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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목표와 개정배경,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내용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이러닝,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 교수학습방법과 지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목표

Ⅲ.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개정배경
1. 신교육 체제에 의한 교육 과정 총론에 부응
2. 기술․산업과 가정 교과의 통함과 필수화
3. 학생과 교육 현장의 요구 반영
4.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

Ⅳ.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내용

Ⅴ.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이러닝

Ⅶ.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설명학습
2. 실험․실습 학습
3. 신문은 살아있는 교재로서 시청각 자료나 토의 자료, 교과 내용과 관계되는 최신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4. 구안(Project)학습
5. 토의 학습
6. 관찰, 조사
7. 컴퓨터 활용 수업
8. 지그소(Jigsaw)협력 학습
9. 마인드맵(mind map)의 활용

Ⅷ.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지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함으로써 문제 해결력, 창의력, 실천력, 다른 사람과의 협동,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5. 토의 학습
토의학습은 어떤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의견을 자유로이 발표하게 하고, 결론을 도출하게 하는 방법으로, 정해진 해답이 없는 과제에 대하여 집단의 의사를 결정하고자 할 때 적당한 방법이다.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으로 나누어 토론을 하거나, 어떤 주제에 대하여 한 사람이 의견을 발표한 다음에 그에 대하여 학생들이 각각 의견을 내는 방법도 있다. 토의 학습을 할 때에는 누구나 자유로이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 분위기가 중요하며, 토의를 주도하는 의장이나 회장이 있어서 토의를 질서 정연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관찰, 조사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거나, 실제로 조사를 해 보는 방법은 학생중심학습으로 대단히 중요하다. 관찰, 조사방법을 적용할 때에는 목적, 실시하는 절차, 실시상의 주의점등을 설명학습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미리 주지시키고, 결과를 기록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7. 컴퓨터 활용 수업
기술가정과 교육에서는 컴퓨터의 이용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실습 학습과 함께, 인터넷 활용 수업,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컴퓨터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워드프로세서, 그래픽 프로그램 등) 및 인터넷 등을 도구로 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며 이를 정리하고 발표하는 등의 다양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8. 지그소(Jigsaw)협력 학습
학생들이 배워야 할 주제를 5~6명으로 구성된 팀에 배당하고, 각 팀은 배당 받은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 후에 다른 팀 구성원들에게 책임지고 가르치게 하는 학습 방법이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방법을 배워나가는 것을 중요시하고,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는 입장과 민주 시민으로서 상호 의존적인 인간 관계를 학습하는데 효과적이다. 학습을 통한 긍정적 상호 작용을 최대로 확장시켜 주어 즐겁고 적극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며,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인 면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9. 마인드맵(mind map)의 활용
마인드맵은 생각하고, 읽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는 방법으로 인간의 두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 주는 학습 방법이다. 이는 이미지와 핵심 단어, 색과 부호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우리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마인드맵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친근감이 생기고, 핵심 파악 능력이 향상되며, 논리적인 사고 체계를 갖출 수 있다. 또, 서로의 생각을 합쳐서 나타냄으로써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다룰 수 있다.
Ⅷ.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지도 방안
최근의 교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동향은 창의적이고 접근의 전략들이 각 교과서에서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기본적으로 21세기의 지식과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능력을 길러주어야 하는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기술가정과도 오히려 다른 교과보다 생활, 사회, 기술과의 관련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러한 접근의 적용 노력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기술가정과에서 기본적으로 지향하여야 할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과 전략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기술과 가정과 관련된 수행 과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는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접근의 수업 전략들이 수업의 주된 흐름이어야 한다.
둘째, 기술가정과의 수업에서는 경우에 따라 과제나 활동을 협력을 통하여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협동적 접근의 수업 전략이 이루어 질 필요가 있다.
셋째, 기술가정과에서 기본적으로 직접적 체험, 경험, 실천이 중요한 학습 활동이 되겠지만, 교육 공학적 접근 방법을 학습 과제에 따라 교사 또는 학생들이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별책 10호
박숙희 외(1997),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서울 : 학지사
신중찬·전세경(1999), 실과 수업을 위한 교수자료의 개발과 활용, 99 한국 실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유니텔 원격교육연수원(2002), ICT 활용 수업 직무연수 교재
윤인경 외 9인(1997), 제 7차 실과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실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한태명 외(2004), e-러닝을 통한 교육개혁 비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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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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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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