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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목차
1. 작가 소개
2. 민요시
(1)민요시의 특징
(2)파인 민요시의 특질
① 내용적 측면
② 형식적 측면
(3)문학사적 의의
3.『국경의 밤』분석
(1)서사적 특징
(2)북방정서의 표출
(3)남성적 의지의 표출
(4) 문학사적 의의
4. 결론
5. 참고문헌
2. 민요시
(1)민요시의 특징
(2)파인 민요시의 특질
① 내용적 측면
② 형식적 측면
(3)문학사적 의의
3.『국경의 밤』분석
(1)서사적 특징
(2)북방정서의 표출
(3)남성적 의지의 표출
(4) 문학사적 의의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동환의 민요시와
서사시 『국경의 밤』의
문학사적 의의
1. 작가 소개 – 파인 김동환
━━━━━━━━━────────
≪ 사 진 ≫
• 김동환(1901-?)
• 호는 파인(巴人). 함북 경성 출생
• 서울 중동 중학을 거쳐 일본 동양대학 문과 수료
1• 924년 <금성>3호에 시 「적성을 손가락질하며」를 발표하며 등단. 시집으로 『국경의 밤』외 다수.
2. 민요시 – (1) 민요시의 특징 – 당대 민요시
━━━━━━━━━────────
♥당시 민요시의 특징
당시의 민요시는 애상적이고 낭만적 분위기의 작품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민요시 자체의 목적이, 당시의 신시 운동이 한계에 봉착하면서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조선의 사상과 감정을 바탕으로 한 조선심을 배경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으로서 여기에 바탕을 둔 민족적 시형을 가지고 그동안의 자유시의 무제한적 자유의 산만함에 적절한 제한을 가하여 민족적 시형으로 자리잡은 진정한 의미의 내재율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장도준,『한국 현대시의 전통과 새로움』, 새미, 1998
즉 민족성을 반영한 형식적 틀 안에 애상적, 낭만적 정서를 담은 내용을 통하여 진정한 의미에서의 새로운 시의 형식을 창조해 낼 수 있다고 믿은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김억과 홍사용의 민요시에서 극명하게 나타난다.
당시 민요시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① 율격구조 - 대개 1음보에 3, 4음절로 된 2음보의 병렬, 연첩의 형태로 구성
◯◯◯(◯) ◯◯◯(◯)
◯◯◯(◯) ◯◯◯(◯)
② 민요적 정서 - 불행하고 비극적 생활과 사랑의 애환을 노래
③ ‘민중’과 ‘현실’ 부재의 노래
서사시 『국경의 밤』의
문학사적 의의
1. 작가 소개 – 파인 김동환
━━━━━━━━━────────
≪ 사 진 ≫
• 김동환(1901-?)
• 호는 파인(巴人). 함북 경성 출생
• 서울 중동 중학을 거쳐 일본 동양대학 문과 수료
1• 924년 <금성>3호에 시 「적성을 손가락질하며」를 발표하며 등단. 시집으로 『국경의 밤』외 다수.
2. 민요시 – (1) 민요시의 특징 – 당대 민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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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민요시의 특징
당시의 민요시는 애상적이고 낭만적 분위기의 작품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민요시 자체의 목적이, 당시의 신시 운동이 한계에 봉착하면서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조선의 사상과 감정을 바탕으로 한 조선심을 배경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으로서 여기에 바탕을 둔 민족적 시형을 가지고 그동안의 자유시의 무제한적 자유의 산만함에 적절한 제한을 가하여 민족적 시형으로 자리잡은 진정한 의미의 내재율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장도준,『한국 현대시의 전통과 새로움』, 새미, 1998
즉 민족성을 반영한 형식적 틀 안에 애상적, 낭만적 정서를 담은 내용을 통하여 진정한 의미에서의 새로운 시의 형식을 창조해 낼 수 있다고 믿은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김억과 홍사용의 민요시에서 극명하게 나타난다.
당시 민요시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① 율격구조 - 대개 1음보에 3, 4음절로 된 2음보의 병렬, 연첩의 형태로 구성
◯◯◯(◯) ◯◯◯(◯)
◯◯◯(◯) ◯◯◯(◯)
② 민요적 정서 - 불행하고 비극적 생활과 사랑의 애환을 노래
③ ‘민중’과 ‘현실’ 부재의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