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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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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스라엘의 출애굽기

Ⅲ. 이스라엘의 계약공동체
1. 바벨론의 물가에서
2. 새로운 시대의 여명
3. 제사장들의 나라
4. 이스라엘의 찬양
5. 지혜의 시작
6. 미완성의 드라마

Ⅳ. 모세의 의의

Ⅴ. 모세의 생애

Ⅵ. 모세의 율법

Ⅶ. 모세와 반역의 역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느님의 뜻의 선포다. 출애급기 34장 27-28에 따르면, 하느님의 뜻의 선포는 ‘계약의 말씀’으로 소개되고 “열 마리의 말씀들(Aseret hadebarim)\" 곧 십계명으로 칭해진다.
이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읽혀져서 하느님을 경외하며 율법의 모든 말씀을 준수하도록 한다(신명기 31: 11-12). 모세는 하느님의 말씀이 생명임을 가르쳤고(신명기 8:3, 32; 47), 현인이나 시편의 작가들은 율법을 행복의 원천으로 여기며 찬양하였다(잠언 18;13, 16:20, 시편19: 119). 그리고 율법을 완전히 지킬 때 메시아가 온다고 여겨 율법을 희망으로까지 표현하였다(이사24- 27장, 에제38-39장, 다니 12:2).
모세의 율법의 첫 부분인 십계명은 히브리민족이 시내산에 도착하여 셋째 날 받았다. 하느님이 천둥과 번개가 치고 연기가 자욱한 산의 불속에서 나타나서 큰소리로 말씀하시고, 십계명을 두장의 돌판에 새겨서 모세에게 주었다. 율법은 왜 이 같은 무서운 상황 속에서 주어졌는가. 그것은 신(하느님)의 백성에게 신의 영광스러운 위엄을 목격케 함으로써 신의 두려움을 알게 하려는 데에 뜻이 있었던 것 같다. 이 두 돌판은 언약궤 - 이 언약궤안에는 십계명 외에도 후에 만나, 아론의 지팡이 그리고 율법을 넣었다- 에 넣어서 처음에는 성묘, 나중에는 예루살렘 성전의 지성소에 두었다. 이는 하느님의 임재의 표시로 아주 중요시되었다. 그러므로 십계명은 이스라엘 민족에 있어서 단순한 법의 의미를 넘어선 깊은 종교적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시내산에서는 십계명 외에도 여러 율법이 주어졌다. 이리하여 시내산에서 비로소 종교적. 시민적. 도덕적 율법 즉 언약의 서(The Book of the Covenant : 출애급기 20-23 )가 공표되었는데, 그중 십계명은 새 민족의 헌법으로서의 의의를 갖는 것이었다. 시내산에서 주어진 그 밖의 율법은 예배장소, 제사직, 제사양식 등에 관한 것으로서 이는 출애급기의 끝의 17장, 레위기의 거의 전부 및 민수기의 앞 10장안에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민수기의 나머지 부분에는 이상의 규칙들의 세부사항, 반복으로 볼 수 있는 규정들이 산재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세가 죽기 조금 전, 즉 이스라엘의 요단강을 건너기 전에 신명기의 법이 주어진다. 이를 신명기의 언약(The Deuterononry Covenant)이라고도 일컬어진다.
Ⅶ. 모세와 반역의 역사
모세의 출현 배경을 얘기하기를, 약속을 따라(하나님께서 미리 말하심을 따라) 어떻게 이스라엘이 애굽에 내려가게 되었고 거기서 종살이 하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말하고 난 다음, 17절에 보면 \'약속의 때가 이르매\'라는 말로 시작이 된다.
그리고 모세의 출현을 다루는 출애굽은 즉 모세를 통해 이루신 하나님의 구원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성취라는 것이다. 스데반은 이것도 인정하는 것이다. 출애굽은 어떤 의미에서 본격적으로 하나의 집단으로 독특한 공동체로 존재케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출애굽을 가리켜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그 약속의 성취라고 그 약속을 따라 그 약속이 이루어진 결과가 바로 이스라엘의 존재라고 하는 것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모세의 이야기가 계속 나온다. 그가 어떻게 애굽 사람 손에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려 했는가? 또 시내산에서 주의 사자가 나타나서 그를 부르신 내용들을 얘기하면서, 35절 이하에 보면 이스라엘 사람들이 거부한 이 모세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통치자(구원자)로 세우셨다고 말한다.
이렇게 보면 스데반은 모세가 구약 이스라엘에 있어서 차지하는 독특한 지위를 그대로 다 인정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다음 스데반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매우 뼈아픈 말을 덧붙이고 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반역의 역사에 대한 그의 증언이다.
그 계시의 말씀을 받고 있는 중에(모세가 호렙산에 올라가 있을 동안에) 너희 조상들이 어떻게 했느냐? 그 조상들은 금송아지를 만든 족속이었지 않느냐? 그리고 그 후에는 제대로 되었느냐? 여기서 스데반은 아모스 선지자의 글을 인용 한다. 즉 계속 반역 또 반역하다가 결국 하나님께서 심판하시겠다고 선언 하신 것을 언급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이처럼 반역으로 말미암아 심판으로 끝나버린 역사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유대인들의 고소에 대해서 묘한 의미를 갖는다.
너희는 나를 가리켜 모세를 부인한 자라고 말을 하는데 그것은 그렇지 않다. 나는 이스라엘의 독특한 존재의 의미와 그들의 역사적 근원과 또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그의 약속을 이루어 오신 것을 모두 인정하는 사람이요 이스라엘을 이스라엘 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가운데서 모세가 차지하는 지위와 그 독특한 사역들을 모두 인정하는 사람이라고 말하면서 모세를 부정하는 사람은 내가 아니라 오히려 너희들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동시에 여기에서 한 가지 분명히 얘기하고 있는 것은 예수님 당시부터 유대인들이 갖고 있었던 뿌리 깊은(이 이후에도 이것 때문에 계속 초대교회에서 문제가 되지만) 오해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구약으로서 모든 것은 완결되었다는 것이다.
즉 모자잎 시스템(구약체계)은 변개가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그것으로 완전한 것이요 가감하지 말라고 했으니 어떻게 더해 볼 수 없는 것이라는, 말하자면 그 이상의 더 완전한 것이 올 수 없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대해 스데반은 이 모자잎 시스템의 어떤 의미에서 창설자라고 할 수 있는 모세 자신이 더 궁극적인 선지자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보아도 이스라엘의 역사라고 하는 것은 배역하다가 심판으로 끝나버린 역사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희보(1981), 구약 이스라엘사,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안진아(2009), 모세(만화로 보는 성인 이야기), 바오로딸
장석정(1999), 출애굽기의 출애굽,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정은정(2008), 바구니 속의 모세(규격외 변형), 문공사
존 브라이트, 김윤주 역(1983), 이스라엘 역사, 왜관 : 분도출판사
전천혜(1984), 쉐마를 통한 이스라엘의 종교교육, 석사학위 논문, 장로회 신학대학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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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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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5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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