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발명품을 그려 보아요 (미술 영역)
수레바퀴 만드는 대장간 (역할 영역)
미래의 집을 만들어보아요. (쌓기 영역)
발명품 카드 만들기 (언어 영역)
요리도 발명 (김장하기) (과학 영역)
세계인이 즐기는 우리 난타 (음률 영역)
씨 없는 수박을 찾아서 (수·조작영역)
수레바퀴 만드는 대장간 (역할 영역)
미래의 집을 만들어보아요. (쌓기 영역)
발명품 카드 만들기 (언어 영역)
요리도 발명 (김장하기) (과학 영역)
세계인이 즐기는 우리 난타 (음률 영역)
씨 없는 수박을 찾아서 (수·조작영역)
본문내용
생님. 경수 자꾸 못해요.
-은주: 우리가 윙크로 알려줬는 데도 못했어요.
-경수: ......
⇒ 풀이 죽어있는 경수에게 다가간다.
-경수야, 이 곡이 경수에게는 조금 어려운가 보구나.
⇒ 경수의 마음을 헤아려주기 위해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한다.
-경수: ......
-그럼 선생님이랑 함께 쳐볼까?
⇒ 교사는 소극적인 개입을 시도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이번에는 적극적인 개입하도록 한다. 또 교사가 가까이에서 조금만 도움을 주면 아동의 연주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므로 도움을 주어야한다.
-경수: 네.
(선생님은 경수 뒤에서 막대기를 함께 잡는다.)
-자, 경수가 조금 어려워하는 부분을 선생님이랑 함께 칠게요. 다시 한번 연주해요. 준비. 시작!
⇒ 교사가 일방적으로 경수의 편을 들어주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리기 위해, 경수가 어려워하므로 선생님이 함께 연주하겠다는 의사를 다른 아동들에게 밝히도록 한다.
-다함께: 나비야 나비야 이리 날아오너라. 호랑나비.....
활동 계획안 (수·조작영역)
활동명
씨 없는 수박을 찾아서
활동목표
순서와 규칙을 지켜 게임을 한다.
(자연탐구>수학적 탐구>수 개념 형성하기)
세계의 발명품을 안다.
(사회관계>사회적 지식>우리나라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활동 자료
‘발명품을 모아라!’ 수 게임판, 주사위, 말 4개, >카드20장, 발명품 카드 30장
<만드는 밤법>
게임판
① 하드보드지위에 말이 지나가는 길과 자리를 만든다.
② 출발과 시작점을 표시한다.
③ 말이 지나가는 자리 중간 중간에 > 카드, 뒤로 한 칸, 앞으로 두 칸 등의 글자를 붙인다.
발명품 카드와 물음표 카드
① 발명품 카드는 발명품 사진을 오려 색지 위(가로 7㎝, 세로 9㎝)에 붙이고 밑에 이름을 쓴 후 코팅한다.
② > 카드는 색지의 앞면에는, > 카드라고 쓰고 뒷면에는 지시문을 쓴 후 코팅한다.
활동 방법
1.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발명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나라의 발명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 발명품은 누가 만들었을까?”
“에디슨이 만든 발명품은 무엇이 있을까?”
2. 게임 규칙을 보면서 방법과 규칙을 알아본다.
게임 규칙
① 순서와 말을 정한다.
2명이나 4명씩 한다.
② 출발선에 말을 놓고 각각 발명품 카드 5장씩 나누어 갖는다.
남은 발명품 카드는 모아서 한 곳에 놓는다.
③ >카드는 글이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는다.
④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말을 이동한다.
⑤ >카드가 적힌 곳에 말이 도착하면 >카드를 한 장 집어 그 카드에
적힌 지시문대로 한다.
⑥ 첫 번째 말이 ‘도착’지점에 도착한 후 발명품 카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긴다.
>카드의 내용(지시문)을 함께 읽어 본다.
지시문의 예)
오른쪽에 있는 친구의 카드 중 에디슨의 발명품이 있다면 오른쪽 친구에게서 발명품 카드를 1장 가져오세요.
세종대왕님이 만든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는? 답을 맞히면 발명품 카드 3장을 가져가세요.
3. 규칙대로 게임을 하고 평가한다.
유아들이 만든 새로운 지시문을 넣어 게임을 해 본다.
상호작용안
상황 설명
팀은 하늘, 바람, 별, 달. 각각 3명씩 조가 구성되어 있다.
동현이는 바람팀에 속해있으며, 게임도중 동현이가 비행기 발명품 카드에 욕심내면서 갈등이 생긴다.
이 때 교사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면서 질문이나 제안하기 등의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놀이를 지도한다.
교사
아동
비고
동현: (중얼중얼. 두리번두리번)
팀별로 주사위를 던지며 즐겁게 게임을 하고 있는 아이들 사이에서 유독 혼자 뭔가를 만지작 거리는 동현이를 발견하는 교사.
(민수를 계속 지켜본다.)
루리: 세칸 앞으로 가면, 와~ 앞으로 한칸이다!
유리: 잘했어.^^ 난 전화기 발명품카드 가지고 싶어. 빨리 계속하자.
