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특질
1. 음운상의특질
2. 어휘상의 특질
3. 구문상의 특질
Ⅲ.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형성
Ⅳ.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도상성
Ⅴ.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두음법칙
1. 한자음 ‘녀, 뇨, 뉴, 니’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2. 한자음 ‘랴, 려, 료, 류, 리’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3. 한자음 ‘라, 래, 로, 뢰, 루, 르’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Ⅵ.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부름말
1. 부름말 구문의 유형
2. 부름말 구문의 유형에 따른 통사적 특징
1) 공통점
2) 차이점
Ⅶ.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이전 말
1. 이전말의 개념
2. 이전 말의 유형
1) 제1유형
2) 제2유형
3) 제3유형
4) 제4유형
5) 제5유형
Ⅷ.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양보문
1. 양보문의 통사적 속성들
2. 양보문의 의미적 속성들
Ⅸ.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상담
1. 하는 일
2. 상담자
3. 상담 요령
4. 상담소 설치 취지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특질
1. 음운상의특질
2. 어휘상의 특질
3. 구문상의 특질
Ⅲ.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형성
Ⅳ.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도상성
Ⅴ.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두음법칙
1. 한자음 ‘녀, 뇨, 뉴, 니’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2. 한자음 ‘랴, 려, 료, 류, 리’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3. 한자음 ‘라, 래, 로, 뢰, 루, 르’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Ⅵ.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부름말
1. 부름말 구문의 유형
2. 부름말 구문의 유형에 따른 통사적 특징
1) 공통점
2) 차이점
Ⅶ.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이전 말
1. 이전말의 개념
2. 이전 말의 유형
1) 제1유형
2) 제2유형
3) 제3유형
4) 제4유형
5) 제5유형
Ⅷ.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양보문
1. 양보문의 통사적 속성들
2. 양보문의 의미적 속성들
Ⅸ.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상담
1. 하는 일
2. 상담자
3. 상담 요령
4. 상담소 설치 취지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그 과업을 수행합니다. (전칭 양보 조건문)
b. (p∨∼p)→q≡(p→q)&(∼p→q)
Ⅸ.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상담
각 대학에서 광범위하게 시행되고 있는 문장 상담 업무는 주로 대학생(대학원생 포함)들을 대상으로 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학생들의 논문, 과제물 등을 제대로 적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문장 상담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1. 하는 일
학생들이 과제나 논문을 더 잘 쓰도록 방향을 잡아 주고 논문 작성 기법을 가르쳐 주며 논문 작성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문장 상담소의 임무이다. 글을 쓰고자 하는 학생이 생각이나 메모, 초안 또는 원고를 가져오면 이것을 기초로 하여 그가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글의 구조, 논증 방법, 간명성 확보 방법, 문체, 문법 등에 관한 자세한 도움을 준다. 학생들이 원고나 초안을 가져오면 함께 분석하고 토론하여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지만 그들의 글을 완성해 주거나 처음부터 써 주지는 않는다. 자신의 생각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기법과 전략을 가르쳐 주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안내해 줄뿐이다. 이들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의 글을 교정하거나 교열해 주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기술, 글을 효과적으로 쓰는 능력을 길러 주고,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2. 상담자
학생들에 맞는 상담자를 배치해서 상담에 응하게 한다. 영어를 모국어로 삼는 학생과 외국어로 삼는 학생에게 다른 상담자를 배치하는 것도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상근하는 책임 상담자와 비상근의 상담자가 있다. 비상근 상담자는 문장 능력이 검증된, 박사 학위 과정에 있는 학생이 주로 맡는다. 때로는 동료 학생 가운데에서 상담자를 선택하기도 한다.
상담자는 전공이 다양하여 다양한 전공의 학생과 상담할 수 있게 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제학, 과학, 철학, 역사학, 심리학, 소설, 시 등 다양한 부문의 상담자가 준비되어 있어 학생들의 요구에 응하고 있다.
3. 상담 요령
학생들은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또는 전화로 상담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직접 방문하여 상의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상담 횟수는 일주일에 한두 번으로 제한되는 것이 보통이고 상담 시간도 온라인의 경우나 대면의 경우나 30분 또는 1시간 이내로 제한된다. 한번 상담 신청을 했다가 아무 통보 없이 상담하지 않게 되면 벌칙이 주어진다. 모든 상담은 무료이다.
4. 상담소 설치 취지
대학에 설치된 문장 상담소는 학생들(대학생과 대학원생을 포함함)이 우수한 논문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새롭거나 진보적인 소재로 글을 쓰다 보면 생각이 뒤얽히거나 주장이 불분명해지거나 문법적으로 혼란스러운 글을 쓰게 되기 쉬운데 문장 상담은 이런 점을 막아 줄 수 있는 장치가 된다.
