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사회주의와 계몽주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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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설

2. 고대 그리스와 로마 철학

2.1 그리스 철학의 사상가들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2.2 헬레니즘과 로마 철학

3. 중세철학
3.1 중세 초기의 철학
3.2 스콜라 철학으로의 이행
3.3 스콜라 철학자들의 시대
3.4 중세 후기 철학

4. 근대철학
4.1 르네상스와 근대 초기 철학
4.2 계몽주의 철학
1) 전통적 영국 경험론
2) 그밖의 계몽주의 운동
3) 이성에 대한 칸트의 비판적 고찰
4.3 19세기 철학
4.4 20세기 철학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 더 의심하게 되면서 그의 관심은 논리학과 인공언어체계에서 일상 자연언어에 대한 비판적 고찰로 바뀌었다. 이 변화는 주로 〈철학 탐구 Philosophical Investigations〉에 기록되었다. 이 책은 그가 죽은 뒤 1953년에 나와 언어분석의 성서가 되었다. 비트겐슈타인은 만일 철학의 초점을 세계가 아니라 언어사용의 메커니즘에 맞추면 철학 활동을 괴롭혀온 대부분의 어려운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보고, "모든 철학은 언어비평이다"라고 주장했다.
3) 유럽 철학
1950, 1960년대의 유럽 대륙철학은 현상학과 실존주의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이 구분이 엄밀한 것은 아니다. 마르틴 하이데거, 장 폴 사르트르(1905~80), 모리스 메를로 퐁티 같은 사상가들은 두 사조에 모두 관여했다. 철학자로 전향한 독일 수학자 에트문트 후설(1859~1939)은 현상학의 아버지였다. 그의 주된 업적은 일찍이 개발한 현상학적 방법과 후기의 글에서 나타나는 생활세계라는 개념이었다. 후설의 현상학적 방법은 경험의 직접성을 강조하며 경험을 존재나 인과적 영향에 대한 모든 가정에서 떼어내어 그 실제적인 내재적 구조를 드러내는 것이다. 왜냐하면 바로 이 구조가 경험의 본질을 이루기 때문이다. 현상학은 철학자의 관심을 형이상학적 이론이나 과학적 가정의 때가 묻지 않은 의식의 순수자료에 제한한다.
후설을 지지한 가장 두드러진 사람은 존재론적 실존주의자 마르틴 하이데거(1889~1976)였는데, 1927년에 그의 유명한 〈존재와 시간 Sein und Zeit〉이 나왔다. 하이데거는 세계 내의 존재·불안·심려·죽음을 향한 존재 등 인간의 실존에 대한 놀랄 만큼 독창적인 연구에서 현상학적 방법의 영향을 뚜렷이 보여주었다. 하이데거는 모든 탐구과정에서 철학이 경험적 학문이 아니라 경험의 구조에 대한 매우 자명한 통찰이라는 현상학 원리를 끝까지 지켰다.
키에르케고르와 니체에 뿌리를 둔 유럽 대륙의 실존주의는 2가지 주제, 즉 존재의 분석과 인간 선택의 중심성에 대한 연구를 지향한다.
독일의 카를 야스퍼스(1883~1969)에 따르면 철학함이란 개인이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이 되어가는 내면활동이다. 또 철학함은 존재의 계시이며, 인간이 무엇이고 무엇이 될 수 있는지에 대답하려는 시도이다. 이 활동은 과학의 활동과 전혀 다른 순수 사유활동이며 이 활동의 내면성을 통해 인간은 존재의 가장 깊은 차원들을 깨닫게 된다. 야스퍼스에 따르면 철학은 '실존의 해명'에 전념하며, 인간의 실존이 인간의 조건을 규정하는 '한계' 상황들, 즉 갈등·범죄·고통·죽음 등에 대한 경험 속에 가장 깊이있게 드러나 있음을 깨달을 때 이러한 해명은 이루어진다.
프랑스의 철학자이며 극작가인 장 폴 사르트르도 인간의 존재와 무(無)의 위협 앞에 선 인간의 불안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사르트르는 이 존재의 본질이 인간의 자유, 즉 스스로 결정하는 의무와 선택의 자유라고 보고, 그래서 '잘못된 신념'을 향한 인간의 성향을 기술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 성향은 인간이 자신의 책임을 부인하고, 벗어날 수 없는 자유의 진리에서 도피하려는 비뚤어진 시도에서 잘 나타난다.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사상은 인간이 의식적 결정행위를 통해 장소·과거·환경·동료·죽음 등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자유행위 속에서만 인간의 실존은 진정한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5. 마치며
독일의 신칸트주의자 에른스트 카시러는 '상징 형식의 철학'을 만들었으며 야스퍼스는 인간의 말과 몸짓 속에 나타나 있는 의미를 해독하려고 애썼다. 여러 철학이론들이 통합할 전망은 별로 없어 보인다. 과학적 기질과 형이상학적 기질은 여전히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으며, 실존주의의 주관성과 논리실증주의의 객관성은 아직도 서로 경멸하면서 정반대의 주장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의 철학계에는 다양성과 분열이 여전히 버티고 서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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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사 : 김태길 외, 을유문화사, 1980
역사철학강의 전2권(세계사상전집 6·7) : G. W. F. 헤겔, 김종호 역, 삼성출판사, 1979
그리스인의 이상과 현실-서양철학의 뿌리 : G. L. 디킨슨, 박만준 외 역, 서광사, 1989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 J. 반즈, 문계석 역, 서광사, 1989
그리스철학의 이해(한길신서 10) : 강대석, 한길사, 1987
소크라테스의 철학(박영문고 273) : F. M. 콘퍼드, 이종훈 역, 박영사, 1987
플라톤의 철학 : G. C. 필드, 양문흠 역, 서광사, 1986
중세철학사 : F. 코플스턴, 박영도 역, 서광사, 1988
어거스틴입문 : 레오르 데일리, 박일민 역, 성광문화사, 1986
토마스 아퀴나스 : A. 케니, 강영계·김익현 공역, 서광사, 1984
중세철학입문 : E. 질송, 강영계 역, 서광사, 1983
중세사상사 : E. K. 헌트, 김성구 역, 풀빛, 1983
계몽시대의 철학-18세기의 철학자들 : I. 벌린, 정병훈 역, 서광사, 1992
데카르트의 철학 : A. 케니, 김성호 역, 서광사, 1991
영국경험론 : F. 코플스턴, 이재영 역, 서광사, 1991
독일 관념론철학 Ⅰ : N. 하르트만, 이강조 역, 서광사, 1989
흄의 철학 : A. J. 에이어, 서정선 역, 서광사, 1987
이데올로기의 시대-19세기의 철학자들 : H. 에이킨, 이선일 역, 서광사, 1986
근대독일철학 : J. 슈페크, 원승룡 역, 서광사, 1986
오늘의 프랑스 철학사상 : 크리스티 앙데캉, 김화영 역, 책세상, 1991
현대와 후기현대의 철학적 논쟁 : 한정선·안드레아스 호이어 공저, 서광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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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 : W. 마르크스, 이길우, 서광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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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2.08
  • 저작시기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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