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연구(C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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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선정이유

○ Market Introduce

○ 클루(CLUE) 특징

2. 환경 분석

① 내부 환경분석

② 외부 환경분석

③ 경쟁자 분석

④ 소비자 분석

3. SWOT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

① Strength

② Weakness

③ Opportunity

④ Threat

4. 마케팅전략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5. 마케팅 4P MIX

① 제품전략

② 가격전략

③ 유통전략

④ 촉진전략

6. 결론

○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도시 파리와 그의 상징인 에펠탑을
함께 이미지화 하였고, 인물과 제품이 어우러진 이미지와(좌) 제품위주의
이미지(우)를 함께 보여주어 이미지+제품광고를 한번에 표현하였습니다.
<스타마케팅(협찬)>
소비자들로부터 연예인 주얼리라는 호칭을 얻을 정도로 스타 마케팅에도 집중했다.
위 사진은 홈페이지에 기재된 연예인협찬 사례이다.
연예인들이 TV속 광고나 드라마 영화등에서 활동 중 착용 사진과
제품사진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홍보효과를 띠고 있다.
4) Place Mix 유통
- 국내 30개의 백화점에 매장이 있으며 브랜드 컬러는 핑크와 블랙. 인테리어와 홈페이지에 두루 사용됐다.
인테리어의 컨셉은 캐릭터인 미셸의 파우더 룸. 매장을 찾는 고객은 마치 자신을 위해 준비된 파우더 룸에
온 듯한, 특별한 사람이 된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고객들이 특별한 색감과 디자인의 매장을 봄으로써
발길을 유도한다.
<카카오톡>
최근 들어 스마트폰의 사용률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수가 1000만이 넘어서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유통전략이 빛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 최근 뉴스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3명은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한다면 의류를 구입하고 싶다고 답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 70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 모바일 쇼핑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했는데, 조사 결과, 응답자의 30%가 모바일 쇼핑을 통해 구매하고 싶은 상품으로
의류를 꼽았고, 이 밖에 화장품(21%) 액세서리(17%) 식음료(14%) 친환경농산물(8%) 등이 있었다. 이렇게
모바일 사용이 극대화되고 액세서리를 구입하고자하는 소비자들도 어느 정도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한편, 연령대별 스마트폰 사용 현황을 보면, 10대 33% 20대 63% 30대 62% 40대 60% 50대 27% 등으로
나타났다. 이걸로 보아 20-30 대가 스마트폰 사용률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20-30대를
주 고객층으로 다루고 있는 클루는 꾀 괜찮은 유통전략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나 ‘카카오톡’이라는
앱은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거의 대부분이 이용하고 있는 앱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선물하기의 기능을
통해서 클루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 위 그림은 카카오톡 내에서 선물하기 기능 중 클루 브랜드의 화면이다.
중계 사당 인천논현 노원 미아
불광 부천 대구 목동
당산 일산 센텀시티 부천 중동
분당 동래 울산
광주
광주수완
타임스퀘어 수원 타임월드 수원
인천 일산 대전 평택
충청 동백
센텀시티
6. 결론 및 시사점
- 국내 주얼리 시장 규모는 2002년 약 4조 4,200억 원을 정점으로 점차 내리막길에 접어들어, 2008년 기준
약 3조 9,00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이중 로드숍 형태의 매출이 약 70%이고, 커스튬 주얼리 시장은
약 2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규모로 따지면 약 5,000~6,000억 원 정도로 예측할 수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서, 경기침체 및 소비자의 욕구 변화 등 여러 가지 상황으로
비춰봤을 때 무시하지 못할 수치이다.
클루는 2005년도에 이랜드에서 런칭한 브랜드이다. 이에 따라 처음으로 커스튬 주얼리라는 생소한 개념을
우리나라 시장에 도입한 곳이다. 따라서 값비싼 주얼리를 사기엔 부담스럽지만 길거리 제품을 원하지 않는
여성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입소문 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브랜드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재
클루는 여성에게 있어서도 ‘그게 뭐야?’라는 반응이 대다수이다. 20대 초중반의 여성이 타겟 대상임에도
말이다. 아마 이러한 반응이 도출되는 이유는, 초기와는 달리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지 않은 점도 한몫을
한 듯싶다. 검정과 분홍으로 된 간판과 인테리어라고 하면, 그제야 ‘아, 거기?’라고 말할 정도이니 말이다.
이처럼 현재 클루는 다수보다는 소수의 마니아 고객층을 중심으로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자칫 클루에게 있어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주얼리 시장은 무수히 많은 브랜드와 상품이 쏟아져 나와 강자만
살아남으며, 매시간 새로움을 원하는 소비자들로 차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루는 우선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현재 기존에는
마케팅의 방법으로 PPL 정도 밖에 사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초기 런칭 당시에는 활발히 입소문 마케팅을
사용하여 성공하였고 그 후로 3년여 동안은 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꾸준히 펼치고 있었지만,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지금은 부재하다. 따라서 클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낮아지고 있을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젊은
고객층을 겨냥하기 위해 그들의 패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존에 하던 스타주얼리 마케팅뿐만
아니라 블로그, 페이스북 등 쇼셜 네트워킹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시도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한 이벤트 및 행사 역시 활발히 펼칠 필요가 있다.
즉, 좀 더 치밀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존의 고객층에만 안주하지 말고, 구체적인 정보와
방향성을 통해서 말이다.
물론 현재 시장 트렌드도 무시하면 안 된다. 지금 주얼리 시장에서는 감성소비, 가치소비와 같은 구매형태가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점에 클루는 제품의 질과 성능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여, 디자인과 브랜드의 스토리,
소비자를 자극하는 이끌림 등을 전달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클루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로 하여금
자부심과 함께 기대하지 못했던 놀라움이나 즐거움을 선사해주어야 한다.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성을 가져 여러 가지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현재 젊은 신세대 소비자들의 Needs를 잘 파악해야
한다.
국내브랜드로써 처음으로 커스튬 주얼리의 개념을 도입하였을 뿐만 아니라 입소문 마케팅으로 성공한 클루의
전략을 조사하며 분석하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시행할 경우 더 큰 성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텐데.’ 라는 안타까움이 들었다.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더 큰 무대로 올라서는 클루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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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2.04.04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8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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