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축제의 문화사/ 윤선자>
1부 카니발의 이교적 기원
2부: 광인의 축제
3부: 카니발
4부 카니발의 풍경
5부 신도회
6부 권력형 카니발
*루소의 딜레마:
1부 카니발의 이교적 기원
2부: 광인의 축제
3부: 카니발
4부 카니발의 풍경
5부 신도회
6부 권력형 카니발
*루소의 딜레마:
본문내용
를 개혁하는 방법은 다양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 이었고, 이것을 통해 도시의 각 단체와 성직자 등을 통제하였다. 이로 인해 지방 축제의 민중적 자율성은 점차 축소되고 각 축제는 시의 공식적 행사처럼 됨.
*루소의 딜레마:
‘어떻게 하면 인민의 자율적 참여와 스펙터클 없는 순수한 축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을 것인가’
질문: 농촌과 도시의 성격을 표현할 때, 농촌은 주술적· 마술적인 축제를 하는 곳으로 퍼레이드도 상대적으로 초라하게 묘사하고, 상대적으로 도시는 직업별, 지위별로 분화되어 있고, 화려하게 묘사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유럽 시대 농촌에 도시 보다 더 많은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알고 있고, 더 다양한 모습의 축제가 존재했을 텐데 증거가 너무 부족한 것 같다. 그리고 154p를 보면 그 당시 도시민들이 농촌사람들을 바라 볼 때 동물적, 비문명을 가진 사람들로 생각하며, 혐오감과 경멸감을 가졌다고 하는데 이는 종교(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자신들의 세력을 강화하기 위해 원시적, 이교도적인 종교(축제) 행위로 치부하며(사단의 힘으로 생각) 농촌에서 행하는 자연적 주술행위, 축제 행위를 깍아 내리려고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루소의 딜레마:
‘어떻게 하면 인민의 자율적 참여와 스펙터클 없는 순수한 축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을 것인가’
질문: 농촌과 도시의 성격을 표현할 때, 농촌은 주술적· 마술적인 축제를 하는 곳으로 퍼레이드도 상대적으로 초라하게 묘사하고, 상대적으로 도시는 직업별, 지위별로 분화되어 있고, 화려하게 묘사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유럽 시대 농촌에 도시 보다 더 많은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알고 있고, 더 다양한 모습의 축제가 존재했을 텐데 증거가 너무 부족한 것 같다. 그리고 154p를 보면 그 당시 도시민들이 농촌사람들을 바라 볼 때 동물적, 비문명을 가진 사람들로 생각하며, 혐오감과 경멸감을 가졌다고 하는데 이는 종교(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자신들의 세력을 강화하기 위해 원시적, 이교도적인 종교(축제) 행위로 치부하며(사단의 힘으로 생각) 농촌에서 행하는 자연적 주술행위, 축제 행위를 깍아 내리려고 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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