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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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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의 의미

Ⅲ.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의 중요성

Ⅳ.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의 이론
1. 이원론
2. 만족설

Ⅴ.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의 요소
1. 하나님의 본성
2. 율법의 상태
3. 인간의 상태
4. 그리스도
5. 구약성경의 희생제사제도

Ⅵ.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의 사실

Ⅶ.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의 묘사
1. 희생-예배의 언어
2. 화해-개인 관계의 언어
3. 구속-시장의 언어
4. 칭의-법정에서의 언어

Ⅷ.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와 속죄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시킨다.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빌 3:9). 인간의 의로운 행위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의롭게 하시는 활동의 결과다.
Ⅷ. 속죄(기독교에서의 속죄)와 속죄일
희년이 속죄일에 선포되었다는 것은 희년과 속죄일과의 깊은 연관성을 암시한다. 속죄일이란 히브리어로 \'욤 하키푸림\'(27 - 28절, 25장 9절)이다. 유대교에서는 레위기 16장에서 시사해 주는 대로 7월 10일을 속죄일로 지켰다. 이 날은 성소에 있는 대제사장이 모든 이스라엘의 죄를 속하기 위해 지성소로 들어가는 날로 오늘날에는 \'욤 키푸르\'로 알려져 있다. 신약에서는 이 날을 \'헤 네스테이아\'라 불려졌다. 이 날에 대한 다른 명칭으로는 \'금식의 절기\'(필로)와 \'중대한 날\'(미쉬나)등이다.
일년에 한번씩 지켜지는 이 속죄일은 모세의 율법이 규정하고 있는 유일한 금식일이다. 이 날에 지켜야 할 의식은 레위기 16장에 잘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 날에 대한 보충적인 규정들은 레위기 23장 26 - 32절, 민수기 29장 7 - 11절에서 발견된다.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레 16:29, 23:27, 29; 민 29:7)라는 말은 이 날이 금식일임을 암시한다. 그런데 이 날은 또한 \'큰 안식일\'(레 16:31, 23:32)로써,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안식일을 준수해야 한다(민 29:7). 이날이 지닌 복잡한 의식과 다양한 기원은 모두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 영원히 거하실 처소로 성전을 택하실 거룩한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고 그의 보호 아래 거한다.\'는 단일한 목적을 위한 것이다(겔 43: 7 - 9, 48: 35). 속죄 염소의 피를 성소에 뿌리거나 광야로 추방하는 의식의 목적도 \'이스라엘과 제사장들과 성전을 더러운 죄에서 깨끗하게 한다.\'는 것이다.
Ⅸ. 결론
만유에 대한 사람의 지배란 하나님의 피조물로써의 인간, 즉 하나님의 형상과 같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깨닫는 일이다. 그것은 첫째, 우리가 사람의 몸에 대해 귀중하게 여겨야 할 것임을 말한다. 우리는 우리의 몸으로도 주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부름 받았음을 말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먹고 마시고 일하는 것이다. “그런즉 너희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인간이란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요 참 인간이란 하나님을 닮아 가는 일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비인간적인 세력의 영향력 아래 있다’라고 칼 마르스는 말한다. 공산주의자 마르크스는 하나님의 존재를 극구 부인하고 나아가서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라고 맹렬한 비난을 퍼부은 사람이다. 이어서 그는 인간의 본성은 어떤 참된 현실성도 갖고 있지 않으며 인간은 비인간으로 존재한다고 하였다. 세계 제1차 대전은 많은 공상적인 현대 신학자들을 종교적인 자유주의로부터 너무 비판적이라 할지라도 보다 실제적인 죄론(罪論)에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데이비스(D.R. Davies)의 다음과 같은 고백은 이러한 상황을 잘 말해주고 있다. “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악하며 죄가 인간 본성 그 자체를 이루고 있다고 믿는다. 그 원래의 내재적인 죄 때문에 완전한 사회는 고사하고, 사회라는 것조차 만들 수 없으며 인간이 문명화하려는 힘을 무력케 하고 따라서 그의 진보를 막는 치명적인 상태의 저주 아래 있음을 나는 믿는다. 그래서 이런 사람의 상태를 그대로 놓아두면 사람은 파멸할 것이며 역사는 분열될 운명에 있음을 안다‘고 하였다.
한 때, 자유주의자였던 라인홀트 니이버(Reinhold Niebuhr)도『인간의 본성과 운명』(The Nature and Destiny of Man)이라는 제하의 1940년의 기포드 강연에서 역시, 원죄의 실재를 강조하는 신정통주의적, 실존주의적 입장에 이르렀다. 그는 말하기를, ‘인간의 제한된 자아에서 나오는 행동이나 사상은 모두 죄로 물들어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영철(1986) : 여호와 신실하신 우리 하나님, 서울 : 여수룬
마르틴 헹겔 저, 전경연 역(2003) : 신약성서의 속죄론, 대한기독교서회
손호연(2005) : 하나님 왜 악이 세상에 존재합니까? : 화이트헤드의 신정론, 서울 : 열린서원
이언 매큐언, 한정아 역(2008) : 속죄, 경기 : 문학동네
윤철호 : 세계 안에서의 하나님의 행동에 대한 통전적 이해
제임스 패커(2001) : IVP, 하나님을 아는 지식

키워드

속죄,   기독교,   하나님,   예배,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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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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