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학의 기초가 되는 사상들을 발전시켰다. 우선 그는 그의 가장 유명한 저작인 신국론에서 신국과 지상국의 이분법적 관점을 제시해 하나님의 나라와 세상 나라를 구분하는 사상을 확립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사상에서 또 한가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정당전쟁 이론이다.
그는 정당한 전쟁의 필요성을 논한 최초의 신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정당 전쟁론이란 어떤 상황에서는 전쟁이 용인된다는 이론이다.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와 근대 기독교 사상의 가교 역할을 한 신학자는 바로 스콜라철학을 집대성한 토마스 아퀴나스였다. 그는 방대한 저서 신학대전을 통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신학 체계를 완성하였다. 아퀴나스는 완전한 존재만이 선한 것이라고 보았다. 하나님은 존재 그 자체이므로 선한 분이시고, 피조된 인간도 존재 자체이신 그 분으로부터 존재를 부여받은 한 선하다. 그러나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 남아 있다. 왜냐하면 피조된 목적이 있음에도 인간은 존재로서 그 목적을 완성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종교개혁자들
16세기 마르틴 루터에 의하여 시작되고 쯔윙글리와 칼빈등에 이해 꽃을 피운 종교개혁은 유럽의 역사를 바꾸어 놓은 중요한 사건이 되었다. 그것은 단지 종교와 정치의 체제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과거의 사고 패턴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종교개혁자들에게 있어서 윤리적인 삶은 법을 지키는 것과 같은 것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었다. 인간으 전적인 타락에 이르렀기 때문에 아무리 의롭게 살고자 노력한다 해도 의로운 삶을 살수가 없다. 이것은 모든 인간이 삶 속에서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다.
사회복음주의 윤리
20세기 초반 월터 라우센부쉬라는 신학자가 기독교 윤리학의 관점을 한 개인의 삶에서부터 사회로 돌려놓았다. 그는 기독교 윤리의 핵심은 “네 이웃을 네 모모가 같이 사랑하라”는 명령에 들어있다고 생각했다. 여기에서 이웃사랑이란 단순히 병들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선행을 배푸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서 이웃을 병들게 하는 사회적인 악을 제거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기독교 현실주의 윤리
라인홀드 니버는 라우센부쉬의 사회복음주의에 현실주의를 결합시켰다. 사회복음주의는 이상적인 것이긴 하지만 사회가 본질적으로 비도덕적이라는 현실을 간과하고 있다고 보았다. 라인홀드 니버는 그의 주저인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 도덕의 문제에 있어서 인간의 도덕적 성향도 단체로 이동하면 점점 이기적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기독교의 순수한 이상인 사랑의 정신이라 할지라도 한 사회에서 궁극적인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보았다.
상대주의
기독교 윤리학에서 매우 독특한 형태로 제시되는 이 상대주의는 유명한 20세기 신학자 폴 틸리히에 의해서 제기된다. 틸리히에 따르면 개신교의 원리는 상대적 실재에 대한 절대적 주장을 반대하는 것이다.
사랑의 윤리
많은 기독교 윤리학자들은 기독교 윤리의 핵심이 사랑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것을 구체화시키는 것이야 말로 기독교 윤리학이 추구해야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다.
상황윤리
사랑의 윤리의 EH 다른 한 분야는 플래처의 상황윤리로 발전하였다.
해방윤리
20세기 중반, 라틴 아메리카의 사회적 상황 속에서 발생한 해방신학은 기독교 윤리학에 있어서 또 다른 한 이정표를 놓았다. 해방신학의 윤리, 즉 해방의 윤리는 억압받는 백성들을 사회구조적 폭력으로 해방시키기 위해 사회, 정치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한 참여의 윤리이다.
기독교 윤리학의 네 가지 입장
우선 미국 하딘-사이먼스 대학교의 록스턴 신학부에서 기독교 윤리학을 가르치고 있는 윌리엄 틸만이 정리한 기독교 윤리학의 네가지 입장을 살펴보자. 그는 이 4대 원리를 자연법주의, 율법주의, 상황주의, 원리주의로 설명하고 있다.
자연법주의는 고전적 가톨릭의 도덕신학의 형태이다.
율법주의는 기독교 윤리가 지향하기 가장 쉬운 원리인데, 하나님의 계시의 책인 성경에 기독교 윤리의 근간이 되는 법칙들이 주어졌기 때문에 그 문자적 규칙들을 따르는 것이 가장 기독교 윤리적인 행위라는 것이다.
