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e-business)의 개요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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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e-비즈니스(e-business)

Ⅰ. e-business의 개요

1. 디지털 경제와 e-business
가. 디지털 경제의 의의와 특징
나. 디지털 경제와 전자상거래
2. e-business의 정의
3. e-business의 시장현황 및 전망
가. 전 세계 전자상거래 규모
나. 국내 e-business 동향

Ⅱ. e-business의 구성

1. e-business의 구성분류
2. e-business의 기술동향
가. e-business 통합기술
1) 기업포털
2) EAI
3) 기업 간 업무통합
4. eAI
나. e-business 응용기술
1) 지식관리시스템
2) 전사적자원관리
3) 전략적 기업경영시스템

본문내용

to-Order) 시스템을 갖
춘 경우엔 판매자 중심의 e-마켓플레이스가 되는 셈이다.
반면 수평적(horizontal) e-마켓플레이스는 버티컬넷(www.VerticalNet.com), 트
레이드아웃(www.Trade-Out.com), MRO닷컴(www.MRO.com)처럼 여러 업종에 걸
쳐진 사이버 장터이다. 물론 수직과 수평시장이 결합할 수도 있다.
때로는 참여업체가 어떤 형태로 얼마만큼 단단한 협력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직접거래형', '커뮤니티형', '중개거래형', '연합거래형'의 4가지 종류로 마켓플
레이스를 구분하기도 하지만, 직접거래형은 제조업체가 거래를 원하는 희망업체와
개별적으로 협상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마켓플레이스의 범주에 넣기 힘들다.
6) C-커머스
C-커머스(Collaborative Commerce)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최근의 시장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협업형 전자상거래로 불리는 C-커머스는 고객중심의 제품개발을
수행해야 하는 글로벌한 무한경쟁시대에 기업활동에 있어서 좀 더 적극적인 거래
당사자 간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C-커머스는 기존의 인터넷 기반 기술의 e-business를 확장하여, 기업 내 외부의
다수 조직이 협동으로 작업을 가능하게 하여, 전체 참여조직이나 기업에서 비용을
줄이거나, 매출을 증대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기존의 e-business
관점에서는 판매와 구매,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연결한 단순한 상거래 형태로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C-커머스는 단순한 트랜잭션 처리를 뛰어넘어, 마치 협력업체가 하나의
회사처럼 움직일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중요 정보의 공유 및 의사 결정을 지원한
다. 또한 제품, 생산, 영업에서의 중요 정보를 공유하여 전체를 고려한 작업이 가능
해진다.
다. e-business 요소기술
1) EDI/XML/ebXML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거래 상대방과의 업무처리에 있어 종래의
종이서류 대신에 서로 합의한 표준화된 전자문서를 컴퓨터 간에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EDI의 구성요소로는 표준, 사용자 시스템, 통신 네트워크(VAN), 거래약정
을 들 수 있다. 전통적인 EDI는 범 산업적/개방형 표준으로 보안과 법규가 상호 보
완되어 있으며, 틀 및 서비스 공급자가 많고 업무효과가 입증된 장점이 있다. 그러
나 실제 적용에 있어서 메커니즘이 취약하고 표준에 대한 유지보수와 갱신, 도입
을 위한 과다한 비용과 시간 등에 대한 단접이 있다.
최근에는 XML을 기반으로 하는 XML/EDI의 기술개발과 표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XML 표준은 국제적인 인터넷 표준화 기구인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1999년 제정된 국제표준으론 운영체제 및 플랫폼에 무관하
게 인터넷을 통한 전송이 용이하며, 문서처리시스템의 개발 및 문서작성 등이 쉼
고 간단하게 구축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전자지급/결제기술
전자지급/결제시스템이란 네트워크상에서 디지털화한 지불수단을 통해 지급과
결제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전자지급 결제시스템에 쓰이는 전자화폐는
IT를 응용하여 기존의 화폐가 수행하는 기능과 역할을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개선하기 위해 네트워크상으로 옮겨 디지털화한 무형의 화폐 혹은 지불수단을 의
미한다.
전자화폐는 크게 가치저장형(Mondex, K-cash 등), 지급 결제지시형(Cyber-Cash, First Virtual), 네트워크형(Ecash, Netcash)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자화폐와 관련된 표준으로는 스마트카드나 IC 카드에 관련된 표준, 보안 프로토콜에 관련된 표준, 플랫폼이나 운영체계에 관련된 표준, 인터넷 뱅킹에 관련된 표준 등을 들 수 있다.
전자지급/결제기술 중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것이 모바일 지불결제 분야이다.
모바일 지불결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와 재화구매 시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하여 대금을 지불하는 결제 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다. 모바일
지불결제는 이동전화에 신용카드 전자화폐 교통카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칩카
드방식으로 탑재해 실물 가맹점이나 교통수단, 자동판매기 등을 폭넓게 활용토록
해주는 금융서비스로, 최근 상용화가 급진전되면서 기존 결제환경을 대체해 가고
있는 추세이다.
3) 보안기술
최근 국내 보안기술 시장의 큰 변화 가운데 하나는 그 동안 보안시장을 선도해
왔던 안티바이러스(Antivirus)의 비중이 감소하고,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침입탐지시스템(IDS: Intrusion Detection Systems) 등 3A 시장의 비중이 커졌다는 점이다.
인터넷 보안산업은 크게 파이어월, 암호, 바이러스, 3A 등 4가지 시장으로 구분
할 수 있다. 3A란 Authentication(인증), Authorization(권한부여), Administration(관리) 등 세 분야를 통칭하는 말론 기업들이 고객이나 파트너와의 신뢰 기반을 만들어 주는 핵심 보안기술을 지칭하고 있다.
기업들이 정보보안을 아웃소싱해서 얻는 혜택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보안서비스
제공(MSSP: Managed Security Service Provider)분야도 급성장하고 있다. MSSP는 기업체나 기관 내 전산실 보안업무를 아웃소싱해서 전문가에 의한 관리를 보장해 주는 것으로, 보안관제 서비스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4)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커머스를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상당히 어렵지만 '여러 사업 주체들이
무선 단말기와 이동통신업체의 망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주요 특징을 들면 (1) 이동통신업체의 무선망과 연계되고 (2) 무선
단말기(핸드폰, PDA, 노트북 등)와의 접속이 이루어지며 (3) 여러 추진 주체(이동통신업체, 금융권, 솔루션 제공자, 포털사업자 등)가 개입된다는 점이다.
기술적으로는 모바일 커머스가 이루어지기 위한 기반은 충분히 갖추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수익성의 문제가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없도록 사업
의 추진 주체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을 따름이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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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7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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