하였고 발전해왔다. 이처럼 무용은 인류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무용이 학문으로 이루어진 것은 최근의 일이다.
무용은 신체를 통해서 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러나 우리는 무용이 신체를 통한 예술이라고 하여 신체적 표현 그 자체만을 무용이라고 할 수 없으며 육체와 정신의 합일 적인 신체운동으로 영 과 육이 결합된 표현이 이루어 질 때 비로소 이를 무용이라 한다.
다시 말해서 무용은 단순히 육체가 아닌 플라톤(Platon)이 말한 바와 같이 육체적 율동과 영혼의 매개체로 영혼이 결합된 신체운동으로 혼의 외침과 속삭임이며 영의 신체적 표현, 즉 뷔그만 (M. Wigman)의 주장대로 인간의 육체운동을 통해서 영혼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무용은 보편적 현상으로 모든 시대, 모든 나라에 존재한다. 현재에도 어떤 형태로든 무용을 갖고 있지 않은 국민은 없을 것이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다소 그 발달이나 무용이 차지하는 위치에 차이가 있더라도 항상 존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국립발레단 엮음, 즐거워라 발레
ⅱ. 서차영, 발레 감상법
ⅲ. 이은경 저, 발레이야기 - 천상의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ⅳ. 최영숙 역, 명작 발레 모음집, 도서출판 서울
ⅴ. 한국국립발레단, www.kballet.org
ⅵ. Mary Clarke(1998), 그림으로 보는, 발레역사, 금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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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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