상황주의는 이미 플레처의 상황윤리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상황윤리는 지나친 율법주의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긍정적인 시도로부터 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원리주의인데, 윤리적 적용에 있어서 규칙보다는 원리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예를 들자면 고린도전서 13장의 사랑의 원리와 같은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사상에서 또 한가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정당전쟁 이론이다.
그는 정당한 전쟁의 필요성을 논한 최초의 신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정당 전쟁론이란 어떤 상황에서는 전쟁이 용인된다는 이론이다.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와 근대 기독교 사상의 가교 역할을 한 신학자는 바로 스콜라철학을 집대성한 토마스 아퀴나스였다. 그는 방대한 저서 신학대전을 통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신학 체계를 완성하였다. 아퀴나스는 완전한 존재만이 선한 것이라고 보았다. 하나님은 존재 그 자체이므로 선한 분이시고, 피조된 인간도 존재 자체이신 그 분으로부터 존재를 부여받은 한 선하다. 그러나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 남아 있다. 왜냐하면 피조된 목적이 있음에도 인간은 존재로서 그 목적을 완성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종교개혁자들
16세기 마르틴 루터에 의하여 시작되고 쯔윙글리와 칼빈등에 이해 꽃을 피운 종교개혁은 유럽의 역사를 바꾸어 놓은 중요한 사건이 되었다. 그것은 단지 종교와 정치의 체제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과거의 사고 패턴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종교개혁자들에게 있어서 윤리적인 삶은 법을 지키는 것과 같은 것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었다. 인간으 전적인 타락에 이르렀기 때문에 아무리 의롭게 살고자 노력한다 해도 의로운 삶을 살수가 없다. 이것은 모든 인간이 삶 속에서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다.
사회복음주의 윤리
20세기 초반 월터 라우센부쉬라는 신학자가 기독교 윤리학의 관점을 한 개인의 삶에서부터 사회로 돌려놓았다. 그는 기독교 윤리의 핵심은 “네 이웃을 네 모모가 같이 사랑하라”는 명령에 들어있다고 생각했다. 여기에서 이웃사랑이란 단순히 병들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선행을 배푸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서 이웃을 병들게 하는 사회적인 악을 제거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기독교 현실주의 윤리
라인홀드 니버는 라우센부쉬의 사회복음주의에 현실주의를 결합시켰다. 사회복음주의는 이상적인 것이긴 하지만 사회가 본질적으로 비도덕적이라는 현실을 간과하고 있다고 보았다. 라인홀드 니버는 그의 주저인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 도덕의 문제에 있어서 인간의 도덕적 성향도 단체로 이동하면 점점 이기적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기독교의 순수한 이상인 사랑의 정신이라 할지라도 한 사회에서 궁극적인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보았다.
상대주의
기독교 윤리학에서 매우 독특한 형태로 제시되는 이 상대주의는 유명한 20세기 신학자 폴 틸리히에 의해서 제기된다. 틸리히에 따르면 개신교의 원리는 상대적 실재에 대한 절대적 주장을 반대하는 것이다.
사랑의 윤리
많은 기독교 윤리학자들은 기독교 윤리의 핵심이 사랑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것을 구체화시키는 것이야 말로 기독교 윤리학이 추구해야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다.
상황윤리
사랑의 윤리의 EH 다른 한 분야는 플래처의 상황윤리로 발전하였다.
해방윤리
20세기 중반, 라틴 아메리카의 사회적 상황 속에서 발생한 해방신학은 기독교 윤리학에 있어서 또 다른 한 이정표를 놓았다. 해방신학의 윤리, 즉 해방의 윤리는 억압받는 백성들을 사회구조적 폭력으로 해방시키기 위해 사회, 정치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한 참여의 윤리이다.
기독교 윤리학의 네 가지 입장
우선 미국 하딘-사이먼스 대학교의 록스턴 신학부에서 기독교 윤리학을 가르치고 있는 윌리엄 틸만이 정리한 기독교 윤리학의 네가지 입장을 살펴보자. 그는 이 4대 원리를 자연법주의, 율법주의, 상황주의, 원리주의로 설명하고 있다.
자연법주의는 고전적 가톨릭의 도덕신학의 형태이다.
율법주의는 기독교 윤리가 지향하기 가장 쉬운 원리인데, 하나님의 계시의 책인 성경에 기독교 윤리의 근간이 되는 법칙들이 주어졌기 때문에 그 문자적 규칙들을 따르는 것이 가장 기독교 윤리적인 행위라는 것이다.
상황주의는 이미 플레처의 상황윤리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상황윤리는 지나친 율법주의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긍정적인 시도로부터 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원리주의인데, 윤리적 적용에 있어서 규칙보다는 원리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예를 들자면 고린도전서 13장의 사랑의 원리와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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