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정의,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실제와 사례,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비유지도와 읽기지도,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활동방법,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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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정의,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실제와 사례,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비유지도와 읽기지도,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 활동방법,기대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정의

Ⅲ.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필요성

Ⅳ.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실제
1. 제목 정하기
2. 소재 정하기
3. 글의 짜임
4. 긴 글로 나타내기
5. 마무리하기
6. 쓴 글 낭독하기
7. 교사의 칭찬과 격려

Ⅴ.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사례

Ⅵ.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비유지도
1. 수수께끼를 통한 비유 지도
1) 정의하기(Definition Poem)
2) 짝짓기(Matching Game)
3) 나열하기(Catalogue)
4) 말꼬리 잡기
5) 대상 알아맞히기
6) 말 덧붙이기
7) 별명 지어 주기
8) 설명하기
9) 말붙이기
2. 비유적 활동을 위한 학습활동단계
1) 직접적인 느낌 표현하기
2) 나에게 시를 설명해주기
3) 비유적인 표현 찾아보기
4) 왜 그렇게 표현 했는지 생각해 보기
5) 의견 교환하기(전체)
6)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보기
7) 의견 교환하기(친구, 교사)
8) 재구성하기(시지어보기)
9) 의견 교환하기(친구, 교사)

Ⅶ.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읽기지도
1. 동시 낭송 지도 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3. 준비물
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
1) 후렴 합창독
2) 한 행씩 읽기
3) 번갈아 읽기
4) 전체 합창독
5) 합창독의 절차

