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다양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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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
2.진솔함, 다양성, 개방성 : 속요의 세계
3.반복과 변화, 풍류와 낙관 : 경기체가의 세계
4.고려가요 이해의 새로운 방향

본문내용

의 향유층
고려후기에서 조선초기의 신흥사대부들이다. 불교 중심 문화의 모순과 한계를 극복하고 이를 유가이념으로 극복하려 했던 진보적 지식인. 모든가치판단을 유가적 세계관에 입각해 설정하려는 현실의식이 확립되어 있었고 문화적 전환을 주도한 진보적 지식인 특유의 당당함이 빛난다.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등 고려시대의 경기체가는 사대부의 이상이 투영된 자연과의 조화를 노래한다.
4)경기체가의 세계
도학적인 이념세계, 유자로서의 자족감과 자부심, 심신 수양과 학문정진을 위한 풍류, 왕조와 군주에 대한 송축
예를 들어 한림별곡만 본다 하더라도 배경지식이 없으면 어려운 한자어의 시어를 통해 사대부라는 특정계층에 속하는 작자와 향유자들이 강한 동류의식과 자부심을 느낀다.
a.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등 고려작품이 사대부의 이상인 자연과의 조화를 노래
b.상대별곡, 화산별곡, 오륜가, 연형제곡은 새왕조 건국에 따라 국가의 안녕과 유학을 노래
ㅡ>조선조에 들어와 서정성이 약화되고, 이념지향적 교술성은 강화되는데 사대부 이상의 완성을 목표로 하는 문화의 정착기에 접어들면서 자기과시적이고 이념적 성격이 강한 경기체가는 시조와 가사에 밀리게 됨.
4.고려가요 이해의 새로운 방향
향가의 쇠퇴 후 고려가요의 등장으로 고려가요라는 이름은 속요와 경기체가는 고려시대에만 창작되고 향유된 것이 어야 하지만 경기체가는 16세기까지 지속적으로 창작되었고 속요 역시 조선전기에 활발히 향유되었다. 조선으로 왕조가 바뀐후에도 궁중 뿐 아니라 사대부의 연회를 통해 꾸준히 사랑받았고, 후에 시조의 형식이 완성되면서 시조가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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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5.24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9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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