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의 의의,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원리와 기능,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와 실제, 가창중심수업의 모형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창의 의의,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원리와 기능,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와 실제, 가창중심수업의 모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가창의 의의
1. 가창의 정의
2. 인간과 노래

Ⅲ.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원리와 기능
1. 자기만의 독특한 표현 학습
2. 가창과 음악 탐색
3. 가창 기능 향상 원리

Ⅳ.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1. 기초 기능 지도
1) 리듬 지도
2) 음정 지도
3) 독보력 지도
2. 독창 지도
1) 발성 지도
2) 가사에 의한 표현
3) 다양한 악상 표현하기
3. 합창 지도
1) 돌림노래
2) 마침꼴 합창
3) 부분 합창
4. 전통음악 지도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4) 신체 표현 지도
5) 추임새 지도

Ⅴ.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
1. 평가 관점
2. 지도상 유의점

Ⅵ.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실제
1. 발성지도
1) 자세
2) 호흡
3) 발성과 공명
2. 청창 및 시창
1) 듣고 부르기(청창법)
2) 보고 부르기(시창법)

Ⅶ.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악하게 한다.
표현
방법
탐색
제재곡
익히기
아름다운
표현연습
반주를 듣고 계이름으로 보고 부른다.
듣고 따라 부르며 가사를 익힌다.
문답창 하기 - 교사↔아동, - 아동↔아동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제재곡을 아름답게 표현하도록 연습한다.
리듬, 박자 중창, 제창, 합창
고운 소리내기, 분위기 살리기
다양한 활동으로 제재곡 표현하기 - 신체 표현
창조적
표현
기본박치며
부르기
악상살려
부르기
짝끼리 한 쪽은 기본 박을 치고 다른 한쪽은 제재곡을 부른다.
역할 바꾸기
스스로 기본 박을 치며 부른다.
뜻을 살려 음미하며 악상 살려 노래 부른다.
음색, 박자, 빠르기, 강약 살려 부르기
화음을 분담하여 부른다.
신체 표현하며 부른다.
여러 가지 신체 표현을 하며 부른다.
☞자기 감정에 맞게 창조적으로 부른다.
내면화
감상하기
평가하기
차시예고
여러 가지 음색으로 표현하고 녹음하여 감상한다.
녹음을 듣고 음악적 느낌 발표하기
녹음된 자료를 듣고 평가한다.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불렀는가?
기본 박은 잘 쳤는가?
차시 예고를 한다.
☞음악적인 반성을 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킨다.
1. 평가 관점
4박자의 리듬을 정확히 읽고 칠 수 있는가?
가락, 다른 가락, 비슷한 가락을 구별할 수 있는가?
2. 지도상 유의점
4/4박자 리듬꼴을 지도할 때에는 4/4박자 리듬의 구성 원리를 잘 이해하도록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Ⅵ.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실제
1. 발성지도
1) 자세
① 허리를 바로 펴고 턱을 좀 뒤로 잡아당긴다. 이 때 어깨나 팔 및 턱, 목 등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되며 가슴도 자연스럽게 두어야 한다.
② 눈은 자기 눈보다 조금 높은 곳을 보도록 한다.
2) 호흡
① 고무풍선이 부풀어 오르듯이 입과 코로 부드럽게 숨을 들이마셔야 하며, 목이나 혀 및 가슴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
② 숨소리가 들리거나 어깨를 올리지 않도록 한다.
3) 발성과 공명
어린 학생들의 발성은 두성을 취하게 하되 필요 이상으로 과중한 부담을 주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어린 학생들의 발성은 발성을 위한 훈련보다도 음악성을 도야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습을 기대해야 한다.
