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동시의 특징과 기법
1. 비유법의 사용
2. 리듬이 있는 글
3. 사물을 사람으로 보는 글
4. 적은 말 속에 많은 뜻이 담겨진 글
Ⅲ.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의 기본방향
Ⅳ.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의 사례
1. 1단계
2. 2단계
1) 학습1
2) 학습2
3. 3단계
1) 학습1
2) 학습2
4. 4단계
1) 학습1
2) 학습2
3) 학습3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9. 9단계
10. 10단계
1) 학습1
2) 학습2
3) 학습3
Ⅴ.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감상지도
1. 그림에 대하여
2. 제목에 대하여
3. 시 내용에 대하여
Ⅵ.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창작지도
1. 동시 창작지도 과정
1) 동기 유발
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
3) 취재 구상의 지도
2. 취재장의 예
1) 초고와 추고의 지도
2) 행과 연의 구별지도
3) 언어 선택의 지도
4) 비유의 활용지도
5)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2) 감상지도
Ⅶ.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연극놀이
1. 놀이방법
2. 놀이의 변형
Ⅷ.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Ⅱ. 동시의 특징과 기법
1. 비유법의 사용
2. 리듬이 있는 글
3. 사물을 사람으로 보는 글
4. 적은 말 속에 많은 뜻이 담겨진 글
Ⅲ.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의 기본방향
Ⅳ.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의 사례
1. 1단계
2. 2단계
1) 학습1
2) 학습2
3. 3단계
1) 학습1
2) 학습2
4. 4단계
1) 학습1
2) 학습2
3) 학습3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9. 9단계
10. 10단계
1) 학습1
2) 학습2
3) 학습3
Ⅴ.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감상지도
1. 그림에 대하여
2. 제목에 대하여
3. 시 내용에 대하여
Ⅵ.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창작지도
1. 동시 창작지도 과정
1) 동기 유발
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
3) 취재 구상의 지도
2. 취재장의 예
1) 초고와 추고의 지도
2) 행과 연의 구별지도
3) 언어 선택의 지도
4) 비유의 활용지도
5)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2) 감상지도
Ⅶ.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연극놀이
1. 놀이방법
2. 놀이의 변형
Ⅷ.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눈 뒤 부족한 곳을 고친다.
교사의 지도를 받고 부족한 곳을 고친다.
2) 행과 연의 구별지도
행을 바꾸고 연을 구성하는 것은 운율과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해서이다. 행을 바꾸면 호흡이 달라지고 강조하는 내용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강조하는 주제(내용)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행을 바꾸고 연을 구성하도록 지도한다.
3) 언어 선택의 지도
감동적인 내영의 취재, 구상이 이루어지면 표현에 알맞은 언어를 선택하도록 한다. 언어는 동시의 생명을 좌우한다고 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것을 찾아 쓰도록 한다. 자기의 느낌에 일치하는 말을 찾게 하고 다른 느낌이 섞이지 않는 말을 쓰게 하며 알맹이 말만 남기도록 한다.
지도 방법과 시기는 작품 추고 지도 시간과 감상 시간에 지도하고 국어 시간에 어휘 확충을 위한 지도를 하여 알맞은 어휘를 찾는 능력을 갖게 한다.
4) 비유의 활용지도
알맞은 비어를 고르지 못할 경우에는 만족한 표현을 할 수 없다. 이런 경우 비유법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비유법에는 직유, 은유, 의인, 활유법 등으로 창작지도를 한다.
5)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경험한 일을 차례에 맞춰 실감나게 표현하게 한다.
사실을 잘 관찰하고 실감나게 묘사하게 한다.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추고 과정에서 다듬어진 동시를 깨끗이 정서 시킨다.
둘째 줄에 제목을 쓰고 줄에 이름을 쓰며 넷째 줄은 띄고 다섯째 줄부터 써 나간다.