Ⅷ.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활동방법과 기대효과
1. 실천1 : 동시는 내 친구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2. 실천2 : 동시를 느껴봐요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3. 실천 3 : 동시를 써봐요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Ⅸ.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제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삶이 없어서 감동을 주지 못한다.)
셋째, 자기만의 느낌을 솔직하게 써야 한다.(남의 것을 흉내내지 않고 자기만의 것을 싱싱하고도 살아있게 써야 한다.)
넷째, 자기만의 말로 쓴다.(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말들을 그대로 표현한다. 일부러 예쁜 말, 재미있는 말, 신기한 말, 고상한 말, 어려운 말을 만들어내려 하지 않는다.)
다섯째, 자유롭게 쓴다.(형식에 얽매임이 없다. 자기 마음대로, 연필이 가는 대로 쓰되 꼭 하고 싶은 말만을 골라서 쓴다.)
아이들에게 시 쓰기를 지도할 때는 먼저 좋은 시와 좋지 않은 시를 직접 느껴보도록 하는 것, 그럼으로써 자신 스스로도 무엇이 좋은 시인지, 좋지 않은 시인지를 느낌으로 알아내고 그 감각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아이들의 삶과 솔직함이 잘 나타나있는 시를 많이 들려주고, 읽게 해 준다. 서점에 가면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 있다. 부모님께서 구입하셔서 권해준다.(서점에 가시면 초등학교 교사 혹은 교사 모임에서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지도하면서 그들의 작품 중 좋은 시만을 추려서 책으로 모아놓은 모음집이 많이 나와 있다. 책 소개는 하지 않도록 하겠다.)
아동들의 시를 지도하다 보면 가장 많은 착오를 범하는 경우 중에 하나가 지도하는 사람이(교사나 학부모) 자신도 모르게 어떤 특정 성향(경향 : 내용이나 형식 등)을 띤 시를 좋아하여 그런 종류의 시만을 소개하고 그런 시를 짓게 하는 오류이다. 이런 때 자칫하면 지도자(교사나 학부모)의 이런 취향이 아이들에게도 전이(그대로 옮겨감)되어 지도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시를 아이들이 그대로 모방하여 쓰거나 본뜨게 되는데, 그러한 일은 아이들의 순수한 삶과 그들만의 세계, 그들의 사상과 그들의 개성을 죽이는 일이 되니 여간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이다.
아이들의 특성을 살려 자유롭고도 솔직하게 시를 쓰도록 지도하자면, 지도자는 나름대로의 몇 가지 원칙을 정해놓고 그에 따라 창의성을 살려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음은 이오덕 선생님께서 제시한 몇 가지 \'시 지도의 원칙\'이다.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이오덕 선생님의 말을 빌어 전달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렇게 소개한다.
① 아이들 세계의 다양함을 이해하고 인정할 것
② 따라서 지도 방법도 다양하고 창의적이어야 한다.
③ 그러나 현재의 잘못된 교육으로 길들여진 거짓 시 만들기와 흉내내기 놀음의 동시 짓기는 철저하게 비판해야 하며, 시 지도도 이런 비판에서 시작해야 한다.
④ 시를 머리로 짜서 맞추는 짓은 하지 않도록 한다.
⑤ 개념이 말을 쓰지 말고, 상투에서 벗어나게 한다.
지도하시는 부모님들의 마음 자세가 바로 섰다면 지금까지 잘못된 방법으로 학교와 가정에서 길들여진 아이들의 지식을 완전히 지워 없었던 것으로 생각하고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한다는 마음 자세로 시 쓰기에 임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잘 이해시켜야 한다.
그러한 후에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조용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일이다. 마음속에 부담감을 가지고 시를 쓴다면 좋은 글이 나올 수가 없다. 무엇보다도 마음속의 부담감을 없애주어야 한다. 그러면서 시 쓰기에 바로 앞서 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쉽게 접할 수 있고 감동적이면서도 마음에 와 닿은 느낌이 있는 또래 아이들의 좋은 시들을 몇 편 읽어 주면서 어떤 점이 좋은가 조금씩 이야기를 해 주면 좋다. 아이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시는 서점에 나가 보면 아주 많다.(누가 지은 책, 누가 엮은 책이라는 것은 명시하지 않겠다. 폭 넓은 시각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되어서.)
또, 우리 주위의 모든 살아 있는 것과 생명이 없는 사물들까지도 사랑의 눈으로, 호기심 어린 눈으로, 따뜻한 마음의 눈길로, 죽어가는 모든 것들까지도 진실한 마음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길가에 피어있는 하찮은 들꽃, 길을 가는 중에도 발길에 채여 이리 저리 뒹구는 돌까지도 말이다. 더하여 아이들 스스로가 다른 사람의 발에 채여 뒹굴며 다니는 돌도 되어 보고, 하늘을 자유롭게 떠다니는 구름도 되어 보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들판의 초라한 들꽃도 되어 보고, 언제나 듬직하게 우뚝 서 있는 아름드리나무도 되어 보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소리와 노래, 모든 자연물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과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란다.
Ⅹ. 결론
표현 활동을 통한 시 감상을 꾸준히 하다보면 아동들은 많은 시를 접할 수 있고, 시를 일상생활처럼 자연스럽게 읽고, 느끼고, 즐겁게 지을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은 수업 전반적으로 자율적인 시간이 많다보니 소란하거나 혼란스러워질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러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당한 크기로 말하는 방법, 다른 모둠의 활동과 조화를 이루며 활동하는 태도 등의 기본적인 학습 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아동 중심의 수업이라고 해서 너무 활동위주의 수업으로만 치우칠 경우에는 글을 읽고 그 작품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이나 집중력을 기르는 개인적인 활동에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 바람직한 시 감상을 위해서는 시를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과 그 작품을 읽고 다양한 표현활동을 해보는 두 가지 영역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시를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등 자신의 경험과 전혀 관련짓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더 마음에 드는 시를 선택하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시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강리나(2000), 시 쓰기 능력 발달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정규(2001), 아동문학창작론, 학연사
김희자(1998),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백해경(2000),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윤삼현(1998), 박목월의 동시 세계 연구, 전남대교육대학원
진선희(1994),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교원대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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