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진로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단소연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민속놀이, 마인드맵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대한민국 교육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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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진로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단소연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민속놀이, 마인드맵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대한민국 교육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통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남북한 통일의 역사적 필요성
2. 이산가족 측면에서 통일의 필요성
3. 민족의 생존과 번영 측면의 통일의 필요성
4. 남북한이 분단으로 인하여 낭비하는 자원에 대해 알아보기
5. 통일의 이익과 민족의 번영

Ⅱ. 진로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자기소개 활동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2. 나의 모습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3. 나의 진로는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4. 진로 선택 해보기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5. 나의 인생목표는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6. 구체적인 인생목표는
1) 활동안내
2) 유의사항
3) 준비물
4) 활동절차

Ⅲ. 단소연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연주 자세
1) 자세
2) 손가락의 자세
2. 호흡법
3. 취구의 위치 선정
4. 소리내는 방법
1) 소리가 나는 원리
2) 소리내기의 실제
3) 입김의 확인

Ⅳ. 민속놀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우리 민속놀이와 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과의 관련
1) 지적 행동과의 관련
2) 정의적 행동과의 관련
3) 심동적 행동과의 관련
3. 민속운동 지도 시 유의할 사항
4. 민속놀이의 종류
1) 널뛰기
2) 윷놀이

Ⅴ. 마인드맵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생각꺼내기-생각그물 만들기
2. 생각묶기-다발짓기
3. 초고쓰기-얼른쓰기
4. 협의하기-돌려읽기
5. 글완성하기-평가와 작품화
1) 총체적인 평가
2) 간이 총평
3) 프로토콜 분석
4) 자기 평가
5) 작품화 하기

Ⅵ.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스킨쉽 : 마음트기
2. 다함께 노래
3. 가라사대 게임
4. 친교 : 노래와 율동
5. 단체 대항 게임(팀별 게임)
6. 다함께 춤을