준혁: 아싸 우리 차례다.
아이들은 주사위를 던지며 말을 옮기며 손뼉치며 즐겁게 게임을 하고 교사는 중간중간 게임카드를 설명하며 한 걸음 멀리 지켜보고 있는다. 그러나 동현이는 게임보다는 게임카드중 비행기에 관심이 많아 보인다.
가을: 선생님 우리 > 카드 나왔어요!
교사: 응. 별 팀이 주사위를 던져서 >카드가 나왔구나. 자 그럼 다 같이 지시문 읽어볼까?
별 팀: (합창하듯) 다음 팀의 카드 중 라이트 형제의 발명품이 있다면, 그 팀에게서 발명품 카드를 한 장 가져오시오.
(신난 별 팀) 와~~~
교사: 자 그럼 별 팀! 오늘 날 우리가 하늘을 날아다니게 할 수 있도록 만든 라이트 형제의 발명품은 뭘까요? ^^
가을,준혁: 비행기요!
민수네와 다른팀인 선미네가 비행기를 획득하자 민수는 눈이 반짝이며 비행기를 뺏으려 한다.
교사: 잘했어요. 자 그럼 바람팀에서 별팀에게 비행기카드를 주어야 겠네.
바람 팀: (속상하지만 어쩔 수 없다는 듯) 네 선생님..
동현이네와 다른팀인 별팀이 비행기 발명품카드를 가져가려하자 동현이는 갑자기 싫다며 주지 않는다.
준혁: 아 인동현 너 왜이래!(버럭)
선생님 동현이가 발명품 카드를 주지 않아요.
평소에 성격이 급한 준혁이는 화를 낸다.
동현: 내놔. 내가 가질꺼야!
민수는 계속 비행기 발명품 카드를 욕심낸다.
교사: 동현아. 비행기가 가지고 싶 었어요? 우리 민수는 비행기를 좋아하는 구나.
동현: ......(울먹거린다.)
교사: 우리 동현이 비행기가 가지고 싶으면 친구 것을 욕심내기보다는 게임으로 정정당당히 비행기를 데려오는 건 어떨까? 만약에 동현이가 비행기카드를 힘들게 구했는데 준혁이가 빼앗아 버리면 민수 기분 어떻겠어요?
동현: 속상해요.. 화날 것 같아요.
교사: 우리 동현이네 바람 팀은 비행기 말고도 전화기 카드도 있고, 측우기 카드도 있네^^ 동현아 이제 비행기카드 별팀에게 줘도 괜찮겠어요?
동현 : 네 괜찮아요! 다른 좋은카드 많아요. ^^ 비행기카드 여기있어. 미안해 얘들아.
교사: 와 우리 동현이 사과까지 하고 잘했어요. 자 별팀 어떡할꺼에요?
아이들: 괜찮아 동현아 이제 다시 재미있게 놀자.
교사: (웃으며) 자 누가 주사위 던질 차례지?
(다시 즐겁게 놀이는 시작된다)
-은주: 우리가 윙크로 알려줬는 데도 못했어요.
-경수: ......
⇒ 풀이 죽어있는 경수에게 다가간다.
-경수야, 이 곡이 경수에게는 조금 어려운가 보구나.
⇒ 경수의 마음을 헤아려주기 위해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한다.
-경수: ......
-그럼 선생님이랑 함께 쳐볼까?
⇒ 교사는 소극적인 개입을 시도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이번에는 적극적인 개입하도록 한다. 또 교사가 가까이에서 조금만 도움을 주면 아동의 연주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므로 도움을 주어야한다.
-경수: 네.
(선생님은 경수 뒤에서 막대기를 함께 잡는다.)
-자, 경수가 조금 어려워하는 부분을 선생님이랑 함께 칠게요. 다시 한번 연주해요. 준비. 시작!
⇒ 교사가 일방적으로 경수의 편을 들어주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리기 위해, 경수가 어려워하므로 선생님이 함께 연주하겠다는 의사를 다른 아동들에게 밝히도록 한다.
-다함께: 나비야 나비야 이리 날아오너라. 호랑나비.....
활동 계획안 (수·조작영역)
활동명
씨 없는 수박을 찾아서
활동목표
순서와 규칙을 지켜 게임을 한다.
(자연탐구>수학적 탐구>수 개념 형성하기)
세계의 발명품을 안다.
(사회관계>사회적 지식>우리나라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활동 자료
‘발명품을 모아라!’ 수 게임판, 주사위, 말 4개, >카드20장, 발명품 카드 30장
<만드는 밤법>
게임판
① 하드보드지위에 말이 지나가는 길과 자리를 만든다.
② 출발과 시작점을 표시한다.
③ 말이 지나가는 자리 중간 중간에 > 카드, 뒤로 한 칸, 앞으로 두 칸 등의 글자를 붙인다.
발명품 카드와 물음표 카드
① 발명품 카드는 발명품 사진을 오려 색지 위(가로 7㎝, 세로 9㎝)에 붙이고 밑에 이름을 쓴 후 코팅한다.
② > 카드는 색지의 앞면에는, > 카드라고 쓰고 뒷면에는 지시문을 쓴 후 코팅한다.
