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다원주의의 본질
3. 종교란 무엇인가?
4. 대화와 상호 존중
5. 종교와 구원에 대한 복음주의적 관점
6. 기독교의 구원과 세계 종교들
7. 결론
2. 다원주의의 본질
3. 종교란 무엇인가?
4. 대화와 상호 존중
5. 종교와 구원에 대한 복음주의적 관점
6. 기독교의 구원과 세계 종교들
7. 결론
본문내용
은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에 근거를 둔다는 것이다. 구원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하나님'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하나님에 대한 개념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자기계시라는 기준에 입각할 때만 '기독교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바로 성경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이다.
구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위치
그리스도 중심 사상을 받아들이고 체계화한 신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단순하게 다른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는 신적 구원의 표상으로 보지 않았다. 예수님은 그러한 구원을 이루는 자로 명확하게 이해 되었다. 예수님은 보냄 받은 자일 뿐 아니라, 성취한 자다. 즉 선지자이자 구세주인 것이다.
구원의 성격
세계의 모든 종교들이 근본적으로 같다는 강박 관념에서 해방된 좀 더 중립적인 관찰자는, 각 종교들이 구원일 이루고 개념화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제공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리적으로 주장할 것이다. 각 종교들은 모두 다른 구원을 제공한다.
구원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종교들간에 엄청난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기독교의 구원개념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의 관계를 세우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그의 형상 안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6. 기독교의 구원과 세계 종교들
모든 종교들은 나름대로 구원을 제시한다. 이는 그들이 구체적인 구원 사상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필자는 기독교의 독특한 구원관이 존재한다고 강조했는데, 이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에 근거한다. 독특한 기독교적 구원관이 있음을 인정한다고 해서 다른 신앙들이 나름대로 '구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단지 '구원'이 신앙 체계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지적할 뿐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구원은 특수한 것이지, 보편적인 것이 아니다.
종교적 스탈린주의인가? 다원주의와 근대성의 의제
규범적 다원주의 자체는 근대성의 의제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직접적인 산물이다. 이러한 형태의 다원주의는 단지 계몽주의의 전체주의적이며 획일주의적 의제와 실타래처럼 얽힌 지적 파생물에 지나지 않는다.
7. 결론
복음주의는 기독교가 종교적 다원성의 한복판에 실존하고 있으며,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모든 종교를 동일한 정치적 입장에서 대하려는 문화가 실존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복음주의는 기독교 신아의 특수성을 간직하며 그 고유성을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기독교의 신앙과 가르침을 획일화하려는 문화적 압력에 저항해야 한다.
내 생각
종교 다원주의가 팽배해져 감으로 인하여서 기독교는 이 세상에서 더 욕을 많이 들어먹는 것같다. 기독교는 절대로 포기할 수 없고 포기해서는 안되며 타협해서는 안되는 것이 있는데 종교 다원주의는 그런 것들을 타협하기를 원하고 자기들의 종교를 인정해 주기를 원한다. 그러나 기독교는 이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기독교는 배타적이라고 자기들 것만 옳다고 주장하는 속이 좁은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손가락질을 당하지만 어쩔 수 없다.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다른 종교들도 그들 나름대로 고행이나 선행 이런 것들을 통하여서 구원의 길이 열려있다고 주장하지만 기독교는 이런 것들을 결코 인정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분명히 기록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 손가락질을 당할 것인데 가톨릭 처럼 결코 종교 다원주의를 인정하여서는 안될 것이며 진리를 수호하며 지켜나가야 할 것이고 더욱 그리스도인들에 필요한 것은 진리를 가진 공동체로서 삶에서의 모범을 보이는 것으로 그들에게 입증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하나님에 대한 개념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자기계시라는 기준에 입각할 때만 '기독교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바로 성경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이다.
구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위치
그리스도 중심 사상을 받아들이고 체계화한 신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단순하게 다른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는 신적 구원의 표상으로 보지 않았다. 예수님은 그러한 구원을 이루는 자로 명확하게 이해 되었다. 예수님은 보냄 받은 자일 뿐 아니라, 성취한 자다. 즉 선지자이자 구세주인 것이다.
구원의 성격
세계의 모든 종교들이 근본적으로 같다는 강박 관념에서 해방된 좀 더 중립적인 관찰자는, 각 종교들이 구원일 이루고 개념화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제공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리적으로 주장할 것이다. 각 종교들은 모두 다른 구원을 제공한다.
구원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종교들간에 엄청난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기독교의 구원개념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의 관계를 세우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그의 형상 안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6. 기독교의 구원과 세계 종교들
모든 종교들은 나름대로 구원을 제시한다. 이는 그들이 구체적인 구원 사상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필자는 기독교의 독특한 구원관이 존재한다고 강조했는데, 이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에 근거한다. 독특한 기독교적 구원관이 있음을 인정한다고 해서 다른 신앙들이 나름대로 '구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단지 '구원'이 신앙 체계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지적할 뿐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구원은 특수한 것이지, 보편적인 것이 아니다.
종교적 스탈린주의인가? 다원주의와 근대성의 의제
규범적 다원주의 자체는 근대성의 의제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직접적인 산물이다. 이러한 형태의 다원주의는 단지 계몽주의의 전체주의적이며 획일주의적 의제와 실타래처럼 얽힌 지적 파생물에 지나지 않는다.
7. 결론
복음주의는 기독교가 종교적 다원성의 한복판에 실존하고 있으며,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모든 종교를 동일한 정치적 입장에서 대하려는 문화가 실존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복음주의는 기독교 신아의 특수성을 간직하며 그 고유성을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기독교의 신앙과 가르침을 획일화하려는 문화적 압력에 저항해야 한다.
내 생각
종교 다원주의가 팽배해져 감으로 인하여서 기독교는 이 세상에서 더 욕을 많이 들어먹는 것같다. 기독교는 절대로 포기할 수 없고 포기해서는 안되며 타협해서는 안되는 것이 있는데 종교 다원주의는 그런 것들을 타협하기를 원하고 자기들의 종교를 인정해 주기를 원한다. 그러나 기독교는 이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기독교는 배타적이라고 자기들 것만 옳다고 주장하는 속이 좁은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손가락질을 당하지만 어쩔 수 없다.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다른 종교들도 그들 나름대로 고행이나 선행 이런 것들을 통하여서 구원의 길이 열려있다고 주장하지만 기독교는 이런 것들을 결코 인정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분명히 기록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 손가락질을 당할 것인데 가톨릭 처럼 결코 종교 다원주의를 인정하여서는 안될 것이며 진리를 수호하며 지켜나가야 할 것이고 더욱 그리스도인들에 필요한 것은 진리를 가진 공동체로서 삶에서의 모범을 보이는 것으로 그들에게 입증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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