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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7)로마 제국 멸망론
광대한 로마 제국의 통치의 비효율성, 로마인의 사치와 향락으로 국고 고갈, 용병의 고용→게르만의 용병 대장 오도아케르(Odoacer)에게 멸망(476)
ⅲ. 로마의 문화
- 모방적, 실용적, 현세적, 웅대함
①건축-‘빵과 서커스의 정책’의 표현-콜로세움개선문공중목욕탕
아치(arch)와 돔 사용
②토목-도로, 수도교(水道橋)-가르(Gard) 수도교, 세고비아 수도교
③법 a.로마법 대전(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의 편찬
b.시민법→만민법→자연법으로 발전
④문학-베르길리우스(Vergilius)-아에네이스(Aeneis) 2권
⑤철학 스토아 철학-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에피쿠로스 철학-루크레티우스(Lucretius)
⑥역사
카이사르(Caesar)-갈리아전기
플루타르코스(Plutarchos)-영웅전
리비우스(Livius)-로마사
타키투스(Tacitus)-게르마니아
폴리비우스(Polybius)-로마발전사
⑦크리스트교의 성립과 발전
a.성립-유대인 예수의 가르침
b.박해-황제 숭배 거부로 박해받음-카타콤의 예배로 기독교 전파
c.발전 밀라노(Milano) 칙령(313)-기독교의 승인(콘스탄티누스 대제)
니케아공의회(Nicea공의회, 325)-예수의 위격에 대한 아리우스의 인성 주장을 이단으로 규정. 예수의 신성을 정통으로 채택. 후일 아타나시우스(Athanasius)는 삼위일체설로 이 이론 정비
국교 채택(392)-테오도시우스(Theoosius) 황제
교부 철학의 발전(4~5C)-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는 신국론에서 인간 역사의 과정은 신의 섭리의 실현이라고 함
7)로마 제국 멸망론
광대한 로마 제국의 통치의 비효율성, 로마인의 사치와 향락으로 국고 고갈, 용병의 고용→게르만의 용병 대장 오도아케르(Odoacer)에게 멸망(476)
ⅲ. 로마의 문화
- 모방적, 실용적, 현세적, 웅대함
①건축-‘빵과 서커스의 정책’의 표현-콜로세움개선문공중목욕탕
아치(arch)와 돔 사용
②토목-도로, 수도교(水道橋)-가르(Gard) 수도교, 세고비아 수도교
③법 a.로마법 대전(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의 편찬
b.시민법→만민법→자연법으로 발전
④문학-베르길리우스(Vergilius)-아에네이스(Aeneis) 2권
⑤철학 스토아 철학-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에피쿠로스 철학-루크레티우스(Lucretius)
⑥역사
카이사르(Caesar)-갈리아전기
플루타르코스(Plutarchos)-영웅전
리비우스(Livius)-로마사
타키투스(Tacitus)-게르마니아
폴리비우스(Polybius)-로마발전사
⑦크리스트교의 성립과 발전
a.성립-유대인 예수의 가르침
b.박해-황제 숭배 거부로 박해받음-카타콤의 예배로 기독교 전파
c.발전 밀라노(Milano) 칙령(313)-기독교의 승인(콘스탄티누스 대제)
니케아공의회(Nicea공의회, 325)-예수의 위격에 대한 아리우스의 인성 주장을 이단으로 규정. 예수의 신성을 정통으로 채택. 후일 아타나시우스(Athanasius)는 삼위일체설로 이 이론 정비
국교 채택(392)-테오도시우스(Theoosius) 황제
교부 철학의 발전(4~5C)-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는 신국론에서 인간 역사의 과정은 신의 섭리의 실현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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