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서브노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양미술사 서브노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사시대
1) 구석기 시대
2) 신석기 시대

2. 고대 역사 시대
1) 이집트
2) 그리스
3) 로마

3. 중세미술

4. 르네상스
1)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15c)
2)북유럽 초기 르네상스
3)전성기 르네상스

본문내용

국제고딕(有)로. 플로렌스:감정표현 자유
세밀, 화려. 고딕영향(종교화多)도 있지만, but인간적, 자유로운 모습.
플로렌스 화파
지오토
-르네상스 건너가는 역할
-비잔틴 형식에서 탈피
-프레스코화 유명
-콘트라포스토 등장
-지오토<그리스도를 애도함> 비잔틴과 확연 다름. 조토 미술관, 양식 모두 有, 인간 중심(감정). 각 인물 슬픔 차별화. 원근법 시작(팔뒤로), 천사도 감정 처절
4. 르네상스
1400~1600년대
1)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15c)
-재생, 부활(고전기, 인간, 이성, 인문학)
-피렌체 시작, 로마,베네치아 절정
-북유럽 르네상스로 퍼짐
-14c지오토~15c말 보티첼리
-신플라톤주의(기독교+그리스)
-메디치 가문의 후원
-원근법(3차원을 2차원으로)과 해부학(그리스 법학, 수학, 정치 등 재발견)
-일점원근법(소실점1, 수학발달 토대, 거리감표현有)
-건물에 비해 인간 작게
-표정, 근육 有
-대화(사크라 컨버시지오-삼각형,반원형구도), 콘트라포스토 有
-배치, 구도 well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채찍질 당하는 그리스도> 초기 르네상스 특징 모두 有, 격자무늬 바닥-완벽한 원근법, 건물 안밖 빛 표현-빛 원근법, 그림자有(빛개념인지), 사크라 컨버시지오, 콘트라포스토, 엄격한 기하학적 원근법.
조각
기베르티 vs 브루넬레스키
(원근법을 부조에 적용 vs 르네상스 건축 양식, 최초 원근법 원리 발견)
도나텔로
-자연관찰, 골격구조 인체 조각
-콘트라포스토 재발견
-사실주의(로마 사실주의와는 다름)(성경인물을 아름답게가 아닌 있는그대로 표현하는 식)
작가의 주관성 살아나기 시작
2)북유럽 초기 르네상스
-새로운 테크닉 유화 사용(시간 소모 大, 수정가능-세밀
-사실주의 혹은 자연주의 세밀 기법
-자연에 눈을 돌림(아직은 종교중심)
-이탈리아 휴머니즘과는 구별되는 특이한 경건성과 상징성
-아마포천, 캔버스
-얀반 아이크 <아르놀피니의 약혼> 대표작. 사실주의, 유화, 경건성(맨발), 상징성(개)
3)전성기 르네상스
예술가를 성실한 장인이 아닌 주체성을 가진 천재로 인식
그들의 의지를 인도해주는 신성한 영감
미술가들에게 큰 영향. 주관적인 기준.
이성적인 질서보단 시각적 효과
천재들이 사라짐과 동시에 막을 내림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신비한 미소, 애매
최초의 전성기 르네상스의 대가.
스푸마토(주위 부드러운 대기, 안개가 끼인 듯)완벽 구사
동양적 풍경
이상화+개성 균형
시간을 초월한 상징적 미소(like 알카익 스마일)
미켈란젤로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예술이란 신성한 창조의 힘에 준하는 인간의 형성에 있음-조각을 더 좋아함
대리석에서 해방 - 인간 영혼도 인간 육체에 갇혀있음. 비애감
창세기 아홉 장면
(천지창조~술취한 노아) 예수의 탄생, 어린시절, 역사의 시작과 끝 관련.
아담의 창조 - 영혼 전달 순간 극적, 색채감각굿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타미술가들의 화풍 흡수, 결합(서정+역동, 회화적+조각적)
플라톤(빨간 옷, 하늘-정신, 이데아)
아리스토텔레스(땅-자연, 생물)
각각 유명 인물
  • 가격4,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10.06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30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