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론의 종교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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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개론의 종교적 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대인의 종교
2. 유대교의 몇몇 중요한 제도들
1). 성전
2). 회당
3). 육법과 유전
3. 유대교의 분파와 당과 운동들
1). 바리새파
2). 사두개파
3). 엣세네파
4). 열심당
5). 묵시 문학 운동
6). 메시야에 관한 소망들
7). 흩어진 유대인들
8). 유대교에 입교한 이방인들

본문내용

드리아에서는 유대인이 전 인구의 상당부분을 차지하였고 대부분의 주요 도시들에 회당 (아니면 적어도 기도처, 행16:13)을 가진 유대인 집단촌이 들어서 있었다. 이들은 바로 흩어진(나그네) 유대인들이었다(헬라어로는 "디아스포라") 때로는 이들이 헬라파 유대인들로 지칭되었는데 이것은 약간 부당한 명칭이다. 알렉산더 대제의 정복과 함께 지중해 세계를 휩쓸고 그보다 더 먼 지역에까지 퍼져간 헬라문화와 사상의 파장인 "헬레니즘"은 로마제국의 문화에서도 여전히 그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었고 또 팔레스타인의 보다 보수적인 분위기에서 떠나 있던 이 흩어진 유대인들은 아무래도 헬라의 생활양식을 더 쉽게 받아들였다. 하지만 그들이 자기의 구별된 종교와 문화를 포기하여 유대인의 신분을 저버렸다기 보다는 헬라사상과 접하고 그것으로부터 뭔가를 배우고자 한 것이었다. 후대의 유대인 저작물들 중 상당수, 특히 알렉산드리아에서 나온 저잘물들(예:솔로몬의 지혜서나 필로의 저작물)은 헬라 철학의 깊은 영향을 받고 있다.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철학의 깊은 영향을 받고 있다.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학식있는 유대인 아볼로(행18:24)는 그가 기독교로 돌아오기 이전에 분명히 이 학파에 속하여 있었을 것이다.
8). 유대교에 입교한 이방인들
유대인들이 부당하게 완고한 배타주의자들이라고 비난을 받는 경우가 자주 있다. 사실 특히 흩어진 유대인들 중에는 이방인들에 대한 사명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고 이방인들을 유대교에 입교시키기 위해서 진지한 노력을 기울인 일이 있었다. 유대인의 종교를 받아들인다는 것이 이방인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입교지원자는 먼저 할례와 세례를 받아야 했고 안식일과 부정한 음식에 대한 규례와 같은 의식적인 법규들을 포함하여 모세의 모든 율법을 지키기로 서약해야만 했다. 그는 사실상 자기 본래의 민족성을 버려야만 했다. 이같이 엄격한 단계들을 거쳐서 유대교에 입교한 이방인들은 상당수에 달하였다. 더 많은 사람들이 로마의 퇴폐적인 다신교와는 아주 대조적인 유대교의 유일신 신앙과 엄한 도덕에 매료되어 있었다. 그들은 유대인들의 믿음과 사상에 자신을 일치시킬 각오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완전한 개종의 절차를 밟는 과정 앞에서 멈추고 있었다. 상당수가 부자요 영향력 있는 관리들이었던 이 유대교 동조자들은 신약성경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혹은 "경건한 사람들"로 알려지고 있다(행 13:26,43,50,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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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6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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