분야에 따라서 글을 쓰는 방법, 즉 논증 방법이 다르다. 정치학에서 좋은 분석 방법이라고 해도 심리학이나 역사학에서는 그렇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한 분야에서 글을 잘 쓰는 학생이라도 제2, 제3의 분야의 글도 잘 쓰기는 쉽지 않다. 이런 경우에 문장 상담소가 이들에게 좋은 도움을 준다. 제2외국어나 제3외국어로 글을 쓰는 학생들은 원어민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좀더 정확한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지금 우리는 문화적 위기에 처해 있다. 필요에 의한 외래문화의 유입은 어느 때나 있을 수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자기 필요와 자기 문화에 맞추어 재창조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와 반대로 직수입된 외래문화에 오히려 자신을 맞춘다. 요즘 세계는 문화적으로 급속히 획일화되어 가고 있다.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노래를 듣고, 똑같은 옷을 입으며, 똑같은 자동차 문화를 가지고 있다. 서양의 어느 한 도시에서 시작된 유행이 잠시간에 전 세계로 퍼진다. 그래서 영어의 국내 공용어화 주장이 제기될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인터넷의 세계적인 보급은 문화적 획일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사라져 가는 우리 문화적 유산, 우리의 언어를 지키고 보존해야 하는 일이 이래서 시급히 요청되는 것이며,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국어 운동이 우리 문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 운동으로 크게 번져 나가야 할 것이라는 주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쉬지 않고 말을 하면서 살아간다. 언어는 생존의 기본적 수단으로서 정보 전달, 정보 교환의 도구이면서, 동시에 정서적 표현의 수단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자기의 지역적 생활환경 속에서, 일상적 생활 감정이 몽땅 배어 있는 언어를 잃는 것은 정서적 생활을 잃는 것이며, 박제된 인간이 되고 마는 것과 같다. 위에서 제안한 것과 같은 국어 운동은 곧 자기 언어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고, 그러한 자각은 우리 문화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개화기 이후로 지금까지 서양의 선진 문화의 도입과 저쪽 문화의 학습에 몰두하면서 우리 것은 대부분 청산해야 할 대상으로 비하해 왔고 그것은 영어의 공용어화 주장의 또 하나의 동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너무 일상적이어서 의식하지 못했던 우리말, 나의 지역어에 대한 자각은 우리 것에 대한 자존심을 회복하고 내 것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더 큰 문화 운동으로 승화하고 발전할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사회는 인식의 전환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옛 우리말, 오늘의 지역 방언을 잃는다는 것은 옛 사람들의 생활의 지혜를 잃는 것이요, 문화적 다양성을 외면하는 것이다. 풍요로운 언어는 삶의 내용을 풍성하게 해 준다고 믿는 것은 잘못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노명완(1988), 국어교육론, 서울 : 한샘출판사
박영목(1997), 국어 교육의 현상과 개선 과제, 교육개발 106, 한국교육개발원
박영목 외(1995),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박양수(1991), 순 우리말 이름 짓기 언어 규범 상담 인사말 호칭 정리, 가나다 전화 국어 순화 큰 도움, 스포츠서울
이익섭(1998),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문학사상사
정명숙(1998), 국어 자음군 단순화 현상에 대한 상응 이론 설명, 한국어학 7, 한국어학회
b. (p∨∼p)→q≡(p→q)&(∼p→q)
Ⅸ.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상담
각 대학에서 광범위하게 시행되고 있는 문장 상담 업무는 주로 대학생(대학원생 포함)들을 대상으로 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학생들의 논문, 과제물 등을 제대로 적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문장 상담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1. 하는 일
학생들이 과제나 논문을 더 잘 쓰도록 방향을 잡아 주고 논문 작성 기법을 가르쳐 주며 논문 작성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문장 상담소의 임무이다. 글을 쓰고자 하는 학생이 생각이나 메모, 초안 또는 원고를 가져오면 이것을 기초로 하여 그가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글의 구조, 논증 방법, 간명성 확보 방법, 문체, 문법 등에 관한 자세한 도움을 준다. 학생들이 원고나 초안을 가져오면 함께 분석하고 토론하여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지만 그들의 글을 완성해 주거나 처음부터 써 주지는 않는다. 자신의 생각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기법과 전략을 가르쳐 주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안내해 줄뿐이다. 이들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의 글을 교정하거나 교열해 주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기술, 글을 효과적으로 쓰는 능력을 길러 주고,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2. 상담자
학생들에 맞는 상담자를 배치해서 상담에 응하게 한다. 영어를 모국어로 삼는 학생과 외국어로 삼는 학생에게 다른 상담자를 배치하는 것도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상근하는 책임 상담자와 비상근의 상담자가 있다. 비상근 상담자는 문장 능력이 검증된, 박사 학위 과정에 있는 학생이 주로 맡는다. 때로는 동료 학생 가운데에서 상담자를 선택하기도 한다.