Ⅶ. 대한민국(한국)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태극기 사랑은 나라 사랑
1) 태극기(太極旗)의 제정 역사
2) 태극기에 담긴 뜻
3) 국기의 제작 방법
4) 국기를 게양하는 날
5)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
6) 국기에 대한 예절
2. 애국가 사랑은 나라 사랑
3. 무궁화 사랑은 나라 사랑
1) 무궁화의 유래
2) 무궁화에 담긴 정신
3) 인류 평화와 박애 정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및 끊어진 효의 사이는 효 너비의 2분의 1(깃면 너비의 48분의 1)로 한다.
(나) 깃봉의 제작 방법
① 깃봉은 아랫부분에 꽃받침 5조각이 있는 둥근 모양에 가까운 무궁화 꽃봉오리 모양으로 하되, 그 색은 황금색으로 한다.
② 깃봉의 지름은 깃면 너비의 10분의 1로 한다.
(다) 깃대
깃대는 대나무나 쇠 등 단단한 재질로 만들고, 색깔은 대나무색 또는 이와 비슷한 것으로 한다.
4) 국기를 게양하는 날
(가) 경축일
삼일절(3월 1일), 제헌절(7월 17일), 광복절(8월 15일), 국군의 날(10월 1일), 개천절(10월 3일), 한글날(10월 9일)에는 깃봉과 기폭을 떼지 않고 문 밖에서 보아 왼쪽에 게양한다.
(나) 조기 게양일
현충일(6월 6일), 국장 기간, 국민장일에는 깃봉에서 기폭만큼 내린 조기를 역시 문 밖에서 보아 왼쪽에 게양한다.
(다) 기타 정부가 따로 지정하는 날
5)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
그동안 태극기는 관공서 등에서만 낮 시간에 게양해 오다 1997년부터 상시 게양으로 바뀌었다. 비가 오는 날엔 국기를 달아야 할까, 아닐까? 정답은 깃대가 기를 지탱하지 못할 정도로 심한 눈이나 비바람이 아닐 때에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난 1996년 12월 27일 개정된 대한민국 국기에 관한 규정에는 ‘국기는 심한 비, 바람 등으로 훼손되거나 존엄성이 유지되기 어려운 경우에는 게양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1997년부터는 또 군부대와 학교를 제외한 정부 청사, 고층 빌딩, 공항, 항구 등에서는 국기를 연중 24시간 게양할 수 있다. 또 셔츠나 필통 등 생필품 등에 국기 문양을 활용할 수도 있다. 국민들이 친근감을 느끼고, 국민과 가까운 상징물로 만든다는 뜻이다.
6) 국기에 대한 예절
(가) 경의 표시 방법
① 오른손을 펴서 왼편 가슴에 대면서 국기를 주목함.
② 군인경찰 등 제복을 입은 사람은 국기를 향하여 거수 경례
③ 평복에 모자를 쓴 사람은 오른손으로 모자를 벗어 왼편 가슴에 대면서 국기를 주목하며, 모자를 벗기 곤란한 경우에는 모자를 쓴 채로 오른손을 펴서 왼편 가슴에 대면서 국기를 주목함.
2. 애국가 사랑은 나라 사랑
(가) 처음 불려진 애국가는 1896년 11월 26일 독립문을 세울 때(윤치호 선생 작사)
(나) 윤치호 선생이 펴낸 ‘찬미가’라는 책에 위 애국가 가사가 고쳐져 실림.(1907년)
(다) 현재의 애국가와 몇 군데 달랐지만 아일랜드의 민요 ‘올드 랭 싸인(auld lang syne)’에 맞춰 일본 식민지 시대에 계속 불려졌음.
(라) 현재의 곡은 안익태 선생이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1936년 작곡한 것임.
(마) 현재의 가사는 윤치호, 안창호, 민영환 등이 만들었다는 설이 있으나 어느 것도 공인되지 않았음.
(바) 현재의 애국가가 처음 불려진 것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 참가한 한국 선수단을 찾아가 함께 부른 것임.
(사) 정부 수립(1948년) 이후부터 대한민국 국가로 준용되어 현재에 이름.
3. 무궁화 사랑은 나라 사랑
1) 무궁화의 유래
한반도에 무궁화가 많이 분포되었다는 가장 오래된 기록은 중국의 고전 ‘산해경’이다. 이 저술은 중국의 상고 시대인 우임금 때 이루어졌으므로 우리 역사로는 단군 시대에 해당한다. 거기에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군자의 나라가 북방에 있는데, 그들은 의관을 정제하고 칼을 찼으며 짐승을 잡아먹고 범을 곁에 두고 부리며 사양하기를 좋아하고 다투기를 싫어하는 겸허한 덕성이 있다. 그 땅에는 무궁화가 많은데 아침에 피고 저녁에 시든다.’
우리나라를 무궁화의 나라라고 부른 경우도 있다. 고운 최치원의 저작 중 ‘사불허북국거상표(謝不許北國居上表)’라는 당에 보낸 외교 문서가 있다. 여기에 신라와 발해를 견주어서 ‘무궁화 나라는 겸손하고 사양하는데도 저절로 쇠약해지는데, 싸리나무 화살을 만드는 나라는 악독하고 사나운데도 오히려 융성하다.’고 한 글귀가 있다.
다음 내용들을 보면, 일찍부터 우리나라를 자타가 모두 무궁화의 나라로 인정했음을 알 수가 있다.
(가) 고려 때 문인 이규보가 근화(槿花)에 대한 시를 지어 읊었다고 함.
(나) 조선 세종 때 강희안의 저서 ‘양화소록(養花小錄)’에는 무궁화가 전국 방방곡곡에 자생하여 우리 민족을 근화(槿花)의 민족이라 일컬었다고 기술되어 있음.
(다) 1935년 동아일보의 ‘조선의 국화 무궁화 내력’이라는 제하에 선각자 윤치호, 남궁억 등이 애국가의 후렴에 ‘무궁화 삼천리 화려 강산’이라는 구절을 사용함으로써 무궁화는 조선의 국화가 되었음.
(라) 1910년 남궁억이 배화학당에서 ‘무궁화 삼천리’라는 지도 수본을 고안하여 학생들에게 수놓게 하여 애국적 가정에 돌려 비밀리에 간직하게 하였음.
(마) 1919년 남궁억이 고향인 홍천의 보리울에 무궁화 묘포장을 만들어 재배하고 전국 각지에 보급하기 시작하였으며, 일본 경찰의 방해를 피하여 뽕나무 묘목 속에 숨겨 보급하였음.
(바) 이후부터 무궁화는 우리나라의 꽃으로 민족의 얼을 상징하게 되었고, ‘무궁화 동산’이라 하면 우리나라를 미칭(美稱)하는 뜻이 되었음.
2) 무궁화에 담긴 정신
(가) 근면성과 진취성
이른 새벽에 개화하고 날로 새롭게 피어 항상 새로움을 보여줌.
(나) 협동과 단결
꽃이 질 때에 꽃잎 하나 하나가 떨어지지 않고 송이 하나가 말려 떨어지므로 협동과 단결을 표상함.
3) 인류 평화와 박애 정신
꽃잎이 다섯으로 우리 전래의 오행, 오복, 오합일, 오곡 등 다섯이란 숫자는 평화와 행복을 사랑함을 뜻함.
(가) 무궁화의 특성
① 아욱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수
② 세계적으로 200여 종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100여 종이 있음.
③ 여름과 가을에 짧은 꽃대에 아름다운 꽃이 한 개씩 핌.
④ 수많은 수술이 합착되어 관상으로 되어 있고, 안에 다섯 개의 화주를 갖고 있음.
참고문헌
권오정, 민주시민교육론, 탐구당, 1987
김영태, 어린이 단소교실, 서울: 일신서적출판사, 1997
윤재백·조영춘, 레크리에이션 - 이론.실제, 문지사, 1998
이정근, 진로지도의 실제, 성원사, 1988
최완규 외, 21세기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교육부, 1996
토니부잔, 마인드 맵 북, 서울 : 평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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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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