첫 칸은 모두 띄고 둘째 칸부터 쓴다.
어법에 맞게 쓰고 부호를 바르게 사용한다.
2) 감상지도
어린이의 작품을 열심히 읽어 주고 칭찬해 준다.
동시를 낭독하여 발표하고 시의 주제를 감상한다.
큰 종이에 작품을 써서 다같이 읽으며 감상한다.
시화로 만들어 전시회를 연다.
자기의 작품을 보관하는 누가 철을 갖도록 하고 투고하게 한다.
이상으로 동시의 창작지도 과정을 제시하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하는 선생님이 어떤 지도 방법으로 어느 만치의 열성을 가지고 지도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 그리고 취재장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임을 강조하면서 글을 맺는다.
Ⅶ.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연극놀이
1. 놀이방법
(가) 교사는 북, 탬버린, 캐스터네츠 등 다양한 악기를 준비해서 아이들에게 소리를 들려준다. 악기의 특색에 맞는 방식으로 소리를 내주고, 아이들이 각기 다른 소리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원하는 아이들에게는 앞에 나와 소리에 맞춰 걸어보게 할 수도 있다.
이 악기는 어떤 소리가 날까요?(악기 소리)
이 악기의 소리에 맞추어 걷는다면 어떻게 걸어볼 수 있을까요?
(나) 모든 아이들이 일어나 교실 안을 걸어 다니게 한다. 악기 소리에 맞춰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느리게, 또 때로는 딱딱하게, 때로는 부드럽게 다양한 걸음걸이의 변형을 유도한다. 그 다음 아이들에게 걸음을 멈추게 한 뒤, 이 소리가 나면 얼음이 되어야 한다고 알려준다. 얼음 소리에는 실로폰이나 트라이앵글처럼 소리가 다른 악기와 확실하게 구별되는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이 소리(악기 소리)가 들리면 우리 모두 얼음이 되는 것이다.(악기 소리) 꽁꽁 얼어붙은 얼음 나라가 되었네요. 그리고 다른 소리가 나면 다시 움직인다.
(다) 다른 악기 소리와 함께 아이들이 다시 걸어 다닌다. 한 가지 악기 소리에 맞추어 걷도록 하다가 다른 악기 소리로 바꾸어 주는 등 번갈아 가며 다른 소리를 내줄 수도 있고, 여러 악기를 가지고 리듬을 만들어 소리를 내줄 수도 있다. 그러다가 순간 \'얼음\' 악기 소리를 낸다.
☞ 아이들 모두가 \'얼음\'이 될 때는 모든 것이 정지한 순간을 창출할 수 있다. 움직임과 멈춤의 교차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사전에 아이들에게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라) 놀이가 끝나고 나서 다같이 이야기를 나눈다. 소리에 맞추어 걸어 다닐 때와 얼음이 되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2. 놀이의 변형
(가) 모두가 얼음이 되었을 때, 선생님이 아이들 사이로 걸어 들어간다.
“나는 지금 막 얼음나라에 도착한 사람이에요. 사람마다 다른 모양으로 얼음이 되어 있는데, 그 사람들이 무얼 하다가 얼음이 되었는지 너무 궁금해요. 이제 내가 얼음의 귀에 따뜻한 입김을 불어넣으면 그 사람은 잠깐 동안 얼음이 풀려서 한 마디 말 혹은 소리를 낼 수 있어요. 또 몸을 움직일 수도 있구요. 한 마디 말과 몸짓을 통해서 얼음이 풀려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나) 교사는 한 명의 아이에게 다가가 귀에 입김을 불어넣고, 그 아이가 말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재미있는 모양의 얼음이 되어 있는 아이에게 다가가 같은 방식을 되풀이한다.
(다) 다시 악기 소리에 맞추어 걸어다니다가 \'얼음\'이 되게 한 다음, 또 다른 아이들에게 다가가 얼음이 풀리도록 입김을 불어넣어 준다.
