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인간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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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인간론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시 상태의 인간
1) 인간의 구조적 성질
2) 영혼의 기원
3) 하나님의 형상
4) 인간의 기원

2.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
1) 죄의 기원
2) 죄의 본질
3) 죄의 분류
4) 죄의 확산

3. 은혜언약 아래 있는 인간(구속받은 인간)
1) 행위언약 vs 은혜언약
2) 자유의 문제

본문내용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이들이 성경적 근거를 가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십계명에도 이 사실을 암시하는 듯한 표현이 나타나 있고, 특히 구약성경 곳곳에 그 조상의 특성이 후대에게 물려져 내려간 것처럼 나타난 부분들이 있기 때문이다.
3. 은혜언약 아래 있는 인간(구속받은 인간)
구속받은 인간이 어떠한 위치에 오르게 되는가에 대해서는 오히려 별로 깊은 관심이 드러나지 않는 것 같다. 인간론은 주로 그 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러나, 구속받은 상태에 대해서는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앞에서 말한 죄에서 자유롭게 된 것이 바로 구속받은 것이다. 즉 이 죄의 문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언약에 의해서 해결될 수 있는 것이다.
1) 행위언약 vs 은혜언약
여기서는 일단 "은혜언약"이라는 용어를 썼지만, 사실 이 용어는 우리가 받기에 어려운 용어이다. 오히려, "새 언약" 또는 "십자가 언약" "그리스도 언약" 등의 표현이 옳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인간과 맺으신 언약 중에 은혜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 "은혜언약"이라는 용어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행위 언약"이라고 규정하고, 그에 대비되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행위언약 개념은 창세기의 입장을 제대로 대변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창조하시고, 그에게 은혜로 언약을 맺어주셨다. 아담은 그의 순종을 전제로 어떤 지위에 오르게 될 것을 약속 받은 것이 아니다. 이미 그 언약이 맺어짐으로써 아담은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위치에 오르게 된 것이다.
2) 자유의 문제
자유의 문제는 Anthony Hoekma가 상당히 자세히 다루고 있다. "타락한 인간이 오늘날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죄로부터의 자유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런 문제가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여기서는 결론만 간단히 말해보려 한다. 구속받은 인간은 참자유를 소유하게 되는데, "참자유가 의미하는 바는 성령의 도우심을 힘입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그의 계시된 뜻에 맞는 것들을 생각하고 말하며 행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말한다." 죄로 인해서 인간은 참자유를 상실하였고, 자유로운 선택의 능력을 상실하여 하나님의 계시된 뜻에 맞는 것을 선택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구속받아 성령의 능력을 힘입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에 맞는 것들을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기뻐할 수 있게 된다. 그것이 자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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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9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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