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사회에서 실용화된 기기와 동작원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산업사회에서 실용화된 기기와 동작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를 적절히 결합 하여 시스템을 구현 하였는가?
▶ System block간에 일어나는 문제점들의 Debugging
③ 시스템 성능 평가
▶ 구현한 음성 인식기의 성능은 만족 스러운가.
- 인식률을 통한 정형화된 방법으로 성능 평가.
▶ 엘리베이터의 동작은 음성신호를 잘 반영하고 있는가.
- 간단한 LED, 7-segment 회로등을 이용해 동작을 시연
④ 시스템 성능 향상
▶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개선안.
▶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이고, 또 어떤 해결책을 제시 하였는가.
라) 참고자료
http://ccrma-www.stanford.edu/
http://www.isip.msstate.edu/projects/speech/
8 실내 AMP의 하울링 제거 시스템 설계(신호처리+아날로그 회로설계)
가) 선정배경
마이크의 하울링은 스피커를 통해서 나간 증폭된 음성이 다시 마이크로 들어와 음원으로 작용하는 피드백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는 밀폐된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피할 수 없는 현상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이러한 하울링 제거 시스템을 설계하여 신호처리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게 한다.
나) 목적
하울링에서 일어나는 신호들의 특성과 이를 이용한 적절한 신호처리를 통해 하울링을 제거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한다. 여기서는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한 신호처리 외에 실시간으로 음원을 처리해야 하는 마이크라는 기기의 특성(Hard-limit real-time)에 의해 아날로그 회로를 설계하고 그 특성을 알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아날로그 회로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다) 요구사항
① 하울링 현상에 대한 이해
▶ 하울링 현상에 대해 얼마나 이해 하고 있는가.
a 주파수, 시간축에서의 하울링 현상에 대한 고찰
▶ 실제로 제안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처리 알고리즘의 완결성
a 하울링의 어떤 특징을 이용하여 하울링을 제거 하는가.
▶ 사용되는 하드웨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
a 하이브리드(Hybrid)혹은 아날로그 신호처리 회로에 대한 이해
▶ 하울링의 특성 파악을 위한 실험
a 실제 일어나는 하울링 현상을 실험적으로 파악하여 하울링 현상에 대해 실제적인 이해를 갖는다.
② 하울링제거 시스템 시뮬레이션.
▶ 제안된 시스템의 알고리즘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a 예) Matlab등을 이용하여 제안된 시스템이 하울링에 얼마나 잘 대처 하는지 시뮬레이팅
③ 하울링 제거 시스템 구현
▶ 아날로그 회로에서 일어나는 문제점들의 이해와 해결책 모색
▶ 아날로그 회로설계 기술을 습득한다.
▶ 크기나 모양의 제한 없는 성능 중심의 시스템.
④ 시스템 성능 평가
▶ 음성신호를 왜곡하지 않고 얼마나 하울링을 제거 하는가.
a Spectrum analyzer, SNR등을 이용한 정형화된 평가.
⑤ 시스템 성능 향상
▶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개선안.
▶ 소형화, 저전력화 방안 모색
참고자료
http://www.soundstudy.co.kr/series_lect/feedback/feedback01.html
http://acoustics.snu.ac.kr
http://www.duoh.co.kr/lecture.html
9 멀티 플레이어 휴대용 게임기
가) 선정배경
통신기술, LCD제어, 프로그래밍 등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해서 배우게 되고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과제다.
나) 목적
유선 또는 무선 통신으로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게임기를 만든다. 게임은 단순 텍스트 게임이 아닌 그래픽 게임이어야 하며 2사람 이상이 참여할 수 있는 멀티 프레이어 형태 이어야 한다. 게임 종류는 Tetris, Tennis, Soccer, RPG 등 여러 종류가 가능 하다.
다) 요구사항
①통신
▶ 유선통신 방법을 선택할 경우 serial, parallel, USB등 여러 가지 방법 가능
▶ 무선 통신을 선택할 경우 iRDA, Bluetooth, IEEE802.11b 등이 사용가능
②LCD 제어
▶ Graphic LCD를 선택해서 제어하는 방법을 익힘
- 제어의 능숙성으로 과제 평가
③ 프로그래밍
▶ 활용할 microprocessor(또는 microcontroller)를 선택함
▶ C compiler 등의 사용가능 여부(그리고 사용의 제한 등)를 빨리 파악함.
▶ C compiler가 없을 시에는 assembly code로 프로그래밍 해야 함.
④ 보드 제작
▶ 멀티 플레이 기능을 위해서 적어도 2개의 보드를 제작해야 함 ( 예비로 3개를 제작해도 무방)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60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