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관과 원효의 비판
2. 유식과 원효의 비판
3. 일심이문(一心二門)의 조직
2. 유식과 원효의 비판
3. 일심이문(一心二門)의 조직
본문내용
하나는 심생멸문이다. 이 두가지 문은 일체법을 포괄하니 무엇 때문에? 이문(二門)은 서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대승기신론소 권1)
이문은 서론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즉 이문은 서로 융통되어 나뉘어지지 않기 때문에 서로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일심은 횡적으로 진여.생멸 2문을 포섭하고 종적으로 그 2문이 각각 총섭하는 염.정 2법을 포섭하는 포괄자적인 것이다.
* 대승의 법 - 중생심 - 진여상 - 대승의 체 -------- 진여문 - 정법
일심
- 생멸인연상 - 대승자체의 상용 - 생멸문 - 염법
진여문
생멸문
본령의 소재
체(이)에 중점이 있다
상용(사)에 중점이 있다.
생(生)의 유무
능생(能生)의 뜻이 없다.
능생(能生)의 뜻이 있다.
공(空)의 관점
공을 주로 설하였다.
불공(不空)을 주로 설하였다.
총섭의 방법
염정통상(染淨通相)에 의함
염정별상(染淨別相)에 의함
술어의 차이
이를 진여.실제 등으로, 사를 분별성이라 했다.
이를 불성.본각 등으로, 사를 의타성이라 했다.
* 이언진여(離言眞如)-지정상(智淨相)-법출리경(法出離鏡) -
무명(無明)-심-무명-지득(智得)
- 불사의업상(不思議業相)-연훈습경(緣熏習鏡)-
이문은 서론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즉 이문은 서로 융통되어 나뉘어지지 않기 때문에 서로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일심은 횡적으로 진여.생멸 2문을 포섭하고 종적으로 그 2문이 각각 총섭하는 염.정 2법을 포섭하는 포괄자적인 것이다.
* 대승의 법 - 중생심 - 진여상 - 대승의 체 -------- 진여문 - 정법
일심
- 생멸인연상 - 대승자체의 상용 - 생멸문 - 염법
진여문
생멸문
본령의 소재
체(이)에 중점이 있다
상용(사)에 중점이 있다.
생(生)의 유무
능생(能生)의 뜻이 없다.
능생(能生)의 뜻이 있다.
공(空)의 관점
공을 주로 설하였다.
불공(不空)을 주로 설하였다.
총섭의 방법
염정통상(染淨通相)에 의함
염정별상(染淨別相)에 의함
술어의 차이
이를 진여.실제 등으로, 사를 분별성이라 했다.
이를 불성.본각 등으로, 사를 의타성이라 했다.
* 이언진여(離言眞如)-지정상(智淨相)-법출리경(法出離鏡) -
무명(無明)-심-무명-지득(智得)
- 불사의업상(不思議業相)-연훈습경(緣熏習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