활동 방법
1.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발명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나라의 발명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 발명품은 누가 만들었을까?”
“에디슨이 만든 발명품은 무엇이 있을까?”
2. 게임 규칙을 보면서 방법과 규칙을 알아본다.
게임 규칙
① 순서와 말을 정한다.
2명이나 4명씩 한다.
② 출발선에 말을 놓고 각각 발명품 카드 5장씩 나누어 갖는다.
남은 발명품 카드는 모아서 한 곳에 놓는다.
③ >카드는 글이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는다.
④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말을 이동한다.
⑤ >카드가 적힌 곳에 말이 도착하면 >카드를 한 장 집어 그 카드에
적힌 지시문대로 한다.
⑥ 첫 번째 말이 ‘도착’지점에 도착한 후 발명품 카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긴다.
>카드의 내용(지시문)을 함께 읽어 본다.
지시문의 예)
오른쪽에 있는 친구의 카드 중 에디슨의 발명품이 있다면 오른쪽 친구에게서 발명품 카드를 1장 가져오세요.
세종대왕님이 만든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는? 답을 맞히면 발명품 카드 3장을 가져가세요.
3. 규칙대로 게임을 하고 평가한다.
유아들이 만든 새로운 지시문을 넣어 게임을 해 본다.
상호작용안
상황 설명
팀은 하늘, 바람, 별, 달. 각각 3명씩 조가 구성되어 있다.
동현이는 바람팀에 속해있으며, 게임도중 동현이가 비행기 발명품 카드에 욕심내면서 갈등이 생긴다.
이 때 교사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면서 질문이나 제안하기 등의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놀이를 지도한다.
교사
아동
비고
동현: (중얼중얼. 두리번두리번)
팀별로 주사위를 던지며 즐겁게 게임을 하고 있는 아이들 사이에서 유독 혼자 뭔가를 만지작 거리는 동현이를 발견하는 교사.
(민수를 계속 지켜본다.)
루리: 세칸 앞으로 가면, 와~ 앞으로 한칸이다!
유리: 잘했어.^^ 난 전화기 발명품카드 가지고 싶어. 빨리 계속하자.
준혁: 아싸 우리 차례다.
아이들은 주사위를 던지며 말을 옮기며 손뼉치며 즐겁게 게임을 하고 교사는 중간중간 게임카드를 설명하며 한 걸음 멀리 지켜보고 있는다. 그러나 동현이는 게임보다는 게임카드중 비행기에 관심이 많아 보인다.
가을: 선생님 우리 > 카드 나왔어요!
교사: 응. 별 팀이 주사위를 던져서 >카드가 나왔구나. 자 그럼 다 같이 지시문 읽어볼까?
별 팀: (합창하듯) 다음 팀의 카드 중 라이트 형제의 발명품이 있다면, 그 팀에게서 발명품 카드를 한 장 가져오시오.
(신난 별 팀) 와~~~
교사: 자 그럼 별 팀! 오늘 날 우리가 하늘을 날아다니게 할 수 있도록 만든 라이트 형제의 발명품은 뭘까요? ^^
가을,준혁: 비행기요!
민수네와 다른팀인 선미네가 비행기를 획득하자 민수는 눈이 반짝이며 비행기를 뺏으려 한다.
교사: 잘했어요. 자 그럼 바람팀에서 별팀에게 비행기카드를 주어야 겠네.
바람 팀: (속상하지만 어쩔 수 없다는 듯) 네 선생님..
동현이네와 다른팀인 별팀이 비행기 발명품카드를 가져가려하자 동현이는 갑자기 싫다며 주지 않는다.
준혁: 아 인동현 너 왜이래!(버럭)
선생님 동현이가 발명품 카드를 주지 않아요.
평소에 성격이 급한 준혁이는 화를 낸다.
동현: 내놔. 내가 가질꺼야!
민수는 계속 비행기 발명품 카드를 욕심낸다.
교사: 동현아. 비행기가 가지고 싶 었어요? 우리 민수는 비행기를 좋아하는 구나.
동현: ......(울먹거린다.)
교사: 우리 동현이 비행기가 가지고 싶으면 친구 것을 욕심내기보다는 게임으로 정정당당히 비행기를 데려오는 건 어떨까? 만약에 동현이가 비행기카드를 힘들게 구했는데 준혁이가 빼앗아 버리면 민수 기분 어떻겠어요?
동현: 속상해요.. 화날 것 같아요.
교사: 우리 동현이네 바람 팀은 비행기 말고도 전화기 카드도 있고, 측우기 카드도 있네^^ 동현아 이제 비행기카드 별팀에게 줘도 괜찮겠어요?
동현 : 네 괜찮아요! 다른 좋은카드 많아요. ^^ 비행기카드 여기있어. 미안해 얘들아.
교사: 와 우리 동현이 사과까지 하고 잘했어요. 자 별팀 어떡할꺼에요?
아이들: 괜찮아 동현아 이제 다시 재미있게 놀자.
교사: (웃으며) 자 누가 주사위 던질 차례지?
(다시 즐겁게 놀이는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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