2. 청창 및 시창
1) 듣고 부르기(청창법)
(1) 모방하여 부르기
듣고 부르기는 악보에 관계없이 청각으로 익히는 학습이므로 교사의 범창(범주 포함)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범창을 주의 깊게 들어서 그 가락을 일정시간 기억할 수 있게 하는 일이다.
(2) 박자, 리듬 치며 부르기
(3) 계이름으로 부르기 및 외어 부르기
계이름으로 부르고 계이름으로 외어 부르는 등의 활동은 초보자의 음악 학습으로서 그 가치가 지대하다. 계이름으로 외어 부르기는 가급적 가정학습으로 연장하여 가정에서의 자발적인 음악학습을 습관화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2) 보고 부르기(시창법)
(1) 개관
곡의 박자, 조성, 리듬이나 가락의 반복, 가사의 느낌, 전체적인 곡의 흐름을 스스로 알아보도록 한다.
(2) 리듬읽기 및 치기
학생들 각자가 박자의 흐름 위에서 리듬을 읽거나 쳐보면서 확인하게 한다. 리듬말(♩:밤, 척, 타 등, ♪♪:대추, 똑딱, 티티 등)을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공모하여 결정한 후 1년동안 선정된 리듬말로 읽게 하여 리듬의 개념이 정착되게 한다. 박자를 치면서 리듬을 읽는 능력과 습관도 아울러 길러 나가야 한다. 또한 음정 없이 리듬에 맞춰 가사를 읽어본다.
(3) 가락 익히기
처음에는 리듬과 음정에 관계없이 음 하나 하나의 높이를 확인해 보도록 한다. 음높이를 대강 파악한 후 음정을 넣어 계이름으로 천천히 부르다가 리듬에 맞춰 계명창을 한다. 이 때 교사는 손으로 음높이를 나타내어주어 노래의 높낮이를 눈으로 볼 수 있게 도와주도록 한다.(으뜸음을 기준으로)
(4) 가사창하기
지금까지 계이름으로 익힌 가락을 기억하면서 또는 마음속으로 계이름을 생각하면서 가사로 불러 본다. 이 경우에도 박자 또는 리듬을 치면서 부르게 하는 것이 좋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연습을 시킨 다음 같은 방법으로 공동학습을 한다.
※ 어린이로 하여금 가사를 이해하고 가사와 가락의 관련성을 파악하며, 악곡의 구조와 각 프레이즈의 아름다움 및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소리내기’가 아니라 ‘노래부르기’를 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Ⅶ.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모형
단 계
교수학습 활동
비고
도입
학습목표 인지
① 내재적 동기를 유발한다.
기습곡 부르기
발성, 리듬, 박자 연습
② 제재곡의 내용을 알아본다.
제재곡 듣기, 범주 범창 듣기
곡의 흐름 파악, 가사 내용 음미
③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전개
제재곡의 내용 알기
계이름 부르기
아름다운 표현 연습
악상 살려 부르기
① 가사의 뜻을 살펴 본다.
② 음악적인 내용 익히기.
조성, 박자 음정, 리듬꼴, 강약, 가락의 방향, 빠르기, 셈여림에 따른 느낌 등
③ 반주를 듣고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른다.
④ 가사로 부른다.
⑤ 제재곡을 아름답게 표현하도록 연습한다.
리듬, 박자
중창, 제창, 합창
고운 소리 내기, 분위기 살리기
다양한 활동으로 제재곡 표현하기(신체 표현, 악기로 연주하기),
⑥가사의 뜻을 살려 음미하며 악상 살려 노래 부른다.
음색, 박자, 빠르기, 강약 살려 부르기
⑦ 화음을 분담하여 노래 부른다.
☞같은 유사 리듬을 파악하게 한다.
☞확대 악보를 제시하여 반주에 맞춰 부르게 한다.
☞자기 감정 에 맞게 창조적으로 부른다.
정리
감상하기
신체 표현하기
① 여러 가지 음색으로 표현하고 녹음하여 감상한다.
음악적 느낌 발표하기
② 차시 예고를 한다.
☞음악적인 반성 의욕을 고취시킨다.
참고문헌
김진규 / 음악 이해의 방법, 서울 : 유니온출판사, 1986
방금주·박남순 / 음악교과 교수학습, 서울 : 학지사, 2006
이홍수 / 음악교육의 현대적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오상문 /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여고초등학교 교사
유선미 / Import 형성의 음악교육적 의의, 음악교육 제10집, 서울 : 음악교육학회, 1995
학문사 / 새 시창 교본 가창, 1983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4.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26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