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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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의 역사적 기초
 1.교육사?
 2. 교육과 역사

Ⅱ. 우리나라의 교육사
 1.한국사상의 원형
 2.고조선
 3.삼국
 4.고구려
 5.백제
 6.신라
 7.고려
 8.조선
 9.근대
 10.현대

Ⅲ. 서양의 교육사
 1.그리스
 2.공화시대
 3.제정시대
 4. 중세의 교육(근세)
 5.15c
 6.16c
 7.17c
 8.18c
 9.19c
 10.20C
 11.근대

Ⅳ. 결론

Ⅴ. 출처

본문내용

적 과정이다.
- 교육목적 : 교육목적을 생명의 발전으로 보고, 그것은 또한 생물자연의 요구라는 것이다.
- 교육내용 : 생활경험에 필요한 가치적인 교과
- 교육방법 : 논리성 교재의 심리화와 실용주의 입장에서 교재의 가치등급을 정하고 지식을 위한 지식교육을 배격하고 경험주의, 실용주의, 작업주의 등의 생활교육의 원리를 논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면에서 '학생이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하는 것을 중요시했으며 여기에서 그는 문제해결학습을 주장하였다. 학습지도법의 문제는 결국 아동의 힘과 흥미의 발달 순서의 문제로 돌릴 수 있음
인문주의 교육사상
실학주의 교육사상
계몽사상,자연주의
신인문주의 사상
시대적
배경
① 문예부흥
분권적봉건제도 무너짐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각성운동
② 종교개혁
-집권적 통일국가 발전
-인간성 회복을 지향하는 움직임 시작
-교회의 권위는 실추
-자연과학을 비롯한
정신과 의식의 혁명
-과학과 지식혁명시대
-교육내용와 방법은
언어주의, 암기주의,
형식주의 탈피 못함
-진리발견의 과학적
방법은 교육에 있어
인간의 능력과 이성 및
경험을 존중하는
실학주의 교육으로
나타남
-봉건사회가 해체되고
근대사회가 형성
-절대주의 국가 성립
-계몽사조가 일어남
-미국의 독립혁명과
프랑스 혁명등의
거대한 격동의 시기
-구체제를 타파하고
신체제를 수립
-민주적 정치제도실현
-자본주의적 경제체제
-시민사회 형성
-낭만주의가 대두
-계몽문화에 대항하는
독일 민족의 반항
교육특징
① 문예부흥
-인간중심, 휴머니즘
-개인적 인문주의
-자유교양교육
-고전중심의 교육
-시세로주의
-형식에 치우침
② 종교혁명
-사회적 인문주의
-성서주의 운동
-교육의 대중화
-실용적인 인간 길러냄
-가정교육의 중요
①인문적 실학주의
-현실생활에 잘 적응할수 있는 유능한 사람의 양성을 목적으로 함
-고전의 내용 중시
-현실주의추구
②사회적 실학주의
-신사로서의 준비를
시키는 것을 목적
-사회생활의 경험을
주요 교육내용
③감각적 실학주의
-인간의 감각적 직관을
기초로 사물 본질파악
-교수의 원리를
자연에서 찾고자 함
-직관교육,시청각교육의 모체를 이룸
-자유와 지성에 대한
신뢰 중요시 함
-아동의 본성에 알맞은
교육내영과 방법 탐구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존중
-자연과학적 발명
-고전어의 비판적 태도
-모국어 중심의 교육
-그리스의 문학,사상
인간관, 세계관 부활
-고전의 정신, 내용
-고전문화에 대한
자각적인 태도
-자기의 본질을 인식하고 참된 자기를 파악하고자 함
교육
사상가
-에라스무스
:격언집, 대화집
아동의 자유교육론
성서문학의 중요성
고전어 학습
체벌없는 자유교육
-루터
:로마서 강의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하여
아동의 취학 의무화
공교육제도의 확립
풍부한 교육과정
아동의 인격 존중
교직의 중요성 강조
-밀턴
: 실낙원, 복낙원
-몽테뉴 : 수상록
-로크 : 인간오성론
-라트케
-코메니우스
: 교육학총저작집
범지학
평등교육, 평화교육
자연주의적 교수이론
-루소 :에밀,고백록
신 엘로이즈
아이는 어른의 축소판
자연주의 교육사상
소극교육론
-바제도
: 초보독본
자유로운 상태속에서
학습을 강조
-잘츠만
: 게의책, 개미의책
아동 자신의 의지에
의해 주체적으로 행동
-페스탈로치
: 은자의 황혼
백조의 노래
전인교육론
합자연의 교육원리
-헤르바르트
: 교육학강의 강요
도덕적 품성의 형성
실습학교 설치
-프뢰벨
: 인간교육
인간교육
아동을 하나의 완전한
인격체로 인정
11. 근대의 교육
Ⅳ. 결론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사실을 거울에 반사시켜 오늘에 비추어 보는 학문이다. 교육은 실제적인 삶의 공간에서 진행되는 작업이며, 교육의 문제가 우리의 삶의 문제라면 거기에는 반드시 역사 들어있을 수밖에 없다. 즉, 교육의 역사적 이해 없이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 연구의 의미는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과거의 어떠한 문화적 상황 속에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사회적 변동과 교육의 관계를 통해서 분석하고 그러한 문화적 상황 속에서는 왜 그와 같은 교육이 이루어져야했던가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래의 우리 교육의 선택과 결정에 도움을 제공받기 위해서이다. 현실을 인식하고 과거를 해석하는 목적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다. 교육의 역사를 돌이켜 봄은 답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일을 위한 오늘의 교육적 상황에서 그것을 새롭게 해석하기 위해서이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본질을 볼 수 있는 식견과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교육의 역사를 통하여 수많은 교육적 이상과 모범을 만나게 되고 사색의 과정을 통해 교욱의 보편성과 특수성과의 조화 속에서 그 본질을 알아가게 된다.
*수직적 안목으로는 교육사를 수평적 안목으로서는 교육철학을 함께 연구함으로써 우리 교육에 대한 정당한 판단력과 예리한 식견을 갖출 수 있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 한다.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인 이론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나이라, 인간의 사회, 문화적인 삶의 세계가 형성되는 역사적 공간 안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뱃속에서부터 태교하는 형태의 교육이 시작된다. 즉, 과거의 사실에 근거하여 현재의 교육을 바르게 인식하고 미래를 희망적으로 설계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Ⅴ. 출처
교육학개론 (강영삼, 이성흠, 김진영, 조상철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저)
교육의 역사= History of education (정규영 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http://www.nl.go.kr/nl/index.jsp
(자아실현을 위한)교육학강의 - (김윤섭 저) isbn : 9788983255228
성균관대교수이인철 개인홈피교육학개론 www.cyworld.com/ttangchoo
네이버 위키백과 http://100.naver.com/100.nhn?docid=19801
네이트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 http://yj651215.blog.me/140078599707
감사합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35페이지
  • 등록일2012.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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