Ⅷ.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관련 제언
우리 어린이들은 고도의 문명과 산업의 발달 등으로 인해 악화된 인간, 환경, 물질공해 등 메마르고 극악무도한 사회현상 속에서 많은 위험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많은 위험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우리 어린이들은 좀 더 올바르게 성장하게 하기 위해선 우리 어른들의 책임 막중하다고 보며 특히 아동문학을 통해 풍부한 정서 함양과 바른 심성을 길러 주어야 하겠다.
동시는 올바른 언어생활의 지름길이기도 하며 작품을 통해 깊은 감동과 아름답고 고운 마음씨를 기러 세상을 보다 바르고 앞차게 살아갈 수 있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볼 때 우리 성인들은 어린이 문학 수업을 재구성 지도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원(1995), 시 교육과 텍스트 해석, 서울대출판부
김만석(2002), 김만석 동시 창작론, 시와 사람
김녹촌(1999), 어린이 시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강경순(2003), 창의적 사고를 통한 시 교육 지도 방법 연구
박광남(1996), 초등학교 동시 지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 석사학위
이향근(2002), 장르중심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사의 지도를 받고 부족한 곳을 고친다.
2) 행과 연의 구별지도
행을 바꾸고 연을 구성하는 것은 운율과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해서이다. 행을 바꾸면 호흡이 달라지고 강조하는 내용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강조하는 주제(내용)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행을 바꾸고 연을 구성하도록 지도한다.
3) 언어 선택의 지도
감동적인 내영의 취재, 구상이 이루어지면 표현에 알맞은 언어를 선택하도록 한다. 언어는 동시의 생명을 좌우한다고 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것을 찾아 쓰도록 한다. 자기의 느낌에 일치하는 말을 찾게 하고 다른 느낌이 섞이지 않는 말을 쓰게 하며 알맹이 말만 남기도록 한다.
지도 방법과 시기는 작품 추고 지도 시간과 감상 시간에 지도하고 국어 시간에 어휘 확충을 위한 지도를 하여 알맞은 어휘를 찾는 능력을 갖게 한다.
4) 비유의 활용지도
알맞은 비어를 고르지 못할 경우에는 만족한 표현을 할 수 없다. 이런 경우 비유법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비유법에는 직유, 은유, 의인, 활유법 등으로 창작지도를 한다.
5)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경험한 일을 차례에 맞춰 실감나게 표현하게 한다.
사실을 잘 관찰하고 실감나게 묘사하게 한다.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추고 과정에서 다듬어진 동시를 깨끗이 정서 시킨다.
둘째 줄에 제목을 쓰고 줄에 이름을 쓰며 넷째 줄은 띄고 다섯째 줄부터 써 나간다.
첫 칸은 모두 띄고 둘째 칸부터 쓴다.
어법에 맞게 쓰고 부호를 바르게 사용한다.
2) 감상지도
어린이의 작품을 열심히 읽어 주고 칭찬해 준다.
동시를 낭독하여 발표하고 시의 주제를 감상한다.
큰 종이에 작품을 써서 다같이 읽으며 감상한다.
시화로 만들어 전시회를 연다.
자기의 작품을 보관하는 누가 철을 갖도록 하고 투고하게 한다.
이상으로 동시의 창작지도 과정을 제시하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하는 선생님이 어떤 지도 방법으로 어느 만치의 열성을 가지고 지도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 그리고 취재장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임을 강조하면서 글을 맺는다.
Ⅶ.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연극놀이
1. 놀이방법
(가) 교사는 북, 탬버린, 캐스터네츠 등 다양한 악기를 준비해서 아이들에게 소리를 들려준다. 악기의 특색에 맞는 방식으로 소리를 내주고, 아이들이 각기 다른 소리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원하는 아이들에게는 앞에 나와 소리에 맞춰 걸어보게 할 수도 있다.
