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Ⅲ.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Ⅳ.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Ⅴ.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Ⅲ.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Ⅳ.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Ⅴ.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분석한 후 고안하여 적용한 리듬,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의 개념적 놀이 활동을 제재곡의 음악적 기본 개념형성에 맞도록 단계별로 지도한 결과 심미적이고 창의적인 표현활동으로 기초적인 음악성이 계발되어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셋째, 조별로 이루어진 개념적 선택 놀이 활동은 타 교과에도 전이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 협력 학습 등의 학습 활동이 전개될 수 있었으며, 자기의 생각과 느낌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넷째, 학생들이 그들의 느낌, 생각, 상상 등을 악곡을 통하여 즐겁게 나타내는 표현활동과 청각을 통하여 음악을 감상하는 수용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자기표현 능력과 발표력에도 상당한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
다섯째, 개념적 놀이 활동 전개를 위한 놀이 자료의 개발, 제작, 수집, 비치 활용을 통해 가창, 기악, 모방 및 즉흥적 표현 등에서 필요한 음악적 기초 기능을 익힐 수 있었다. 음악적 기능이 쉽게 익혀지지 못하는 점을 감안하여 쉬는 시간에도 적극 활용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기초 기능이 많이 향상되었다.
Ⅵ. 결론 및 시사점
음악의 본질은 소리이다. 소리는 청감각 기관을 통하여 인간에게 전달되고, 인간은 그 소리를 듣고 시끄럽다거나, 아름다움을 심적으로 갖게 된다. 그런데, 음악의 바탕이 되는 소리를 통하여 심미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음악 교과가 실제의 음이 아닌 수학이나 물리처럼 어떤 논리적, 계산적 이론에 근거하여 말로 설명하는 식의 교육 방법은 음악의 본질에 어긋나는 교육 방법인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음악은 다양성과 복잡성을 띄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음악교육은 음악의 공통 요소인 개념을 추출하여 그것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배우지 않은 수많은 다른 악곡을 이해할 수 있도록 폭넓은 음악성이 요구되고 있다. 진정한 음악 개념의 이해 즉, 음악 요소의 개념화는 교사의 설명보다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가창이나 악기 연주, 감상, 창작 등의 표현 활동에 영향을 주어 보다 더 깊은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논리적 사고력이 부족한 때이므로 감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음악의 미적 감수성을 불러일으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음악을 가르칠 때에 인지적인 활동보다는 감각적이고 흥미로운 음악놀이 활동을 통하여 아동이 자발적, 자율적, 자주적으로 음악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강완순 / 음악에 있어서의 놀이와 기능에 대한 고찰 : 전승적 놀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2
방금주 /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 삼호출판사, 1993
유덕희 /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1983
이강숙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85
이홍수 외 4명 역 / 현대의 음악 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건용 / 한국 음악의 논리와 윤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셋째, 조별로 이루어진 개념적 선택 놀이 활동은 타 교과에도 전이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 협력 학습 등의 학습 활동이 전개될 수 있었으며, 자기의 생각과 느낌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넷째, 학생들이 그들의 느낌, 생각, 상상 등을 악곡을 통하여 즐겁게 나타내는 표현활동과 청각을 통하여 음악을 감상하는 수용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자기표현 능력과 발표력에도 상당한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
다섯째, 개념적 놀이 활동 전개를 위한 놀이 자료의 개발, 제작, 수집, 비치 활용을 통해 가창, 기악, 모방 및 즉흥적 표현 등에서 필요한 음악적 기초 기능을 익힐 수 있었다. 음악적 기능이 쉽게 익혀지지 못하는 점을 감안하여 쉬는 시간에도 적극 활용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기초 기능이 많이 향상되었다.
Ⅵ. 결론 및 시사점
음악의 본질은 소리이다. 소리는 청감각 기관을 통하여 인간에게 전달되고, 인간은 그 소리를 듣고 시끄럽다거나, 아름다움을 심적으로 갖게 된다. 그런데, 음악의 바탕이 되는 소리를 통하여 심미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음악 교과가 실제의 음이 아닌 수학이나 물리처럼 어떤 논리적, 계산적 이론에 근거하여 말로 설명하는 식의 교육 방법은 음악의 본질에 어긋나는 교육 방법인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음악은 다양성과 복잡성을 띄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음악교육은 음악의 공통 요소인 개념을 추출하여 그것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배우지 않은 수많은 다른 악곡을 이해할 수 있도록 폭넓은 음악성이 요구되고 있다. 진정한 음악 개념의 이해 즉, 음악 요소의 개념화는 교사의 설명보다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가창이나 악기 연주, 감상, 창작 등의 표현 활동에 영향을 주어 보다 더 깊은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논리적 사고력이 부족한 때이므로 감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음악의 미적 감수성을 불러일으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음악을 가르칠 때에 인지적인 활동보다는 감각적이고 흥미로운 음악놀이 활동을 통하여 아동이 자발적, 자율적, 자주적으로 음악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강완순 / 음악에 있어서의 놀이와 기능에 대한 고찰 : 전승적 놀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2
방금주 /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 삼호출판사, 1993
유덕희 /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1983
이강숙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85
이홍수 외 4명 역 / 현대의 음악 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건용 / 한국 음악의 논리와 윤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추천자료
- 전통 음악 지도, 민요와 사물놀이 지도
- [놀이지도]놀이 종류 중 하나를 선정(과학놀이)하고 구체적인 활동과 계획안
- [사물놀이][풍물][풍물놀이][사물놀이 음악적 특징][사물놀이 원리][사물놀이 악기][사물놀이...
- [놀이지도]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 음악 놀이
- 놀이지도 활동계획서 (역할놀이, 쌓기놀이, 모래와 물놀이, 목공놀이, 표현놀이 등)
- [놀이공간][놀이공간 현황][놀이공간 문화활동공간][놀이공간 문제점][놀이공간 개선방안]놀...
- [그림자 탐구활동, 그림자놀이, 탐구활동]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 ...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
- [민속][민속예술][전통예술][민속놀이][전통놀이][민속음악][민속노래][민속극][민속춤][민속...
- [조작놀이][놀이][조작놀이학습][조작활동][조작놀이학습][분류조작놀이]조작놀이와 조작놀이...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
- [유아교육개론]음악극 놀이 -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극, 음악극의 교육적 효과, 음악극 지도의...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