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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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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특성

Ⅲ.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탄생

Ⅳ.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시대적 구분
1. 초기(세잔적) 큐비즘(1907 ~ 1909)
2. 분석적 큐비즘(1910 ~1912)
3. 종합적 큐비즘(912 ~ 1914)

Ⅴ.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경파와 연파

Ⅵ.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과 야수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 솔직하게 나타내고 싶어 했다. 그들의 작품을 보면 세련된 맛이 없다. 색채는 격렬하고 형태는 원시적이다. 이에 분개한 당시의 사람들은 이들을 가리켜 야수파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앙리 마티스의 그림은 어떤가? <코리올 풍경>은 원색의 강렬한 색채로 그려져 있고 윤곽선이 심하게 구부러져 있으며 형태도 원시적이다. 여기에서 고갱이나 고호처럼 세상에 대한 절망이나 환멸을 그리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는 그림속의 질서나 리듬을 통해서 생생한 기쁨을 전하려고 했다. 이에 반해서 루오는 인간의 깊은 고뇌를 표현한 점이 고호와 흡사하다. <앉아 있는 광대>나 ,늙은 왕>을 보자, 스테인드 글래스 같은 휘갈겨 내린 거친 선이 있다. 거기에는 사람들이 겪는 슬픔이나 사람들의 추악함이 생생하게 드러나 있다. 아마도 그는 스스로 가장 깊게 느낀 감정이 아주 솔직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그림을 그린 것 같다. 야수파와 표현주의가 유행할 무렵에 피카소와 브라크 등이 입체파라는 새로운 미술 양식을 창조해 냈다. 피카소의 <풋나기 투우사>라는 그림을 보면 입체파가 무엇인지 잘 알 수 있다. 그림에는 직선과 직각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만이 나타나 있다. 물론 이 그림을 자세히 보면 어렴풋이 사람의 모습을 알아볼 수는 있다. 그러나 얼핏 보기에는 직선과 직각 등의 기하학적인모양만 나타날 뿐이다. 우선 이 입체파 화가들은 사람이나 자연의 모습을 원통이나 원뿔,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단순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사람을 머리에 떠올려 보자. 우리들은 한쪽에서 본 모습만을 떠올리지는 않을 것이다. 여러 측면에서 기억되는 모습들이 동시에 머리에 떠오를 것이다. 피카소는, 이것을 층층이 쌓아서 그린다면 평면 아닌 입체로서 진짜 사람같이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그림은 형태가 뒤죽박죽으로 모여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전체가 아주 잘 어우러져 있다. 이제야 비로소 미술가는 그림에서 형태를 완전히 마음대로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자연의 형태를 분해하여 다시 쌓아 올리는 분석적 입체파는 또다시 바뀌었다. 즉, 브라크는 <신문과 파이프가 있는 정물>등에서 실제의 사물을 끌어들여 추상적 형태와 결합하는 종합적 입체파의 한 기법인 파피에콜레를 이용하였다. 한편 그 시대의 많은 미술가들은 이러한 형태를 추상하는 종합적 입체파야말로 현대의 기계문명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이라고 믿었다. 그래서 그 영향으로 프랑스의 오르피슴 순수주의, 또 기계를 찬미하는 이탈리아의 미래파, 러시아의 광선주의 절대주의 구성주의 등이 성행하였다. 이들은 모두 입체파와 마찬가지로 기계와 같은 합리성을 미술에서 찾고 있었다.
참고문헌
다니엘 킬 / 예술에 관한 피카소의 명상, 사계절
사라 휘트필드 / 야수파, 이대일 역, 열화당, 1992
세미콜론 / 1900년 이후의 미술사, 2007
이규선 외 2인 /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997
이은화 / 21세기 유럽 현대미술관 기행, 랜덤하우스중앙, 2005
한기백 / 미술교과의 바람직한 교육내용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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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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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4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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