이 악기는 어떤 소리가 날까요?(악기 소리)
이 악기의 소리에 맞추어 걷는다면 어떻게 걸어볼 수 있을까요?
(나) 모든 아이들이 일어나 교실 안을 걸어 다니게 한다. 악기 소리에 맞춰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느리게, 또 때로는 딱딱하게, 때로는 부드럽게 다양한 걸음걸이의 변형을 유도한다. 그 다음 아이들에게 걸음을 멈추게 한 뒤, 이 소리가 나면 얼음이 되어야 한다고 알려준다. 얼음 소리에는 실로폰이나 트라이앵글처럼 소리가 다른 악기와 확실하게 구별되는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이 소리(악기 소리)가 들리면 우리 모두 얼음이 되는 것이다.(악기 소리) 꽁꽁 얼어붙은 얼음 나라가 되었네요. 그리고 다른 소리가 나면 다시 움직인다.
(다) 다른 악기 소리와 함께 아이들이 다시 걸어 다닌다. 한 가지 악기 소리에 맞추어 걷도록 하다가 다른 악기 소리로 바꾸어 주는 등 번갈아 가며 다른 소리를 내줄 수도 있고, 여러 악기를 가지고 리듬을 만들어 소리를 내줄 수도 있다. 그러다가 순간 \'얼음\' 악기 소리를 낸다.
☞ 아이들 모두가 \'얼음\'이 될 때는 모든 것이 정지한 순간을 창출할 수 있다. 움직임과 멈춤의 교차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사전에 아이들에게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라) 놀이가 끝나고 나서 다같이 이야기를 나눈다. 소리에 맞추어 걸어 다닐 때와 얼음이 되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2. 놀이의 변형
(가) 모두가 얼음이 되었을 때, 선생님이 아이들 사이로 걸어 들어간다.
“나는 지금 막 얼음나라에 도착한 사람이에요. 사람마다 다른 모양으로 얼음이 되어 있는데, 그 사람들이 무얼 하다가 얼음이 되었는지 너무 궁금해요. 이제 내가 얼음의 귀에 따뜻한 입김을 불어넣으면 그 사람은 잠깐 동안 얼음이 풀려서 한 마디 말 혹은 소리를 낼 수 있어요. 또 몸을 움직일 수도 있구요. 한 마디 말과 몸짓을 통해서 얼음이 풀려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나) 교사는 한 명의 아이에게 다가가 귀에 입김을 불어넣고, 그 아이가 말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재미있는 모양의 얼음이 되어 있는 아이에게 다가가 같은 방식을 되풀이한다.
(다) 다시 악기 소리에 맞추어 걸어다니다가 \'얼음\'이 되게 한 다음, 또 다른 아이들에게 다가가 얼음이 풀리도록 입김을 불어넣어 준다.
Ⅷ.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관련 제언
우리 어린이들은 고도의 문명과 산업의 발달 등으로 인해 악화된 인간, 환경, 물질공해 등 메마르고 극악무도한 사회현상 속에서 많은 위험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많은 위험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우리 어린이들은 좀 더 올바르게 성장하게 하기 위해선 우리 어른들의 책임 막중하다고 보며 특히 아동문학을 통해 풍부한 정서 함양과 바른 심성을 길러 주어야 하겠다.
동시는 올바른 언어생활의 지름길이기도 하며 작품을 통해 깊은 감동과 아름답고 고운 마음씨를 기러 세상을 보다 바르고 앞차게 살아갈 수 있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볼 때 우리 성인들은 어린이 문학 수업을 재구성 지도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원(1995), 시 교육과 텍스트 해석, 서울대출판부
김만석(2002), 김만석 동시 창작론, 시와 사람
김녹촌(1999), 어린이 시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강경순(2003), 창의적 사고를 통한 시 교육 지도 방법 연구
박광남(1996), 초등학교 동시 지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 석사학위
이향근(2002), 장르중심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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