상담자는 전공이 다양하여 다양한 전공의 학생과 상담할 수 있게 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제학, 과학, 철학, 역사학, 심리학, 소설, 시 등 다양한 부문의 상담자가 준비되어 있어 학생들의 요구에 응하고 있다.
3. 상담 요령
학생들은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또는 전화로 상담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직접 방문하여 상의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상담 횟수는 일주일에 한두 번으로 제한되는 것이 보통이고 상담 시간도 온라인의 경우나 대면의 경우나 30분 또는 1시간 이내로 제한된다. 한번 상담 신청을 했다가 아무 통보 없이 상담하지 않게 되면 벌칙이 주어진다. 모든 상담은 무료이다.
4. 상담소 설치 취지
대학에 설치된 문장 상담소는 학생들(대학생과 대학원생을 포함함)이 우수한 논문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새롭거나 진보적인 소재로 글을 쓰다 보면 생각이 뒤얽히거나 주장이 불분명해지거나 문법적으로 혼란스러운 글을 쓰게 되기 쉬운데 문장 상담은 이런 점을 막아 줄 수 있는 장치가 된다.
분야에 따라서 글을 쓰는 방법, 즉 논증 방법이 다르다. 정치학에서 좋은 분석 방법이라고 해도 심리학이나 역사학에서는 그렇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한 분야에서 글을 잘 쓰는 학생이라도 제2, 제3의 분야의 글도 잘 쓰기는 쉽지 않다. 이런 경우에 문장 상담소가 이들에게 좋은 도움을 준다. 제2외국어나 제3외국어로 글을 쓰는 학생들은 원어민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좀더 정확한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지금 우리는 문화적 위기에 처해 있다. 필요에 의한 외래문화의 유입은 어느 때나 있을 수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자기 필요와 자기 문화에 맞추어 재창조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와 반대로 직수입된 외래문화에 오히려 자신을 맞춘다. 요즘 세계는 문화적으로 급속히 획일화되어 가고 있다.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노래를 듣고, 똑같은 옷을 입으며, 똑같은 자동차 문화를 가지고 있다. 서양의 어느 한 도시에서 시작된 유행이 잠시간에 전 세계로 퍼진다. 그래서 영어의 국내 공용어화 주장이 제기될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인터넷의 세계적인 보급은 문화적 획일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사라져 가는 우리 문화적 유산, 우리의 언어를 지키고 보존해야 하는 일이 이래서 시급히 요청되는 것이며,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국어 운동이 우리 문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 운동으로 크게 번져 나가야 할 것이라는 주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쉬지 않고 말을 하면서 살아간다. 언어는 생존의 기본적 수단으로서 정보 전달, 정보 교환의 도구이면서, 동시에 정서적 표현의 수단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자기의 지역적 생활환경 속에서, 일상적 생활 감정이 몽땅 배어 있는 언어를 잃는 것은 정서적 생활을 잃는 것이며, 박제된 인간이 되고 마는 것과 같다. 위에서 제안한 것과 같은 국어 운동은 곧 자기 언어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고, 그러한 자각은 우리 문화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개화기 이후로 지금까지 서양의 선진 문화의 도입과 저쪽 문화의 학습에 몰두하면서 우리 것은 대부분 청산해야 할 대상으로 비하해 왔고 그것은 영어의 공용어화 주장의 또 하나의 동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너무 일상적이어서 의식하지 못했던 우리말, 나의 지역어에 대한 자각은 우리 것에 대한 자존심을 회복하고 내 것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더 큰 문화 운동으로 승화하고 발전할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사회는 인식의 전환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옛 우리말, 오늘의 지역 방언을 잃는다는 것은 옛 사람들의 생활의 지혜를 잃는 것이요, 문화적 다양성을 외면하는 것이다. 풍요로운 언어는 삶의 내용을 풍성하게 해 준다고 믿는 것은 잘못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노명완(1988), 국어교육론, 서울 : 한샘출판사
박영목(1997), 국어 교육의 현상과 개선 과제, 교육개발 106, 한국교육개발원
박영목 외(1995),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박양수(1991), 순 우리말 이름 짓기 언어 규범 상담 인사말 호칭 정리, 가나다 전화 국어 순화 큰 도움, 스포츠서울
이익섭(1998),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문학사상사
정명숙(1998), 국어 자음군 단순화 현상에 대한 상응 이론 설명, 한국어학 7, 한국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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